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뭉이와 함께 떠나는 나들이! 안전하게 하기!

조회수 2018. 4. 30. 10:2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멍뭉이와 자동차를 타고 나들이를 가려면?
안녕하세요! 에이비 펫입니다:)
날씨가 따듯해지면서
멍뭉이와 함께 나들이 가는 날이
늘지 않으셨나요?
멀리 갈 경우에는
자동차를 타고 함께 가게 되는데요~
어떻게 하면
멍뭉이와 안전하게 자동차를 타고
나들이 갈 수 있을까요?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모든 강아지가 즐겁게 자동차를 타면 좋겠지만, 사실 강아지에게 낯선 냄새와 소리, 원인을 알 수 없는 진동으로 가득 찬 자동차는 강아지들에게 공포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함께 멀리 놀러 가기 위해서나, 멀리 있는 큰 병원에 가기 위해서는 자동차를 꼭 타야 하는데.. 우리 반려견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어떻게 자동차를 탈 수 있을까요?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우선 자동차를 타게 되면 강아지는 소음이 낯설고, 역한 기름 냄새도 나고, 자동차의 진동도 무섭고… 낯선 것에 노출이 되다 보니 당연히 강아지는 위축될 수밖에 없습니다.
출처: 이미지출처[statelineanimalhospitalar]
그리고 자동차를 타고 스트레스만 주는 장소에 갔을 경우, 강아지는 '자동차를 타면 안 좋은 곳에 간다'는 것을 학습하게 됩니다. 특히나, 동물병원을 자주 가게 되면 강아지들은 자동차에 대한 안 좋은 기억을 가질 수밖에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가 좋아하는 애견샵, 뛰어놀기 좋은 공원 등등 자주 들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공간에 대한 즐거운 기억을 심어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답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평소 자동차로 자주 놀러 다니면서 적응하게 해주세요! 가까운 곳으로 가볍게 돌면서 다시 집으로 돌아왔을 때는 간식으로 보상을 주며 칭찬을 해주세요.

자동차에 탔어도 안전하게 다시 집으로 잘 돌아왔고, 전혀 불안해하지 않아도 된다는 걸 인식해주는 게 좋습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또한, 시동을 켜고 바로 출발하거나 바로 내리는 건 금물입니다. 자동차를 타게 되면 부릉부릉 크게 나는 소리 때문에 겁을 먹게 되어 오히려 자동차를 잘 타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시동을 끄고 키는 소리가 굉장히 예민하게 들릴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바깥 바람과 닿을 수 있게끔 창문을 살짝 열어두고, 안정을 취할 수 있게 해주세요.
출처: 이미지출처Dogs Aholic]
자동차 속을 친근하고 낯익은 장소로 인식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동을 켜지 않은 자동차 안에 강아지가 좋아하는 담요나 이불을 깔아주어도 주거나 강아지가 좋아하는 장난감과 간식을 건네주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진동이 없는 차 안에서 강아지가 좀 익숙해졌다 싶으면 시동을 켜고 놀도록 하고요.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강아지도 사람처럼 멀미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 경우를 대비해 꼭 강아지 친구의 상태를 살펴보며 수건과 비닐봉지는 미리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을 벌린 채 한참 멍하니 있거나 혹은 안절부절못한 행동을 보이면 인근 주차할 수 있는 곳에 차를 멈추어 강아지 상태를 살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또한, 강아지 하네스를 이용해서 안전벨트 착용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네스 등을 이용해 반려견의 움직임을 최소화시켜주세요. 그리고 자동차로 이동시에는 강아지를 케이지에 넣어서 이동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출처: 이미지출처[Brands Book]
하네스나 케리어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선진국인 스웨덴의 볼보 자동차에선 반려견과 자동차를 타고 이동할 때의 사고에 대해서 실험을 했습니다.

그 결과, 시속 40Km의 속도로 달리다가 충돌이 될 경우 30Kg 무게의 반려견이 1ton에 해당하는 큰 충격으로 여러분을 덮칠 수 있고 당연히 반려견도 정말 큰 충격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볼보 자동차에서는 자동차 내에 반려견을 위한 공간을 따로 있다고 합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오늘은 강아지가 자동차에 적응을 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강아지를 자동차와 같은 낯선 환경과 친해질 기회도, 시간도 제대로 주지 않고서 무작정 거부 반응을 보이는 아이를 강제로 자동차에 태우려고 하면 공포나 트라우마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천천히 아이가 적응할 때까지 옆에서 잘 도와주셔야 합니다 :)
적응시키는 방법과
주의사항만 인지하고 계시다면
앞으로 멍뭉이들과
즐겁게 나들이
나갈 수 있으시겠죠?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