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1분넷플

40대 연기를 위해 '이것'까지 신경 쓴 70대 배우

거장 + 거장 + 거장 = 명작

10,27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넷플릭스

마틴 스코세이지 


로버트 드 니로 


알 파치노 


조 페시 

헉 놀람

이름만 들어도 입이 떡 벌어지는 이 조합, 지난 해 11월 20일 개봉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아이리시 맨'을 만든 이들이다. 

출처'방구석 1열'

('방구석 1열' 피셜 아이스크림을 사면 홈런*을 덤으로 준 날 개봉했다는데, 이날 아이스크림 먹고 홈런* 받으신 분 제보 부탁해요) 

(마틴 스코세이지)

출처넷플릭스

"내가 만드는 것은 어떤 플랫품에서 보여지더라도 시네마로서 기능한다는걸 확인하고 싶었던 것 같아요." (박혜은 편집장) 

출처'방구석 1열'
감독들의 감독 마틴 스코세이지와 배우들의 배우 로버트 드 니로, 알 파치노의 만남이라는 것도 놀라웠지만, 또 하나 놀라웠던 것은 이것이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에서 만들어졌다는 것. 

1942년 생, 만 78세 감독이 스크린이 아닌 휴대폰, PC, TV로 보는 콘텐츠에 도전을 했다는 것이다(물론 국내에서 극장 개봉도 했지만). 

출처'방구석 1열'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은 언제나 새로운 기술을 시험하고 싶은, 영원한 영화청년이라고 할 수 있죠." (주성철 기자) 

또 하나 도전한 것이 있으니, 바로 배우들의 나이를 CG로 되돌리는 디에이징(de-aging). 

디에이징이 무엇이냐...

출처'방구석 1열'

짜잔. 


이렇게 분장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전체적인 골격이나 큰 주름까지 세세하게 CG로 다듬어 젊은 모습을 자연스럽게 구현하는 것. 

(2019년 '아이리시맨'이 구현한 로버트 드 니로의 40~50대와 2000년 작 '미트 페어런츠' 속 로버트 드 니로)

출처'아이리시 맨'(위), '미트 페어런츠' 스틸

이 디에이징 기술 덕에 70대의 로버트 드 니로가 40대, 50대의 프랭크 시런과 현재의 프랭크 시런을 모두 연기할 수 있었다. 


나이가 들어가고, 마피아와의 관계가 깊어짐에 따라 점점 변모하는 프랭크의 이야기가 긴 호흡으로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영화이기 때문에 만약 두 배우가 연기를 했다면 굉장히 어색했을지도. 

(위 아래 모두 로버트 드 니로)

출처'아이리시 맨'

배우들의 외모는 그래픽으로 젊게 만들 수 있었지만, 생각지 못한(?) 부분도 '연기'가 필요했다는데... 

출처'방구석 1열'

그것은 바로 '행동'. 


70대와 40대의 행동, 반응 속도는 분명 다른데, 이미 70대의 생활에 익숙해진 배우들의 몸짓에 의도치 않게(?) 자신의 행동이 녹아 나온 것. 

출처'방구석 1열'

"(알 파치노가) 일어나는 신을 찍고 있는데 보조 감독이 저한테 와서 그러더라고요. '호파가 여기서 49세예요. 그런데 일어나는 게 너무 느려요'" (마틴 스코세이지) 

이런 디테일까지 잡기 위해 배우들의 행동까지 디렉션을 했다는 후문이다. 

출처'방구석 1열'

사실 높은 비용의 CG작업, 행동 디렉팅까지 하며 배우들이 직접 젊은 시절을 연기하는 것에 대해 '꼭 이렇게까지?!'라고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도 있다. 


이에 대해 박혜은 편집장은 이런 해석을 내놓았다. 

출처'방구석 1열'

"시간을 거꾸로 돌릴 수 없음에 대한 이야기까지 배우들을 통해 보여준 것 같아요.


지금의 미국이 왜 강대국이 됐는지를 그의 눈으로 곰곰이 보면 범죄 위에 쌓아 올린 문명이란 말이에요.


이 문명을 더 이상 과거로 돌리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싶었던 걸 디에이징이라는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가는 기술을 통해 보여줬던 것 같아요." (박혜은 편집장)

출처'방구석 1열'

이 해석에 장윤주는 이런 환상적인(!) 비유를 했다. 

마치 '이 이상의 갱스터 무비는 없다'는 듯한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의 갱스터 느와르 끝판왕 '아이리시 맨'. 더욱 디테일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방구석 1열' 다시보기! 

넷플릭스에서 '방구석 1열'과 '아이리시 맨'을 검색해볼 것.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