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1분넷플

2년 전 오늘 첫방해 대한민국 씹어먹었던 드라마

올 겨울도 정주행

10,82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SKY 캐슬'
정확히 2년 전인 2018년 11월 23일. 신드롬을 일으킨 드라마가 첫 방송 됐다. 

제목 들으면 아마 '이게 벌써 2년 전?'이라고 생각할 지도 모르겠다. 

출처'SKY 캐슬'

2년 전 오늘 공개 돼 수많은 유행을 남긴 바로 그 작품, 'SKY 캐슬'이다. 


어떤 수를 써서라도 내 자식 만큼은 명문대에 보내 탄탄대로 밟게 해주고 싶은 명문가 엄마들의 이야기를 마치 스릴러 드라마처럼 짜임새 있게 풀었던 'SKY 캐슬'. 


공중파도 10% 넘기면 성공이라 평가하는 이 시대에 23.8%의 최고시청률을 기록했던 어마무시한 이 드라마가 만든 유행과 신드롬을 회상해봤다. 

# 입시 코디네이터

출처'SKY 캐슬'

'SKY 캐슬'을 통해 널리 알려지게 된 직종이 있다. 내신, 수능, 논술, 봉사까지 명문대로 가기 위한 모든 플랜을 짜주고 관리해준다는 입시 코디네이터다. 


극 중 김주영(김서형)처럼 수 억원을 받는 입시 코디네이터(컨설턴트)는 거의 없다고 하지만, 이런 시스템이 있다는 것 만으로도 고교생 자녀가 없는 시청자들에게는 놀라움을 줬다. 

출처'SKY 캐슬'

과도한 사교육 열풍에 대해 경종을 울리는 내용이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SKY 캐슬' 이후 입시 컨설팅 업체들이 너도나도 'SKY 캐슬'을 홍보 문구 등으로 사용하는 웃지 못할 현상도 있었다. 

# 아갈미향의 탄생

정말 많은 유행어가 탄생했다. 종영한지 한참이 지난 지금까지도 회자될 정도다. 


몇 가지 유행어를 회상해보자면... 

아갈머리를 확 찢어버릴라."
언제나 고고하고 우아했던 구 서진 후 미향(염정아)의 입에서 나와버린 충격의 '아갈머리'. (이후 그는 아갈미향이라는 수식어를 얻게 됐다) 

출처'SKY 캐슬'
저를 전적으로 믿으셔야 합니다."
이를 비롯해 엄청나게 많은 김주영의 명대사가 있었다. 감수하시겠습니까? 넌 무서운 게 없니? 등등... 

출처'SKY 캐슬'

이외에도 한서진의 "쓰앵님", 노승혜(윤세아)의 "오늘은 매운맛이에요.", 진진희(오나라)의 "어마마" 등 수많은 명대사, 명장면이 광고, 방송 등에서 패러디 됐다. 

# 40대 여성배우들의 저력

출처'SKY 캐슬'

'SKY 캐슬'의 성공이 또 하나 유의미한 것은 40대 여자배우들의 저력을 보여줬다는 부분이다. 


염정아, 김서형, 이태란, 윤세아, 오나라, 김정난까지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주조연들의 연기력에 매회 명장면이 탄생했다. 

출처'SKY 캐슬'
'엄마'를 그리는 시각도 남달랐다. 희생하는 엄마의 삶, 혹은 워킹맘의 고충과 같이 흔히 보던 이야기가 아닌 자식의 미래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엄마들과 그 집착을 부추기는 또 다른 여성의 이야기를 마치 스릴러처럼 쫀쫀하게 그렸다. 

출처'SKY 캐슬'

캐릭터도 워낙 독특해 각기 수많은 별명을 얻기도 했다. 오드리 헵번처럼 짧은 머리에 우아한 의상을 수도 없이 입었던 염정아는 염드리 헵번과 아갈미향이라는 별명을 얻게 됐다.


아름다운 미모 유감없이 뽐냈던 오나라는 '천년줌(천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아줌마)', 꽉 막힌 남편에게 시원하게 한 방을 날렸던 덕에 윤세아는 빛승혜, 갓승혜로 불리기도 했다. 

# 라이징 스타 대거 탄생

출처'SKY 캐슬'

출처'SKY 캐슬'
연기력으로는 누구도 토달지 않을 배우들이 부모 역에 쭉 포진되어 있었던 'SKY 캐슬'. 놀라운 건 아이들 역할을 맡은 배우들도 구멍이 없었다는 거다. 

예서 역의 김혜윤(aka 마멜공듀), 혜나 역의 김보라, 우주 역의 찬희, 서준 역의 김동희,  기준 역의 조병규 등 대부분 배우들이 차기작에서 주연, 혹은 서브주연급으로 캐스팅 됐다. 
# We All Lie
드라마가 뜨면 OST도 뜨기 마련. 'SKY 캐슬' 매 회차마다 엔딩을 알리던 'We All Lie'가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방송에서 'SKY 캐슬'의 명장면, 명대사가 패러디 될 때면 어김없이 들려왔던 "We All Lie. Tell You The Truth-" 

2019 제12회 코리아드라마어워즈에서 OST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인기가 남달랐던 만큼 커버도 많았다. 화사, 바다, 앤씨아, 주니엘 등등 많은 가수들과 유튜버들이 방송, 유튜브에서 'We All Lie'를 불렀다. 

출처'SKY 캐슬'
겨울이면 다시 생각나는 그 드라마 'SKY 캐슬', 이번 겨울에도 정주행 어떠신지? 다시 봐도 명작인 'SKY 캐슬', 넷플릭스에서 만날 수 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