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휠은 아는데, 휠베이스는 모른다고?

조회수 2019. 7. 30. 11:1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자동차 정면을 보면 헤드라이트나 그릴 등이 자동차에 인상을 부여하고 분위기를 결정해 줍니다. 그럼 자동차의 옆면, 측면부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밝은 금속재의 휠이 검은색 바퀴와 대비를 이루며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휠의 크기나 디자인뿐만 아니라 바퀴 간의 거리를 말하는 휠베이스에 따라서도 전체적인 느낌이 달라지는데요. 물론 자동차 휠과 휠베이스에 디자인적인 요소만 담겨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오늘은 차량 구매 시 알아두면 유용한, 자동차 휠과 휠베이스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자동차 휠의 역할과 선택법

휠은 타이어의 변형을 막아 주고, 차체의 무게를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지면의 저항을 받아 내면서 동력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도 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최근 제작되는 휠은 경합금 알루미늄 소재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알루미늄 합금을 형틀에 넣어 만드는 주조 방식이 다양한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고 대량 생산에도 적합해 일반 차량에 많이 사용합니다.


기능적인 측면도 물론 있지만, 휠은 다양한 모양과 컬러로 오너의 개성을 표현하고 차량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좋은 수단입니다. 굵거나 얇은 바 형태의 무늬가 7개 이하로 들어있는 스포크 타입, 휠의 디스크가 마치 접시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 디시 타입, 촘촘한 그물망 형태의 메시 타입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 스포크 타입보다 촘촘한 빗살무늬를 갖고 있는 핀타입과 바람개비 모양의 에어로 타입 등이 있죠. 기본 형태를 혼합한 다양한 디자인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휠을 선택할 때는 기능적인 측면과 심미적인 측면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차체가 무거운 SUV나 미니밴이라면, 승용차에 사용하는 경량 휠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차체의 무게를 지탱하는 제 기능을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파손이나 변형의 위험도 크기 때문입니다. 타이어를 구매할 때 사이즈와 폭, 하중지수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처럼 휠도 하중지수와 옵셋, 림 폭 등의 정보를 체크하고 내 차에 맞는 휠을 선택해야 합니다. 특히 지름과 옵셋 폭은 중요한 수치니 꼭 확인하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휠베이스란?

휠베이스는 앞바퀴의 중심과 뒷바퀴 중심 간의 거리를 부르는 용어입니다. 다른 말로 축간 거리 또는 축거라고도 합니다. 보통 차의 길이가 길수록 휠베이스도 길어집니다. 휠베이스의 길이에 따라 외관의 전체적인 디자인이 잡히게 되며, 실내 공간을 좌우하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휠베이스가 길어서 차체가 길어질수록 차 안의 공간도 넓어지게 되기 때문이죠. 


최근에는 세계적으로 차체가 커지는 트렌드에 따라 휠베이스도 함께 길어지고 있습니다. 중형차도 차체가 크고 휠베이스가 길다 보니 대형차 수준의 넓은 공간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경차에도 휠베이스를 최대한 길게 설계해 보다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이나 실내 공간뿐만 아니라 주행에도 영향을 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롱 휠베이스 또는 숏 휠베이스에 따른 장단점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롱 휠베이스의 장단점은?

앞서 말했듯이, 휠베이스가 길면 실내가 넓어져 탑승한 사람들이 보다 쾌적합니다. 또한 휠베이스가 커지면 회전반경이 커집니다. 보다 넓은 각도로 회전을 하기 때문에 더 안정적이고, 승차감도 좋은 편입니다. 차의 길이가 길어진 만큼 직진에 대한 관성이 커지기 때문에 주행안정성이 높습니다. 차가 좌우로 흔들리지 않고 부드럽게 잘 나간다는 것이죠. 하지만 회전반경이 크고, 직진에 대한 관성이 크다 보니 다소 움직임이 둔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좁은 공간에서 방향을 바꾸거나 회전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초보자에게는 운전이 다소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롱 휠베이스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니랍니다.



숏 휠베이스의 장단점은?

경차가 좁은 골목길이나 주차장에서 쉽게 방향을 바꾸고 주차를 하는 모습 본 적 있으시죠? 휠베이스가 짧은 자동차는 선회 능력이 좋아 복잡한 곳에서도 운전이 쉬운 편입니다. 하지만 휠베이스가 짧을수록 차체가 작아지니, 실내 공간이 상대적으로 좁습니다. 또한 앞으로 나가고자 하는 관성의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흔들리기 쉽습니다. 탑승한 사람은 좁은 공간과 흔들림 때문에 승차감이 좋지 못하다고 느낄 수 있죠. 최근에는 경차나 소형차도 휠베이스를 가능한 길게 만들어 이 같은 단점을 보완하고 있답니다. 


이렇게 휠과 휠베이스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러한 차이가 자동차 외관의 느낌을 바꿀 뿐만 아니라, 실내 공간의 넓이와 주행성까지 영향을 준다니 신기하지 않나요? 자동차를 구매할 때도 이런 부분들을 잘 따져보고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차량 구매 시, 무조건 남들이 좋다는 것을 선택하기보다 자신의 운전패턴과 취향, 안전을 고려해 현명한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