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플래닛이 여의도에 '엑소 숲, 소녀시대 숲'을 만든 이유

조회수 2018. 4. 19. 10:00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엑소 숲, 소녀시대 숲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이 같은 스타 숲은 팬들이 좋아하는 스타를 위해 고가의 선물 대신 숲을 만들어준 것인데요. 스타를 사랑하는 마음과 환경을 모두 생각한 ‘스타 숲 아이디어’는 2010년 창업한 사회적 기업 트리플래닛 김형수(31) 대표의 생각입니다.


트리플래닛은 1억 그루의 나무를 심으면 맑은 하늘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시작한 사업인데요. 이미 세계 12개국에 120만 명의 사람들과 190개 숲에 75만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고 해요. 사회적 기업으로 성공한 그의 브랜드 스토리를 들어볼까요?

스마트폰 게임으로 숲을 만들다 

출처: ⓒC영상미디어
트리플래닛 김형수 대표

트리플래닛의 첫 사업 모델은 게임을 통한 나무 심기인데요. 당시 유행하던 ‘다마고치’ 게임처럼 나무를 키운다는 생각으로 시작했다고 해요. 


사람들이 게임 속에서 나무를 심으면 트리플래닛이 실제로 나무를 심는 방식으로, 실제 나무를 키우는 데 들어가는 비용은 게임 후원 기업 광고를 통해 마련하는 식이었어요. 해당 게임은 100만 명 이상이 다운로드를 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고, 게임을 통해 2013년부터 나무 심기를 시작한 곳은 지금은 숲이 됐다고 해요. 


당시 트리플래닛은 모바일 앱과 PC를 활용해 페이스북에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했어요. 소셜 게임의 농작물을 기르는 것과 비슷했는데, 차이점은 나무를 기르는 데 필요한 영양분이 광고였다는 점이이에요. 


트리플래닛은 광고를 유치해 게임 속 아이템으로 활용해 광고비의 70%는 실제 나무를 심는 데 쓰고, 나머지는 트리플래닛 운영비로 사용했어요. 기업 입장에서는 광고와 사회 공헌을 동시에 이룰 수 있었죠.

전세계, 100여 곳이 넘는 스타 숲

출처: ⓒ트리플래닛 홈페이지

트리플래닛이 유명해진 것은 ‘스타 숲’ 사업을 시작하면서부터예요. 유명 스타 팬클럽의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국내외 스타들의 이름을 건 숲을 조성해나갔어요. 엑소 숲, 동방신기 숲, 김수현 숲 등 이렇게 조성한 스타 숲은 100여 곳에 이르러요. 결국 한국, 중국, 인도, 남수단 등 전 세계에 스타의 이름을 딴 숲이 만들어졌어요.


이러한 노력을 통해 UN 사막화방지협약 비즈니스 옵저버 자격을 얻고,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북미 사회적 기업 B-corp 인증을 받았어요.  


최근에 운영 중인 사업은 ‘나무 입양’인데요. 말 그대로 입양해 키우는 콘셉트예요. 나무를 입양(구입)해서 키우면 그만큼 실제 나무를 심는 것이죠. 입양을 원하는 희망자들이 모여 나무를 심는 형식이에요.  


커피나무 재배-판매 선순환 만들어

나무를 심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관리되는 것은 더 중요해요. 심어만 놓고 관리가 되지 않으면 금방 죽어버리는 것이 나무이기 때문이죠. 사후 관리에 대해 김 대표는 이렇게 설명했어요.


“나무를 심고 2년 이상 지나면 나무들이 자생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나무를 심고 2년간은 집중적으로 관리를 해줘야 해요. 나무를 심은 이후 관리는 구청, 조경업체, 트리플래닛이 함께합니다. 구청에서는 지속적으로 물을 주거나 잘 자라고 있는지 체크하고, 트리플래닛은 정기적으로 숲에 가서 수목들의 건강을 체크하는 방식이죠. 나무들이 자라는 도중 병에 걸리거나 문제가 생기면 조경업체에 요청해 조치를 취합니다.” 

출처: ⓒ트리플래닛
나무를 심고 즐거워하는 봉사자들

트리플래닛은 나무도 심고 저개발 국가를 돕는 사업도 추진하고 있어요.


김 대표는 “2016년 네팔이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었을 당시 현지를 찾아 무엇을 도와줄 것인지를 물어보았는데, 의료·식량이 아닌 커피나무를 심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생업을 위해 커피나무가 절실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어요.  


트리플래닛은 ‘당신의 농장을 만드세요’라는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해 네팔에 커피나무를 심어주었고, 거기서 나온 커피를 펀딩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나눠주었어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재배와 판매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졌고요.   


트리플래닛은 사회적 기업의 역할에 집중할 뜻을 분명히 했어요. 김 대표는 “소셜벤처 기업으로 사회적 문제를 비즈니스로 풀어낼 것”이라며 “트리플래닛은 2020년까지 1억 그루의 나무를 심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어요. 또한 “단지 나무 1억 그루를 심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1억 명의 참여를 이끌어내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는 것이 큰 목표”라고 덧붙였고요.


미세먼지로 대기 오염이 심각한 요즘, 트리플래닛 같은 기업이 사회에 공헌하는 바가 큰데요. 김 대표는 “몇 년 전에는 대기 오염이 이렇게까지 심각하지 않았다”며 “나무가 수도권 미세먼지의 42%를 흡수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는 만큼 대기 오염 문제 해결의 가장 좋은 방법이 나무를 심는 것”이라고 강조했어요.

요즈음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지만 나무 심기에 비하면 그 효과는 단기적인데다가 공기청정기를 돌리기 위해 전기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결국 공기가 나빠지는 악순환을 반복해야 해요. 궁극적인 해결책이 아닌 것이죠. 


지속 가능하려면 나무를 곁에 두는 것이 좋다고 강조하는 김 대표. 가장 최근 진행하는 사업 모델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숲을 선물하는 것이에요. 자세한 내용은 트리플래닛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트리플래닛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