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15년 전 영화 덕분에 광고 120개 들어온 배우

조회수 2021. 2. 15. 14: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광고도 묻고 더블로 가

처음에는 그다지 눈에 띄지 않았지만 뒤늦게 빛을 보는 경우가 있다. 소위 '역주행'이라 말하는 것들 말이다.

 

영화판에도 역주행의 아이콘이 있으니, '타짜'의 곽철용이다.

출처: '타짜'

지난 2006년 개봉한 영화 '타짜'. 이 작품은 공개 후 많은 명대사와 인상적인 캐릭터를 남겼었다.


"동작 그만, 밑장 빼기냐"의 아귀(김윤석)나 "나 이대 나온 여자야"의 정마담(김혜수), "졸리면 뒈지시든지"의 고니(조승우) 등 바로 떠오르는 것만 나열해도 줄을 잇는다.


그런데 지금으로부터 2년 전인 2019년부터 곽철용(김응수)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전까지는 다른 캐릭터들보다 비교적 덜 주목받던 캐릭터였다.

출처: '타짜'

곽철용은 주인공 고니와 대적하는 악역 중 한 명이었다. 원작에서도 크게 비중있는 역할은 아니었지만 독특한 말투가 매력적인 캐릭터였다.


곽철용이 뒤늦게 재조명받게 된 이유도 이 독특한 말투가 한몫하지 않았나 싶다.


특히 고니와 화투 대결을 벌이던 장면에서의 대사가 유행을 이끌었다.

출처: '타짜'
묻고 더블로 가."(곽철용)

'타짜'를 안 본 사람은 있어도 이 대사는 이제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유행어가 된 대사다.


이밖에도 곽철용 캐릭터 자체에 대한 매력이 재평가되기도 했다.

출처: '타짜'

거친 세계에 몸담고 있는 조직폭력배면서 신사다운 태도를 강조하는 모습이나...

어이, 젊은 친구. 신사답게 행동해."(곽철용)
출처: '타짜'

생각보다 온건한(?) 표현법을 쓰는 것도 참 매력적일 만큼 독특하다.


물론 그 내용은 상당히 살벌하긴 하다만.

또 지면 너, 변사체가 된다."(곽철용)
(심의에 안 걸리고 욕하는 방법 배울 수 있음)
출처: '타짜'
나 깡패 아니다. 나도 적금 붓고 보험 들고 살고 그런다.

화란아, 나도 순정이 있다."(곽철용)

꾸준히 적금을 붓는 성실함이나 순정을 언급하는 모습도 의외의 포인트였다.


인기가 높아지면서 철용을 직역한 '아이언 드래곤'이라는 별명도 생겼다. 당시 김응수 소속사는 하루에 전화만 100통씩 받고 있다고 밝힐 정도였다.

출처: '아는 형님'

이러한 인기에는 숨은 공신이 있었다. 개그맨 이진호다.


김응수는 최근 '아는 형님'을 이진호와 함께 방문했다. 이 자리를 빌려 역주행 인기에 불을 붙여준 이진호에 대한 고마움을 전했다.


이진호가 과거 김응수의 성대모사를 선보인 적이 있는데 이덕에 곽철용 인기가 화룡점정을 찍었다는 설명이다. 

JTBC: 이진호 덕에 광고 의뢰만 약 120개 들어온 김응수 (대박😮) | JTBC 210206 방송

곽철용 신드롬이 막 일어날 때지. 여기까지 왔어요. 여기에 진호가 화룡점정 불을 붙인 거지.

진호 덕이 아니었으면 한 100개 정도에서 스톱이 되었을 텐데 진호가 불을 질러서 광고가 120개에서 130개 들어왔지."(김응수)

물론 의뢰만 120건이지 그걸 다 찍은 건 아니란다. 실제로는 그중 5건 정도만 찍었다.

출처: '아는 형님'

이 이야기를 듣고 '아는 형님' 멤버들처럼 생각보다 신중하게 골랐다고 생각하는 반응도 있을 텐데.


패스트푸드, 화장품, 맥주, 치킨 등 핫한 연예인들이 찍는다는 알짜배기 광고를 휩쓴 김응수다.

출처: '아는 형님'

김응수 신화를 이끈 주역인 이진호. 무려 영화 '주유소 습격사건'에 출연했을 때부터 김응수에게 주목했던 팬이다.


그런 이진호라면 김응수가 왜 이토록 사랑받을 수밖에 없는지 알고 있지 않을까?

곽철용이라는 캐릭터는 원작에서는 기억에 남는 캐릭터는 아닌데 그걸 응수가 응수의 연기로 그렇게 만든 것 같아."(이진호)
출처: '아는 형님'

이진호의 말처럼 김응수의 역주행 인기는 그냥 만들어진 것이 아닐 터다. 그 역할이 크든 작든 최선을 다해 연기한 김응수의 노력이 있었기에 뒤늦게라도 모두가 알아본 것이 아닐까.


곽철용 신드롬의 비화는 '아는 형님'에서, 곽철용의 매력은 '타짜'에서 직접 확인해 보시길 추천한다. 모두 넷플릭스에서도 볼 수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