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AJ셀카

전문가가 알려주는 자동차 신차검수에 대한 모든 것!

13,30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신차 출고 시 미리 자동차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신차검수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으신가요? 오늘은 자동차 신차검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신차검수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 텐데요. 자동차 신차검수가 어떤 건지 간단하게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네 자동차 신차검수는 말 그대로, 신차를 구입 했을 때 인수 전 미리 결함을 확인하는 작업을 뜻합니다. 신차이기 때문에 출고했을 때 당연히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10대중 1~2대 정도는 도장불량, 조립마감, 트렁크, 휠 손상 등 다양한 부위에서 문제가 발생 되곤 하는데요, 해당 부분을 미리 검수할 수 있는 신차 검수를 통해 확인하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Q. 신차검수를 진행하다 결함이 발견되었을 경우는 어떻게 하시나요?

A. 일단 소비자에게 문제가 발생되는 부위 및 어느 정도 손상이 되었는지, 손상된 부위 커버 가능 여부를 말씀 드립니다. 그럼 소비자가 해당 사항을 감안하고 인수를 하실 건지 아니면 인수를 하지 않으실 건지 정하시게 됩니다.

Q. 신차검수 소요시간은 어느 정도 걸릴까요?

A. 타 작업과는 다르게 국산차, 수입차라고 해서 시간차이가 나는 건 아니고 보통 디테일 하게 엔진 룸 안의 마감제까지 꼼꼼히 확인하게 된다고 했을 때 대략적으로 40분정도 걸리며, 그보다 간단하게 신차검수를 진행하게 되면 20분 내외 정도 소요 됩니다.

Q. 신차검수 진행할 때 검수순서는 어떻게 진행이 될까요?

A. 일단 차량 외관 커버 및 실내 보호비닐 제거를 하게 되고, 보닛, 도어, 트렁크, 엠블럼 등의 외관을 살펴보게 됩니다. 특히 경첩부위의 탈착을 할 때 볼트류의 칠 손상여부를 확인하는데요, 신차든 신차가 아니든 볼트 쪽에 칠 손상이 있다는 건 차량에 어떤 손상이 있어서 탈부착을 했을 확률이 높아 꼼꼼하게 검수 진행 하게 됩니다.

그리고 실내부분은 검수하게 되는데, 전체적인 시트 상태라던 지 버튼류들의 정상 작동여부 등 확인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외관 도장면을 확인하게 됩니다. 보통 신차가 출고 될 때 PDI(Pre-Delivery Inspection)에서 출고 전 성능 및 외관점검을 하긴 하지만, PDI에서 놓친 부분을 재 확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Q. 일반 사람들도 혼자서 신차검수가 가능할까요?

A. 가능하긴 합니다. 하지만 보통 소비자 분들은 차량 인수를 받을 때 간단한 기능 작동 여부와 외관 부분 정도 확인 가능하신데, 좀 더 디테일하고 확실하게 신차 이상 여부를 판단을 위해서는 전문가에 맡기시는 게 좋습니다.


Q. 신차검수를 했을 때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결함은?

A.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결함은 도정결함입니다. 특히 티끌 같은 도장결함 같은 경우는 출고된 차량 대부분에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 해당 결함의 크기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 도장 재 작업을 한 건지 확인을 하게 됩니다. 도장 재 작업 같은 경우, 일반인들이 눈으로 봐서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가장 놓치기 쉬운 부위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신차검수를 하면서 가장 당황스러웠던 순간은 국산차 중 도어 옵션이 있는데 운전석 쪽에만 차주 분이 원하던 옵션이 들어가 있고, 보조석 쪽에는 그보다 낮은 등급의 옵션이 들어가 있었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Q. 신차검수를 하고 추가적으로 하면 좋은 옵션이 있을까요?

A. 그냥 알짜배기 가성비 아이템은 생활보호 PTF는 필수가 될 것 같고, 틴팅 정도까지는 하면 좋은 옵션일 것 같습니다. 그 이외에 광택이나 유리막 코팅 같은 부분은 필요에 맞게 선택하셔서 하시면 좋습니다.


Q. 많은 분들이 신차검수를 해야 되나 생각을 하는데, 신차검수의 중요성에 대해서 한 말씀 해주신다면?

A. 신차검수의 중요성은 자동차에 대해 생각하시는 만큼에 다라 중요성이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를 단순히 이동수단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그렇게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도 있지만, 자동차라는 게 저렴한 가격도 아니고 굉장히 몇 천에서 많으면 몇 억까지 가격이 나가는 제품인데, 인수 전에 결함이 있는지 확인을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꼼꼼하게 검수를 안하고 인수를 하게 되면, 추후 발견되는 결함에 대한 손실은 차주 분이 감당을 해야 되는 부분이 있어, 신차검수는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네 이상으로 인천의 디테일라운지와 함께 자동차 신차검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신차를 인수 받았을 때 내 차에 문제가 있으면, 신차를 운행하는 설레는 마음이 반감이 되는데요, 신차 인수 전 꼭 신차검수를 통해 튼튼하고 좋은 자동차를 받아 즐거운 운행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AJ셀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