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AJ셀카

흰색, 회색, 검정색 자동차 매연색마다 무슨 사연이?

3,11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머플러,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보통 요즘처럼 쌀쌀한 계절에 보온을 위해 목에 두르는 옷가지가 떠오를 텐데요. 자동차에도 머플러가 있습니다. 우리말로 배기구 라고도 하는 머플러는 자동차의 뒤 쪽 아래에 위치해 있는데, 매연이 나오는 곳이다 보니 자세히 살펴볼 일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머플러의 상태를 살펴 보는 것으로도 자동차 상태를 짐작할 수 있고, 점검이 필요한 부분도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 AJ셀카와 함께 자동차관리를 위해 꼭 살펴봐야 할 머플러에 대해 파헤쳐 볼까요?



머플러의 정의와 역할

자동차를 우리 몸과 비교해 보자면, 머플러는 소화하고 남은 찌꺼기들을 배설하는 일종의 배설기관입니다. 연료가 동력을 발생시키면서 발생하는 큰 소리와 유해물질을 정화해서 바깥으로 내보냅니다. 가장 큰 역할은 소음을 줄이는 것입니다. 머플러에는 여러 필터가 있어 엔진의 엄청난 소음을 줄입니다. 차량 출력에 약 15%가 머플러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요. 만약 차의 출력을 높이려고 머플러의 성능을 낮추면, 마치 경주용 자동차들과 같은 굉음이 발생합니다. 간혹 도로에서 이상하게 큰 소리가 나는 차를 보게 되는데, 출력을 높이기 위해 머플러 성능을 낮춘 차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머플러를 메인 사일런스(main silence), 우리말로는 소음기라고도 부르지만, ‘마후라’라는 표현이 더 익숙하시죠? 머플러의 구조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 보면, 배기 매니폴드와 엔진 근처의 1번 머플러, 촉매장치, 2번 머플러, 3번 테일 머플러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 중 3번 테일 머플러를 엔드머플러라고 하는데, ‘마후라’라고 하는 부분은 보통 이 부분을 이르는 말입니다. 배기 매니폴드에서 배출 가스를 한 곳으로 모으고, 촉매장치를 통과한 다음 소리를 조절합니다. 마지막으로 테일 머플러는 배기 가스의 유해 물질을 한 번 거르는 필터 기능을 한답니다. 생각보다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죠?



머플러 배기가스의 색깔에 따른 자동차 점검 포인트!


머플러를 통해 배출되는 배기가스는 정상적인 경우 무색이나 연한 청색을 띕니다. 내 차에서 하얀 매연이나 회색 매연, 검정색 매연이 나온다면 자동차 상태를 확인해 보아야 한다는 신호인데요. 각각의 의미를 살펴 보겠습니다.

1. 흰색

흰색 매연! 수증기처럼 하얀 매연이 나온다면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잘못 유입되어 연소되고 있는 것을 의심됩니다. 엔진을 밀봉하는 실이나 헤드 개스킷이 마모, 손상되면서 이런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경우 오일이 빨리 소모되고 엔진 출력이 낮아지기도 하므로, 하얀 매연이 나온다면 자동차 상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 엔진 블록의 문제 등으로 하얀 매연이 나옵니다. 예외적으로 추운 동절기에는 온도 차로 인해 일시적으로 하얀 연기가 나올 수 있으니, 잘 구분하셔야 해요! 

2. 회색

회색 매연! 연기가 뿌연 회색을 띈다고 하면, 엔진 오일이 실린더 내부로 흘러 들어가 연소되는 상황이 의심됩니다. 헤드 게스킷 및 엔진 실린더의 손상이나, 밸브스템실과 오일링이 닳았을 때 또한 회색 연기의 원인이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엔진의 기능에 큰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꼭 점검해서 수리와 오일보충을 해야 합니다. 

3. 검정

검은색 매연! 시커먼 매연은 연료의 불완전 연소를 뜻합니다. 다른 연료가 유입되거나 공기 유입이 적절하지 않아 연료 소모가 심해져서 연비가 떨어지고, 출력도 나빠져 속도가 잘 나지 않거나, 오르막길에서 힘겨워 하는 증상이 따라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에어클리너 불량체크와 연료 계통에 대한 점검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냄새, 소리, 바람세기, 그리고 물로 점검 할 수 있습니다!


타거나 시큼한 냄새가 난다! 종이컵을 배기가스에 받아 냄새를 확인해보세요. 만약 타는 냄새가 난다면 엔진과열, 시큼한 냄새가 난다면 연료보다 공기가 더 유입 되었다 볼 수 있습니다.


소리가 너무 크다! 배기음이 너무 과하다면 내부 벽 손상 혹은 녹 발생의 원인이 의심됩니다. 해당 부분 상태를 점검 혹은 교체 받아야 합니다.


바람세기가 불규칙하다! 손바닥 혹은 A4용지를 놓고 바람이 규칙적으로 나오고 있는 것을 확인해보세요. 불규칙한 바람세기는 엔진출력 점검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이 너무 많이 나온다! 물이 똑똑 떨어지는 것은 응결현상으로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 입니다! 그러나 소량의 물이 흘러나오거나 배기가스의 습기가 느껴진다면 반드시 점검해보세요!


자동차관리를 꼼꼼히 하시는 분들도 이상을  감지하기가 쉽지 않은 머플러까지 꼼꼼히 확인하셔서 내 차를 더 안전하게 오래 타시기 바랍니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AJ셀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