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1집

가을 보약이 따로 없는 '밤' 요리 5

영양만점 실속만점 가을 밤

3,95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가을 밤이 깊었다. 따가운 가시를 떼어내고, 딱딱한 껍질을 벗기면 뽀얀 속살이 드러나는 밤.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비타민 A, B, C 등이 풍부한 밤. 당분에는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들어있는 밤. 성인병 예방과 신장 보호에도 효과가 있는 밤. 영양만점 실속만점 완전식품 가을 밤의 알찬 매력 속으로 빠져보자.




밤고기 완자구이

재료

다진 돼지고기 250g, 깐 밤 10~12개, 다진 마늘·다진 대파·설탕·청주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간장 3큰술 고추장 1/2작은술, 장식용 슬라이스밤톨 적당량, 포도씨유 약간 .


만들기

1 밤은 잘게 다지고, 일부는 장식용으로 얇게 썰어둔다.

2 볼에 다진 돼지고기와 다진 밤, 마늘, 대파, 그리고 설탕과 청주, 참기름과 간장, 고추장을 넣고 고루 치대어 반죽한다.

3 ②를 먹기 좋은 크기로 동글납작하게 빚어 얇게 썬 밤을 붙인다.

4 팬을 달궈 포도씨유를 두르고 ③을 얹어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닭안심밤볶음

재료

닭 안심 4장(또는 가슴살 1장), 깐 밤 8톨, 브로콜리 1/4송이, 참치액 1 1/2작은술, 참기름· 포도씨유 약간씩


만들기

1 닭 안심은 한입 크기로 썰고, 밤은 얄팍하게 썬다.

2 브로콜리는 한입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궈 건진다.

3 팬을 달궈 포도씨유를 두르고 닭 안심과 밤, 브로콜리를 넣고 참치액을 넣어 볶는다. 참기름을 두르고 고루 섞은 뒤 불을 끈다.




밤오징어 유자청 두부소스 무침

재료

오징어 1마리 분량, 깐 밤 5~6톨, 오이 1/4개 빨강·노랑 파프리카 1/4개씩 유자청 두부소스 두부 1/6모, 유자청 2큰술 간장 1큰술, 식초 1 1/2큰술


만들기

1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안쪽에 칼집을 넣어 먹기 좋게 썬 뒤 끓는 물에 데친다.

2 밤은 얇게 썰어 찬물에 담갔다 체에 건진다. 오이는 반 갈라 어슷하게 썬다. 파프리카도 비슷한 길이로 채 썬다.

3 믹서에 분량의 재료들을 넣고 곱게 갈아 유자청 두부소스를 만든다.

4 볼에 손질한 오징어와 생밤, 오이, 파프리카를 담고 유자청 두부소스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밤쇠고기장조림

재료

장조림용 쇠고기 150g, 깐 밤 15톨 꽈리고추 5~6개, 간장 2/3컵, 물 5컵, 설탕 2큰술 대파 1/2대, 마늘 2~3쪽, 청주 2큰술


만들기

1 쇠고기는 찬물에 1시간 이상 담가 핏물을 빼고 꽈리고추는 반으로 썬다.

2 냄비에 ①의 고기와 대파, 마늘, 청주를 넣고 끓인다.

3 ②가 팔팔 끓으면 중간 불로 줄여 뭉근히 익힌 다음, 고기를 건져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대파와 마늘은 건진다.

4 ③을 다시 냄비에 담고 깐 밤과 간장, 설탕을 넣고 중간 불에서 뭉근히 익힌다. 밤이 먹기 좋게 익으면 꽈리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밤크로켓

재료

깐 밤 20톨, 냉동 손질 새우 1/2컵, 다진 양파 2큰술 당근 1큰술, 마요네즈 4큰술, 밀가루 1/2컵, 달걀 1개 빵가루 1컵, 소금·후추 약간씩, 포도씨유 적당량


만들기

1 밤은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삶아 뜨거울 때 으깬다.

2 새우는 찬물에 담가 해동한 뒤 다져 다진 양파, 다진 당근과 함께 팬을 달궈 포도씨유를 약간 두르고 볶는다.

3 으깬 밤에 ②를 넣고 마요네즈, 소금과 후추를 섞은 뒤, 먹기 좋은 크기로 빚어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4 기름을 달궈 ③을 노릇하게 튀겨내 그릇에 담고 돈가스 소스를 곁들인다.


Tip

전용가위 없이 쉽게 생밤 까는 법

밤을 끓인 물에 10분 정도 불린 뒤 까끌까끌한 부분을 큰 칼로 깎아낸다. 딱딱한 껍질이 훌렁 벗겨지면 속껍질만 남는다. 속껍질은 단단해서 일반 과도로 깎을 경우 손을 다칠 수 있으므로 감자 깎는 칼을 이용해 살살 벗긴다. 생밤은 찬물에 살짝 담가두면 전분기가 빠지면서 텁텁하고 떫은 식감이 제거된다.


────────────── 

디지털에디터 양한나

 전유리

디자이너 윤성민

출처 맘앤앙팡

──────────────



작성자 정보

1집

1인가구 매거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