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강아지 영양문제로 생길 수 있는 5가지 질병들

조회수 2019. 4. 4. 10:2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영양 불균형으로 초래되는 질병들
안녕하세요
에이비펫
입니다 :)
사람이나 동물이나 균형잡힌 식단은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명제입니다.
그렇다면
강아지가 영양 불균형일때
생길 수 있는 질병들
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출처: 이미지출처 [pixabay]
미국의 반려견들 중 약 50%정도가 비만이라고 조사될 정도로 비만은 반려견의 건강에 가장 큰 적신호가 되고 있습니다. 비만의 원인은 과도한 열량과 지방 섭취가 주 원인입니다.

그러나 또 너무 낮은 열량의 사료를 반려견에게 공급하면 반려견이 대사 에너지를 충분히 얻지 못하여 오히려 건강에 위험이 생기고 때로는 먹는 것에 대한 집착을 야기시켜 비만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도 합니다.
출처: 이미지출처 [pixabay]
열량이 낮은 다이어트 사료의 구성은 대부분 식물성 단백질로 열량을 낮추어 놓고, 공복감을 줄이기 위하여 반려견의 소화에 어려움이 있는 식물성 섬유질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 주의 깊게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해외 전문가 대부분의 조언은 비만을 위해서는 적정한 칼로리와 열량이 함유되어 있는 사료를 급여하면서 그 양으로 반려견의 비만을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고 권하고 있습니다.
출처: 이미지출처 [pixabay]
췌장은 지방과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를 만들어내는 장기입니다. 과도한 고단백질, 고지방의 섭취로 인하여 췌장에 무리가 가서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구토 및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장기적으로는 당뇨병까지 유발하기도 합니다.

췌장염 예방을 위해서는 고단백, 고지방의 섭취를 줄여줘야합니다. 반려견의 췌장염이 발생하는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은 사람들이 먹다가 반려견에게 나누어주는 과자나 기름진 사람들의 음식들 때문이라고 합니다.
출처: 이미지출처 [pixabay]
췌장염을 이야기할 때 간과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소화흡수율입니다. 사료의 소화 흡수율이 높을수록 췌장 및 기타의 소화기관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료를 선택할 때는 소화 흡수율도 반드시 체크해야할 항목입니다.
출처: 이미지출처 [pixabay]
미네랄 및 칼슘등의 철분 성분을 많이 섭취할 경우 이를 다 걸러내지 못한 찌꺼기가 방광에 쌓여 고형화되는 질병입니다. 방광결석의 경우 발현되었을 때 초음파나 간단한 외과적 수술로 제거하면 되는 질병이여서 크게 염려할 병증은 아니지만,

신장 결석을 유발하게 만드는 과도한 무기질 섭취는 반려견의 건강에 좋지 못합니다. 따라서 적정한 무기질과 인,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 사료를 선택하여 급여해야 합니다.
출처: 이미지출처 [pixabay]
반려견의 심장 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나트륨입니다. 최근 문제로 자주 등장하는 것이 반려견이 비만으로 인하여 다이어트를 시행하는 경우 체내 나트륨 함량이 높아져 심장에 무리를 주는 사례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출처: 이미지출처 [pixabay]
또한 일부 사료의 경우 기호성만을 너무 중시하여 높은 지방과 설탕, 소금 등의 감미료를 다량 첨가하여 반려견이 잘 먹는 것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사료를 지속적으로 급여할 경우, 반려견에게 혈관 및 심장에 무리를 주어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출처: 이미지출처 [pixabay]
반려견의 잦은 설사의 원인은 너무 과도한 지방(오일) 섭취 및 질 낮고 소화가 힘든 탄수화물의 섭취가 주된 이유입니다. 반려견의 소장 및 대장에서 발생하는 설사의 경우 제일 좋은 처방은 섬유질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출처: 이미지출처 [pixabay]
그러나 여기에서 섬유질이란 전제는 반려견이 잘 소화시킬 수 있는 섬유질을 말합니다. 양질의 식이섬유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는 사료는 장내에 좋은 균을 증대시키고 이로 인하여 섬유질 소화 흡수에 도움을 주는 좋은 기능을 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