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연기를 위해 '이것'까지 신경 쓴 70대 배우

조회수 2020. 6. 15. 18:0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거장 + 거장 + 거장 = 명작
출처: 넷플릭스

마틴 스코세이지 


로버트 드 니로 


알 파치노 


조 페시 

이름만 들어도 입이 떡 벌어지는 이 조합, 지난 해 11월 20일 개봉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아이리시 맨'을 만든 이들이다. 

출처: '방구석 1열'

('방구석 1열' 피셜 아이스크림을 사면 홈런*을 덤으로 준 날 개봉했다는데, 이날 아이스크림 먹고 홈런* 받으신 분 제보 부탁해요) 

출처: 넷플릭스
(마틴 스코세이지)

"내가 만드는 것은 어떤 플랫품에서 보여지더라도 시네마로서 기능한다는걸 확인하고 싶었던 것 같아요." (박혜은 편집장) 

출처: '방구석 1열'
감독들의 감독 마틴 스코세이지와 배우들의 배우 로버트 드 니로, 알 파치노의 만남이라는 것도 놀라웠지만, 또 하나 놀라웠던 것은 이것이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에서 만들어졌다는 것. 

1942년 생, 만 78세 감독이 스크린이 아닌 휴대폰, PC, TV로 보는 콘텐츠에 도전을 했다는 것이다(물론 국내에서 극장 개봉도 했지만). 
출처: '방구석 1열'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은 언제나 새로운 기술을 시험하고 싶은, 영원한 영화청년이라고 할 수 있죠." (주성철 기자) 

또 하나 도전한 것이 있으니, 바로 배우들의 나이를 CG로 되돌리는 디에이징(de-aging). 

디에이징이 무엇이냐...
출처: '방구석 1열'

짜잔. 


이렇게 분장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전체적인 골격이나 큰 주름까지 세세하게 CG로 다듬어 젊은 모습을 자연스럽게 구현하는 것. 

출처: '아이리시 맨'(위), '미트 페어런츠' 스틸
(2019년 '아이리시맨'이 구현한 로버트 드 니로의 40~50대와 2000년 작 '미트 페어런츠' 속 로버트 드 니로)

이 디에이징 기술 덕에 70대의 로버트 드 니로가 40대, 50대의 프랭크 시런과 현재의 프랭크 시런을 모두 연기할 수 있었다. 


나이가 들어가고, 마피아와의 관계가 깊어짐에 따라 점점 변모하는 프랭크의 이야기가 긴 호흡으로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영화이기 때문에 만약 두 배우가 연기를 했다면 굉장히 어색했을지도. 

출처: '아이리시 맨'
(위 아래 모두 로버트 드 니로)

배우들의 외모는 그래픽으로 젊게 만들 수 있었지만, 생각지 못한(?) 부분도 '연기'가 필요했다는데... 

출처: '방구석 1열'

그것은 바로 '행동'. 


70대와 40대의 행동, 반응 속도는 분명 다른데, 이미 70대의 생활에 익숙해진 배우들의 몸짓에 의도치 않게(?) 자신의 행동이 녹아 나온 것. 

출처: '방구석 1열'

"(알 파치노가) 일어나는 신을 찍고 있는데 보조 감독이 저한테 와서 그러더라고요. '호파가 여기서 49세예요. 그런데 일어나는 게 너무 느려요'" (마틴 스코세이지) 

이런 디테일까지 잡기 위해 배우들의 행동까지 디렉션을 했다는 후문이다. 

출처: '방구석 1열'

사실 높은 비용의 CG작업, 행동 디렉팅까지 하며 배우들이 직접 젊은 시절을 연기하는 것에 대해 '꼭 이렇게까지?!'라고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도 있다. 


이에 대해 박혜은 편집장은 이런 해석을 내놓았다. 

출처: '방구석 1열'

"시간을 거꾸로 돌릴 수 없음에 대한 이야기까지 배우들을 통해 보여준 것 같아요.


지금의 미국이 왜 강대국이 됐는지를 그의 눈으로 곰곰이 보면 범죄 위에 쌓아 올린 문명이란 말이에요.


이 문명을 더 이상 과거로 돌리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싶었던 걸 디에이징이라는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가는 기술을 통해 보여줬던 것 같아요." (박혜은 편집장)

출처: '방구석 1열'

이 해석에 장윤주는 이런 환상적인(!) 비유를 했다. 

Netflix Korea: [Netflix] 아이리시맨 - 공식 예고편

마치 '이 이상의 갱스터 무비는 없다'는 듯한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의 갱스터 느와르 끝판왕 '아이리시 맨'. 더욱 디테일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방구석 1열' 다시보기! 

넷플릭스에서 '방구석 1열'과 '아이리시 맨'을 검색해볼 것.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