초보운전 욕안먹고 잘 하는법! 운전 하기 전 기본적인 팁 확인

조회수 2020. 7. 30. 18:3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면허를 취득한지 얼마 안되신 분들이거나 운전 경험이 적어 운전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운전은 인명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항상 안전 운전을 해야 되는데요, 오늘은 운전 초보들을 위한 기본적인 운전 준비와 운전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운전 하기 전 체크해야 되는 부분은?
  • 안전벨트 착용

안전벨트 착용은 운전의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안전벨트 착용은 운전자 뿐만 아니라 동행자도 최우선으로 해야 되는 일인데요 안전벨트 착용만으로도 실제 사고 시 관련 부상과 사상을 절반 가까이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운전을 하기전 안전하게 안전벨트 착용을 꼭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시트 및 사이드미러,룸미러 조절
운전하기 전 본인의 몸에 맞게 시트 조절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차선 변경 및 주위 상황을 확인 할 수 있는 사이드미러, 룸미러 점검도 해주셔야 하는데요, 간혹 초보 운전자 분들 중 사이드미러를 접힌걸 모르고 운행을 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인명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매우 안 좋은 운전입니다.
  • 감기약, 멀미약 조심?
운전 하기 전 술을 먹으면 당연히 안되지만, 감기약도 위험하다는 사실 알고 있으셨나요? 감기약 같은 경우 약에 포함된 ‘항히스타민제’가 사람의 신경을 자극하여 집중력을 낮추게 하고 졸음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약마다 차이가 있지만, 졸음을 유발하는 성분이 있는 약은 운전하기 전에 먹지 않거나 먹었다면 운전을 하지 않는게 가장 좋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비염약에도 포함되어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멀미약 같은 경우는 달팽이관을 자극해 방향감각을 떨어지게 만들고 졸음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동승자는 복용해도 되지만 운전자는 복용해주시면 안됩니다. 만약 꼭 복용을 해야 한다면 운전하기 30분전에 복용해주셔야 하고 4시간의 텀을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운행 중 도움이 되는 다양한 팁
  • 주간에도 주행등을 키자
보통 주행등이라고 하면 밤에만 키는 걸로 많이들 생각하시는데 주간에도 주행등을 키시는게 안전운전에 좋습니다. 2015년부터 나온 신차에는 주간주행등이 의무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는데요, 핀란드에서는 유럽최초로 주간주행등 켜기를 의무화해서 차량 정면 충돌사고를 28% 감소 시켰습니다. 이처럼 사고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어 주간에도 주행등을 켜주시는게 좋습니다. 
  • 차선변경 시 깜빡이는 필수!
운전을 하다 보면 깜빡이 즉 방향지시 등을 안 키고 차선변경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방향지시등은 뒤에서 따라오는 차들에게 차선을 변경할거라고 미리 알려줌으로써, 뒷차도 안전거리를 유지할 수 있어, 사고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방향지시등 같은 경우, 교통 도로법 제 38조, 모든 차의 운전자는 좌회전, 우회전, 횡단, 유턴, 서행 정지 또는 후진을 하거나 같은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진로를 바꾸여야 하는 경우에는 손이나 방향지시기 또는 동화로써 그 행위가 끝날 때까지 신호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는데요, 해당 사항 위반시 범칙금 3만원이 부과됩니다.

차선변경 같은 경우, 사이드미러를 가로 1/2나눠, 뒷차가 위쪽에 위치할 때 차선변경을 하시면 안전하게 차선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동차에도 사각지대가 존재하므로 숄더체크를 하여 차량 주변의 상황을 파악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 오른발을 도로 중앙에 맞추자!
초보 운전자 분들이 의외로 힘들어 하는 부분이 차선 중앙 지키기 입니다. 운전 경험이 별로 없으시면, 자동차 운행시, 죄측이나 우측으로 쏠리는 현상이 생기곤 하는데요, 자칫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본인의 차선의 중앙을 지키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많이 운전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문제이긴 하지만 감을 못잡으실 경우 오른발을 차선 중앙에 위치 시켜 차선 중앙을 지켜주시는게 좋습니다.

유턴을 하게 되야 되는 경우, 간혹 도로가 좁아 유턴에 어려움을 느끼신적이 있으실겁니다. 이럴 때는 유턴 대기시 미리 핸들을 감아 놓으면, 회전 반경을 줄일 수 있어 좁은 도로에서도 쉽게 유턴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유턴 진행은 기다리던 순서대로 앞차부터 차례로 진행을 해주셔야 하는점 꼭 기억해주세요!


이상으로 다양한 초보운전 팁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누구나 초보 운전이었던 시절이 있는 만큼, 자신감을 가지고 항상 안전운전하시는 습관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