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오토캠핑 초보자를 위한 안전 점검사항!

조회수 2019. 1. 25. 11:0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자연 속에 누워 밤하늘을 올려다보는 낭만적인 오토캠핑을 하기 가장 좋은 계절이 언제라고 생각하시나요? 오토캠핑을 잘 아시는 분들은 겨울철을 꼽는다고 합니다. 

여름철에는 캠핑족들로 인해 붐볐던 캠핑장이 조용한 사색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한산 해지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겨울에는 다른 계절과 달리 점검할 것이 많습니다.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한 난방 기구들도 자칫 관리가 소홀하면 캠핑장 사고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럼 오늘은 겨울 오토캠핑을 더욱 잘 즐기기 위한 캠핑장 주의사항과 준비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토캠핑, 적절한 제품 구비부터 시작!

오토캠핑은 차를 갖고 이동한 후, 적당한 장소에서 텐트와 각종 취침 및 취사 도구를 펼쳐서 캠핑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백 패킹과 달리 짐을 자동차에 싣고 움직이기 때문에 무게와 부피에 제약을 받지 않는 편입니다.

아늑한 보금자리를 위해 매트와 침낭을 구입할 때 확인할 것이 있습니다. 매트는 편안한 수면을 보장하기 때문에 발포 매트를, 침낭은 보온성이 뛰어난 다운 소재로 이루어진 제품을 많이 구입하는데요. 이때, 오토캠핑장에서는 발포 매트 한 개로는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 두세개를 겹쳐서 까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피를 더욱 줄이고 싶다면 에어 매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캠핑 매트와 침낭을 동계 전용으로 구비하는 것을 추천 해 드립니다. 눈이 내릴 경우를 대비해 휴대용 눈 삽도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인근에 온수가 나오는 화장실이 있는지 혹은 식수대가 한파로 인해 얼지 않았는지 미리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소화기 위치확인은 기본! 개인적으로도 하나씩!

겨울캠핑장에 도착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소화기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 했을 때, 그제서야 소화기를 찾는다면 더 큰 화를 부를 수도 있겠죠? 초기 진압 당시 소화기 한 대를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소방차 5대의 효과까지 낼 수 있습니다. 

또 캠핑장에 소화기가 의무적으로 배치 되어 있지만,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프레이 형태의 소화기, 차량용 간이 소화기 등 종류도 다양하니 미리 취향대로 구입 해 챙겨 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텐트 속에서는 일산화탄소를 조심하세요!

겨울 오토캠핑을 안전하게 즐기기 위한 세 번째 방법은 일산화탄소를 주의하는 것입니다. 겨울에는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텐트 지퍼를 잠근 후, 석유 난로를 이용한 난방 기구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하지만 이때 자칫하면 텐트 속 일산화탄소 수치가 높아져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미, 무취의 비자극성 가스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일산화탄소를 감지하기는 어려운데요. 텐트 속에서 아늑한 캠핑을 즐기다가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중독되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이런 위험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일산화탄소 감지기를 준비해 가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전기릴선도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마지막으로 겨울 오토캠핑을 안전하게 즐기기 위한 방법은 전기릴선을 최대한 풀어서 꼬인 부분 없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전기릴선은 히터와 전기요, 전기난로 등 전자제품을 사용하는 일이 많아지는 겨울철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 10m~50m의 긴 줄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걸리적거리는 게 싫다는 이유로 제대로 풀지 않고 사용한다면, 전력을 끌어오며 생긴 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선이 엉키거나 여러 선이 겹쳐져 있다면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도 커지겠죠?

특히, 최근에는 사용 중에 과부하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는 누전 차단 기능이 부착 된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라면 해당 기능의 작동 여부를 미리 점검하고, 부착 여부까지 확인 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인공적으로 전력을 사용하기 보다는 캠핑장 자체적으로 사용 가능한 전력량을 확인해 적당량 만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전기릴선은 10m여도 충분하다고 하니, 이 점도 꼭 숙지해주세요! 


오늘 배운 캠핑장 안전수칙을 잘 기억하고 준비해서 아름다운 겨울여행, 안전한 겨울캠핑 되시길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