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초보운전자가 꼭 알아야 할 주유소 상식!

조회수 2019. 10. 8. 09:2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초보운전자에게는 도로 위가 전쟁터나 다름이 없습니다. 여기 저기서 튀어 나오는 돌발상황에 대처하느라 등 뒤로는 식은땀이 흐르고 핸들을 쥔 손에는 힘이 잔뜩 들어가죠. 만약 이럴 때 기름까지 떨어져 주유등에 불이 들어 왔다면? 주유 경험이 많지 않은 초보운전자라면 주유소 이용도 쉽지 않은데요. 초보운전자가 주유소에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와, 꼭 알아 두어야 할 주유 상식에 대해 오늘 확실하게 정리해 드릴게요! 



주유구 위치가 생각이 안 나요!

주유구는 배기관에서 최소 300mm 이상 떨어진 곳에 위치합니다. 안전상의 이유 때문인데요. 따라서 주유구는 배기관과 반대편 위치에 존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자동차 브랜드마다 기술 제휴와 통행도로의 영향 등이 반영되어 주유구 방향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머플러가 좌우 모두 있는 경우도 있고요. 주유구 위치가 차마다 다르니 초보운전자들은 주유기계 앞에 차를 대려다가 주유구가 있는 방향이 바로 떠오르지 않아 난처한 상황에 빠지게 되기 쉬운데요. 주유구 위치는 너무나 쉽게, 앉은 자리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기판에 있는 주유기 아이콘 옆 작은 삼각형이 향하는 쪽에 주유구가 있답니다. 이제 내려서 확인할 필요 없겠죠?



주유할 때 주유구 여는 버튼은 어디에 있죠?

주유구 레버 또한 알면 쉽지만 어디에 있는지 모르면 당황할 수 있는데요. 주유구 스위치나 버튼은 크게 3군데 중 한 곳에 위치해 있으며, 브랜드에 따라 없는 차량들도 있습니다. 보통 운전석 문, 핸들 왼쪽 하단, 그리고 운전자 좌석 시트 바닥에 와이어 레버로 위치하고 있는데요. 차량에 따라 스위치나 버튼을 누르거나 당겨주면 뚜껑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리 찾아봐도 주유구 레버가 없는 경우에는 도어락이 해제된 상태에서 주유구 뚜껑을 직접 눌러보세요!



주유할 때 변속레버 위치는 어디에 두나요?

주유 전 화재나 폭발의 위험을 막기 위해서 시동을 반드시 꺼야 한다는 사실, 모두 알고 있으시죠? 그러면 혹시 시동을 끄기 전에 변속 레버를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는 알고 있으신가요? 혹시라도 변속레버를 D에 두는 경우, 다시 시동을 걸려고 할 때 시동이 아예 걸리지 않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차량을 주유기계 앞에 잘 주차하고, 기어를 ‘P’에 위치시키고 시동을 꺼야 해요. 의식하지 않고 있으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 실수하기 쉬우니 ‘주유 전 정차 후 기어는 P에 두기’, 꼭 기억하세요!



기름을 잘못 넣었어요!

경유차에 휘발유를 넣거나 휘발유차에 경유를 넣는 것, 주유소에서 하게 되는 실수 중 가장 막막한 상황이 아닐까 하는데요. 아무리 당황스러워도 차량에 시동을 켜는 것만큼은 절대 금물입니다! 연료통을 세척하고 교체하는 것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시동을 켜게 되면 엔진 자체를 망가뜨리는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인데요. 수리에 드는 비용도 비교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시동은 절대 켜지 말고, 바로 보험사를 통해 견인조치를 받고 수리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안전해요. 물론 기름을 넣기 전에 휘발유와 경유를 잘 살펴 보는 것이 가장 좋겠죠?


일반적으로 휘발유는 노란색 주유기, 경유는 녹색 주유기를 사용합니다. 단, 모든 주유소가 노란색과 녹색으로 통일한 것은 아니므로 주유 전에 한 번 더 확인하여 주유하시길 바랍니다.



꼭 기억해야 하는 셀프주유소 상식!

요즘, 직접 본인이 주유를 할 수 있는 셀프주유소를 이용하는 운전자분들이 많으신데요. 그만큼 운전자분들이 주유소에서 지켜야 하는 기본 상식들을 잘 알고 계셔야 합니다. 


기름을 다루는 곳인만큼 흡연을 하는 행위는 절대 금지입니다! 또한, 주유를 하기 전 반드시 주유기에 설치되어 있는 정전기 방지 패드를 꼭 만진 후에 주유를 진행해주세요. 만약, 비닐장갑이 비치되어 있다면 비닐장갑을 착용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또한, 주유기를 고정시키지 못하고 주유가 끝날 때까지 주유기를 들고 계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주유기를 안으로 넣은 후에 손잡이 부분을 누르면서 아래에 있는 고정 클립을 홈에 걸어두기만 하면 맘편히 손을 놓고 주유를 할 수 있습니다. 


작은 실수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주유소에서는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상식들이 많습니다. 주유소 상식을 꼭 기억하셔서 안전주유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