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AJ셀카

전문가가 알려주는 자동차 시트 시공에 대한 모든 것!

10,76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동차 운행 시 가죽시트에 얼만큼 신경을 쓰고 있으신가요? 많은 분들이 좀 더 청결한 운전 환경을 위해 가죽시트를 교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은 인천에 있는 유레카와 함께 자동차 시트와 시공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시트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 볼 텐데요, 일단 기본적으로 가죽시트에 대한 설명과, 종류에 대해서 말씀해주시면?

A. 네 기본적으로 시트라고 하는 건 자동차 의자에 덧씌우는 덮개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동차 시트 종류 라고 말씀하시면,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는데 바로 천연가죽과 인조가죽 그리고 직물 입니다.


먼저 천연가죽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천연가죽, 말 그대로 인공적이지 않고, 동물에서 얻을 수 있는 가죽을 뜻합니다. 말, 소, 돼지 등 다양한 동물들에서 가죽을 얻을 수 있기는 하지만 자동차 시트에는 보통 소가죽을 사용합니다.

천연 가죽 같은 경우 최상위 인조가죽을 제외하면 보통 인조가죽보다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고 내구성이 좋습니다. 다만 관리 측면에서 인조가죽보다 꼼꼼한 관리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가죽시트 전용 클리너와 마른 수건으로 관리를 해주고 컨디너셔를 주기적으로 사용해줘야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가격적인 측면에서 일반적으로 인조가죽보다 더욱 비싼 경향이 있습니다.


천연 가죽에서 한번 더 가공을 한 ‘나파 가죽’이라고 일반 천연 가죽보다 더 부드러운 가죽이 있는데요 ‘나파 가죽’은 캘리포니아 나파밸리에서 유래한 명칭으로 특별한 요법을 활용해 천연가죽에서 특유의 유연성과 부드러움을 이끌어낸 가죽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인조가죽 같은 경우 합성섬유를 이용해 만들어낸 가짜 가죽인데요, 천연 가죽에 비해 관리를 많이 안 해주셔도 됩니다. 인조라는 단어 때문에 안 좋은 인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요즘에는 인조 가죽의 품질도 상당 개선되어 나오고 있어 많은 분들이 인조 가죽으로 많이 교체하곤 합니다. 다만, 천연가죽에 비해 통기성이 좋지 못해 금방 더워지고 땀이 차고, 성능도 다소 떨어지곤 합니다.

마지막으로 직물시트 같은 경우는 일반 천으로 만들어진 시트로, 별 관리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고 땀 흡수가 잘되는 장점이 있지만 먼지가 잘생기고 세균번식 및 오염/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네 자동차 시트 종류 설명 감사합니다. 그럼 자동차 시트도 정품 제품과 에프터마켓 제품의 차이점이 있을까요?

A. 정품 제품 같은 경우, 아무래도 이름 있는 기업 로고를 달고 나오는 제품이라 많은 분들이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는데, 시트 같은 경우는 애프터마켓 제품과 정품 제품의 차이점은 크게 없습니다. 오히려 애프터마켓 제품이 좀 더 본인 개성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분들이 애프터마켓 제품도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Q. 자동차 시트 시공 순서나 소요 되는 시간은?

A. 자동차 시트 시공 순서는 간단합니다. 시트 탈거를 해서 커버를 뜯고 해당 커버에 맞게 시트 작업을 하고 다시 부착하는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말로만 듣기에는 굉장히 간단해 보일 수 있는데, 기본 작업 소요시간 같은 경우 일반 적인 국산 승용차 아반떼나 소나타 같은 경우 3시간 정도 소요가 되고, 신차나 수입차 같은 경우 패턴을 새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5일 정도 소요가 됩니다.


작업하는 과정은 보통 수작업으로 진행이 되는데, 패턴을 뜨고, 조각조각 제단을 해서 봉제하는 과정으로 진행이 됩니다. 수작업으로 진행이 되기에 작업자의 숙련도와 기술이 요구되는 작업입니다.

Q. 자동차 시트를 시공 할 때 손님이 정할 수 있는 수준은 어디까지 일까요?

A. 기본적으로 가죽 종류, 색상, 패턴 모양 정도로 정할 수 있고, 추가로 승차감을 높이려면 승차감 보강 작업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Q. 자동차 시트 시공 후 관리법이 별도로 있을까요?

A. 인조 가죽시트나, 직물 시트 같은 경우 크게 관리가 요구되는 재질은 아닙니다. 인조가죽 같은 경우, 물티슈나 실내세정제를 활용해서 관리해주시면 되고, 직물시트 같은 경우 청소기나 실내 세정제를 활용해서 관리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천연가죽 시트 같은 경우 특별히 관리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천연가죽 전용 세정제를 사용해서 닦아주셔야 하며, 천연가죽 전용 컨디셔너나 보습제를 이용해 유수분 조절 및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해주어야 합니다.

추가로 밝은 색 천연가죽으로 시공을 하였다면 옷 이염도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가죽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청바지 같은 옷은 되도록 안입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코팅작업을 했다고 하더라도 100% 이염을 막을 수 없기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Q. 네 자동차 시트 관련해서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로써 운전하시는 분들에게 한 말씀해주신다면?

A. 네, 일단 자동차 시트 시공을 할 때 무조건 저렴한 가격 제품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실제로 본인이 앉는 부위인 만큼, 나름 신경 써서 시공을 해주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의 개성도 중요하지만 청결한 운전 환경을 만드는 게 가장 중요 한 것 같아, 신중하게 자동차 시트 시공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네 이상으로 유레카와 함께 자동차 시트 시공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생각보다 작업에 난이도가 있고 실제 자동차 환경에 영향을 주는 부분인 만큼, 신중한 선택으로 청결한 운전환경을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전문가분을 통해 차량 관련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작성자 정보

AJ셀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