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머니코드

미국vs중국 싸움에 난데없이 얻어맞은 LG, 지금 울고있나?

36,93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세상의 모든 기업비사를 소소하고 재미있게 전달해드리는 ‘잡학다썰’입니다.


잡학다썰에서는 역사의 획을 그은 사건이나 현재 가장 핫한 기업 소식을 소개해드립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잡학다썰이 다뤘으면 하는 주제가 있다면 무엇이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우리나라에서 화웨이는 '저렴한 전자기기를 만드는 제조업체'라는 인식이 강하나  사실 화웨이는 통신장비 업체 1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2~3위로 전세계적으로 영향력을 가진 중국의 통신장비 회사이다. 

미국이 화웨이와 중국정부가 관련이 있다고 보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그동안 화웨이가 중국 정부에 받은 엄청난 특혜들과 화웨이의 특이한 소유 구조 때문이다. 

화웨이는 창업자 '런정페이'가 1%의 지분을 보유하고, 99%는 '무역노조위원회'가 가지고 있는데 이 노조위의 리더가 누구이고 구성원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전혀 알려지지 않았다. 

그리고 미국은 이 비밀에 쌓인 노조위가 중국정부라고 주장하고 있다. 

모바일 기기와 Wi-fi를 연결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 '퀄퀌'과  안드로이드OS를 가지고 있는 '구글'이 거래를 중단했기 때문에 현재 화웨이 스마트폰은 휴대폰으로서 기본적인 기능마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해있다.


(TMI, 최근 기사에 따르면 화웨이 독자 OS인 훙멍을 다음 달에 발표한다고 한다.)


미정부의 전방위적인 안티-화웨이 정책때문에 미국의 동맹국들도 화웨이 사용을 자제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기업이 화웨이와 거래를 지속하여, 미국의 심기를 건들이고 있다고 한다. 


그 기업은 바로.....

TMI, 참고로 타 업체보다 20~30% 저렴한 화웨이를 쓰자고 밀어 붙였던 부회장님은  얼마 후 화웨이의 임원으로 이직하셨다고 한다.

LG유플러스는 "기존 LTE망에 화웨이 장비를 도입했기 때문에 보완적인 성격을 지닌 5G망을 타업체로의 교체하는 것은 사실상 물리적으로 어렵다”며 5G 역시 화웨이로 갈 수 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LTE망을 화웨이 장비로 구축한 일본의 소프트뱅크가 5G 설비에선 화웨이를 사용하지 않겠다 발표하면서 LG유플러스 역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나 타 업체로 변경하는것이 불가능하진 않다는것이 밝혀졌다. 

얼마 전 밝혀진 바로는 미국 국무부 관계자는 최근 우리 외교부 관계자와의 미팅에서 LG유플러스를 언급하며 화웨이를 사용하지 않도록 요구했고 우리 측은 'LG가 민간기업인 만큼 정부의 간섭이 어렵다'고 답변했다고 한다.

여러분들은 LG 유플러스의 화웨이 사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정보와 밀접한 통신망에서 화웨이 장비를 고수하는 LG 유플러스가 바꿔야할까요?  아니면 미국이 정치적인 문제로 우리나라의 민간 기업에게 간섭하면 안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여러분들의 의견을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그럼, 잡학다썰은더 재미있고 더 쉬운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