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AJ셀카

낙엽과 안개가 복병? 가을철 자동차관리법!

1,87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쌀쌀한 아침 저녁으로 겉옷을 찾게 되는 계절이 왔습니다. 큰 일교차로 안개가 자욱하게 끼는 것이 흔해졌고, 조금 있으면 붉게 물든 단풍도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보기에는 예쁜 단풍이지만, 차나 길 위에 쌓이면 골칫거리가 됩니다. 특히 실외에 주차를 했다가 출발 전 자동차 앞 유리에 붙은 낙엽들을 떼어 내느라 시간을 허비하기도 하는데요. 이 낙엽들이 자동차 상태에 영향을 준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낙엽과 안개 등 의외의 복병에 맞서 내 자동차를 지킬 수 있는, 가을 자동차 관리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안전에 직결! 안개등 점검 

가을 자동차관리법 첫 번째는 안개등 점검입니다! 안개는 몽환적인 분위기를 주지만, 자동차 운전자의 시야를 가려 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교통안전공단에 의하면 안개 낀 날은 사고 100건당 10 이상으로 치사율이 맑은 날에 비해 4배가량 높을 정도로 위험한데요. 안개가 낀 도로를 안전하게 달리려면 안개등 점검이 필수입니다. 깨지거나 불이 나가지 않았는지, 우선 눈으로 점검하고 살펴봅니다. 안개가 심하면 비상등으로 내 위치를 다른 차량에 알려 주어야 할 수 있으니, 비상등의 상태도 꼼꼼히 체크해 보세요! 


안개등은 악천후 시 다른 운전자에게 자신의 위치와 존재를 알리기 위해 사용되는데요. 안개가 낀 도로는 길이 미끄러울 수 있어 안개등을 켜고 반드시 서행운전 해야 합니다. 안개가 심해 가시거리가 100m 이내로 짧다면 최고 제한속도보다 50% 감속해주시길 바랍니다.

다만, 안개등은 반드시 안개가 낀 날에만 사용해야 한다는 점 명심해주세요! 안개등이 상대 운전자의 눈을 부시게 만들어 시야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안개가 낀 야간 주행 시에는 안개등만으로 시야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안개등과 전조등을 함께 켜 시야를 제대로 확보해 주셔야 합니다. 안개 속 안개등 점등!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기온차로 김 서림 잦아! 열선 점검

가을철 운전을 하다 보면 차가운 바깥 공기와 훈훈한 안쪽 공기의 온도차이 때문에 김 서림이 발생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김서림을 사라지게 하는 창문 열선은 비가 올 때 빼고는 여름 동안 쓸 일이 자주 없었는데요. 

뒷유리 열선 버튼을 눌러 가동시킨 다음, 1분 정도 후에 뒷유리에 입김을 불어 열선이 작동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열선이 작동 중인데도 유리에 김이 서린다면 열선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정비를 해야 합니다. 


열선이 장착되지 않은 차량의 경우 에어컨이나 히터를 강하게 작동시켜 김서림을 사라지게 하는데요. 여름 내 사용한 에어컨도 필터 교체나 청소 등이 필요하지 않은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가을에 태풍이 많이 오기 때문에, 여름철 장마를 겪은 와이퍼의 고무 상태에는 이상이 없는지도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의외의 빌런, 낙엽 대처법

차 위에 쌓이는 낙엽, 조금 번거롭기는 해도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젖은 낙엽은 차량에 달라붙어 잘 떨어지지 않는데요. 단순히 보기 싫은 것에 그치지 않고, 잎 안의 성분들이 차체 도장에 손상을 입힐 수 있어 귀찮더라도 즉시 떼어내야 합니다. 


또한 낙엽이 많이 떨어지는 곳에 주차를 했었다면, 배기구가 마른 낙엽 더미에 묻혀 있거나 배기구가 마른 낙엽 더미에 묻혀 있거나 닿지는 않는지도 확인해야 됩니다. 과열된 배기구의 뜨거운 열을 받아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낙엽은 습기를 머금고 있어 노면과의 마찰을 떨어뜨리므로, 낙엽이 쌓인 길을 달릴 때에는 평소보다 20~50%로 천천히 달려야 합니다. 그리고 길 양 옆으로 낙엽이 쌓여 있다면, 최대한 가운데로 주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도로가 끝나는 지점을 낙엽이 가리기 때문에 자칫 바퀴가 빠지는 등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능한 낙엽이 떨어지는 곳에 주차를 피하고, 출발 전 앞 유리는 물론 차량 곳곳에 침입한 낙엽을 깔끔히 제거 하는 것, 생각보다 중요한 가을 자동차관리법 중 하나랍니다.


이렇게 간과하기 쉬운 가을 자동차관리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가을의 정취를 느끼게 하는 안개와 낙엽이 자동차상태에도 영향을 주고, 안전운전까지 위협하는 의외의 복병이라는 사실, 잘 알게 되셨죠? 조금 번거롭더라도 안전운전을 위해 안개등과 열선을 미리 점검하고, 주차된 차량을 운전하기 전에 낙엽은 없는지 체크하는 자동차관리법을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AJ셀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