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스트레스 탓에 자꾸만 건망증이.. 내 머릿속의 '영츠하이머'

조회수 2018. 4. 20. 12:5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은솔) "숨 쉬는 것 같이 잊어버리니까…"

(최정민) "머릿속이 하얘지는 들어도 무슨 말인지 안 들리는"

(박세령) "방금 무슨 질문 하신 거죠?"

(안예솔) "아…건망증이 생겨서 재미있는 일이 없는 것 같은데ㅎㅎㅎ"


스트레스 탓에

청년들이 건망증에 시달립니다.

자조적으로

‘영츠하이머(Young+알츠하이머)’

라고 부르죠.


도대체 뭐가

젊은 사람들의 두뇌를 괴롭힐까요?

알아보고자 인터뷰를 시도했는데…

하지만 포기할 수 없죠.

다들 뭘 까먹었었는지 다시 물어봤습니다.

화장품… 틴트… 가장 많이 잃어버립니다.ㅎㅎㅎ 노트북 같은 것도 어디 갔지? 집안에서 없어지면 진짜 답이 없어요. 아무 데도 없어요. 진짜 다 뒤져도. 그러고 1주일 뒤에 나와요 예상치 못한 곳에… 그런 거지…”
카드? 제가 최근에 카드를 한 두세 번을 잃어버렸었어요. 또 태블릿 펜 같은 것도…”
콘센트 같은 거 안 빼고 나가는 거 약속을 캘린더에 적어놓지 않으면 아예 까먹는… 아예 몰라요”
실수하면 안 된다는 강박? 동물병원이라 프로세스 잘 지켜야하는데 순서 같은 게 기억이 안 나요.”
고데기 (코드) 안 빼고 나가서 강아지가 집에 혼자 있는데 강아지가 그 주위에 가서 발이 화상 입을 뻔 했다든가"
(카페에서 옷 벗어두고) 저건 내 옷 아니다. 저 옷은 초면이다."
심지어 이런 적도 있었어요. 이빨을 닦았거든요? 근데 15분 뒤에 이를 닦았는지 생각이 안 나는 거예요. 또 닦았어요.”
“연속 3일 동안 핸드폰을 잃어버린 날에도 정말 바로 근처로 장소를 옮겼는데 핸드폰이 없는 거예요.
카페 전화하고 화장실 다 뒤져보고 손님들 괜히 이렇게 막 기웃기웃하고.
알고 보니 친구 주머니. 그 친구도 당황 나도 당황”
한 번은 친구가 너무 힘들어서 야채곱창 먹자고 해서 제가 너무 당당하게
"아 그러면 내가 계산할게 야채곱창 ㅎㅎㅎㅎ” 카드 잃어버려서 계산 못하고 이런 적도 있었고”

자꾸 깜빡깜빡하는 건

우리 잘못이 아닙니다


원인은 스트레스.

세상이 우릴 이렇게 만든 겁니다

공연비 같은 것도... 원래는 저희가 공연하면 물어보지 않아도 줘야하는 게 맞는 거잖아요. 한 달 넘게 밀려본 적 있어요.
일주일마다 전화를 했어요. 저희가 잘못하는 거 아닌데 되게 돈 달라고 하는 것 같잖아요. 한 30만원 정도였던 것 같아요. 300만원도 아니고."
학원강사 아르바이트를 했었는데 다른 반 선생님들이 (수업이) 딜레이가 됐을 때 대리 수업을 한 적도 있었고 (학원) 이사비용을 절약한다고 (이삿짐센터 대신) 선생님들을 써서 하기도 했고.
이런 걸 말해도 되나ㅎㅎㅎ”
“취업준비 하는 상황에서 점점 기준이 낮아지니까 나는 여길 가기 싫은데 여길 가야하나 하는 스트레스."
그리고 다른 친구들이 잘 됐을 때 너무 축하하기도 하지만 나는 왜 지금 취업 준비생인지…”
동물병원에서 아르바이트했는데, 원장님이 계속 일 못한다고 눈치주고. 저한테 뿐만 아니라 제 사수한테도 “네가 이렇게 가르쳤냐” 다그쳐서…”

건망증을 극복하고자

이들은 궁여지책으로

메모알람생활화했습니다.

“노트 위젯이 붙어있는 어플리케이션에 그때그때 적으려고 많이 노력을 했어요. 페이스북에 미리 비공개글 같은 걸 올려서 절대 잊어버리면 안 되는 거 쓰곤 해요.”

일단 포스트잇으로 할일을 붙여놓은 거랑 ‘내가 이걸 무조건 이 시간에 해야 돼’ 하면 시간마다 내용을 적어서 알람을 다 맞춰놔요. 매일매일. 그렇게 안하면 다 까먹어요.”
스트레스 받아서 까먹는데 까먹으면 또 그게 나한테 스트레스로 돌아오니까. 이 사이클이 무한 반복된다고 해야되나."
조금 마음을 놨으면 좋겠어요. 뭐 어떡해요. 내 손을 떠난 거니까 다시 내가 가져올 수 없는데.”
스트레스를 안 받는 것이 가장 급선무겠죠. 일상생활에 불이익이 너무 많을 것 같아서.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해야 된다”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건망증이 바로 치매로

연결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다만 스트레스가 쌓이면 건망증을 넘어

만성피로 우울증 수면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건망증이 있다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스스로 힘든 일은 없었는지

다독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더 많은 영상과 취재의뢰는 이곳으로!▼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