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겨울에 '동면'을 하는 동물들

조회수 2018. 2. 14. 10:2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봄이 오는 소리가 들리시나요?
안녕하세요! 에이비펫입니다:)
요즘 너무 추워서
집에만 있고 싶지 않으신가요?
여기 겨울 내내 잠을 자는
동물들이 있습니다.
누가 있을까요?
바로 보시죠!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곰은 겨울에 먹이가 없어 에너지 소모를 줄위기에 잠을 자며 주로 나무나 바위로 된 구덩이에서 얕은 수면상태로 가을에 저장한 지방을 겨울 내내 소모하면서 잠을 잡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너구리

개과동물 중에서 유일하게 겨울잠을 자는 동물입니다. 겨울잠은 11월에서 3월 초순까지 자게 되며, 겨울잠을 자기 전 미리 바위 이끼와 마른풀 등을 긁어모아 잠잘 곳을 마련해 둡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뱀은 겨울 온도 변화가 적은 땅 속을 찾아 들어가서 겨울잠을 자거나 돌이나 쓰러진 나뭇잎을 이용하여 체온이 내려가지 않도록 유지하면서 동면합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거북이

거북이에게 동면은 번식을 위한 해야 하는 행동이라고 할 정도로 동면은 중요합니다. 자연적으로 동면을 하는 거북들은 기온이 낮아져야 번식행동을 보입니다. 그리고 거북이는 엉덩이로 숨을 쉬면서 강 호수 그리고 연못 같은 곳에서 동면을 합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고슴도치

고슴도치는 겨울이 오기 전 몸에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한 뒤 10월에서 이듬해 4월까지 잠을 자며 동굴이나 나무 구멍, 땅속에서 겨울잠을 자고 이때의 체온은 1~2도만 내려가고 심장박동수는 1분에 350이나 3번 정도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개구리

개구리의 겨울잠은 몸의 기능을 정지시킨 상태에서 진행된다고 합니다. 개구리의 몸속에는 파이브리노젠이라는 부동액과 같은 성분이 있어 몸이 얼지 않고 최소한의 생명을 유지하면서 동면을 하게 됩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오소리

오소리는 10월~11월에 겨울잠에 들어 4개월의 동면 중 에너지로 쓰기 위해 지방을 최대한 축적합니다. 오소리는 둥지에서 동면을 하며 체온 대사는 그다지 저하되지 않고 때때로 잠을 깨어 먹이는 먹기도 합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쏙독새

쏙독새는 조류 중 유일한 진짜 겨울잠을 자는 새입니다. 쏙독새는 동면하면서 알까지 품을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이 있다는 건
곧 따스한 봄도 있다는 거겠죠?!
빨리 따스한 봄을
만나고 싶네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