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App Ape] '배틀그라운드' 남녀 모든 연령대 MAU 순위 점유

프로필 사진
디스이즈게임 작성일자2018.06.14. | 56 읽음
댓글

App Ape (앱에이프, https://ko.appa.pe/)는 국내 15만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 입니다.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 Ape LAB (https://ko.lab.appa.pe/) 에서는 게임 소식 외에도 앱에이프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모바일 시장 인사이트를 전해드립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리포트에서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층 분석 등을 통해 더욱 간편하게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8년 5월 한 달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안드로이드 MAU 수치 기준으로 분석했습니다.

 

 

# 5월 GAME APP MAU TOP10

5월 16일에 출시된 <배틀그라운드>가 안드로이드 게임 카테고리에서 MAU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출시 반 달 만에 200만 이상의 MAU를 모으는 것에 성공하였습니다. 이와 비교해 의 MAU는 약 60% 감소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는 사용자 감소가 이어지며 3위로 하락하였으며, 꾸준히 사용자 규모를 유지하고 있는 <클래시 로얄>이 2위로 올라섰습니다. <쿠키런: 오븐 브레이크> 역시 지난달 대비 MAU가 약 12% 상승하여, 8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지난 4월 27일에 진행된 시즌3 업데이트 효과로 추측됩니다.

실제 DAU를 확인해 보니 4월 27일을 기점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25

<배틀그라운드>의 효과가 놀랍습니다. 'PUBG CORPORATION'은 <배틀그라운드> 하나만으로 다른 퍼블리셔를 모두 누르고 퍼블리셔별 MAU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Ketchapp'은 지난달 대비 MAU가 약 22% 하락하며, 2위로 내려섰습니다. 를 비롯하여, 등 대표작의 사용자 유출이 멈추지 않는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19위의 'SuperTapx'는 의 인기에 힘입어 25위권에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23위의 Rovio Entertainment Corporation 역시 <앵그리버드2>의 MAU 회복으로 25위권에 진입하였습니다. <앵그리버드2>는 4월 리포트에서도 캐주얼 카테고리 1위로 주목을 받았는데요, 5월에도 MAU 상승이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월 대비 5월의 MAU 상승률은 무려 730%에 달하였습니다.

# 5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5월 국내 모바일 사용자는 2018년에 들어 처음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상승 폭은 지난달 대비로는 약 2.5%로 작지만, 줄곧 하락세가 이어진 것을 고려한다면 매우 고무적이라 하겠습니다. 특히 10대 남녀의 상승 폭이 컸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카테고리별 MAU 분석

액션 카테고리의 MAU 1위는 <배틀그라운드>가 차지하였습니다. 게임 카테고리 MAU TOP10과 퍼블리셔별 MAU TOP25의 결과를 보면 당연하다 할 수도 있겠습니다. 동 카테고리의 2위인 의 MAU보다 3배 이상의 차이를 벌인 결과였습니다. 퍼즐 카테고리의 MAU 1위는 퍼블리셔별 MAU TOP25에도 진입했던 SuperTapx의 가 차지하였습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남성 사용자의 모든 연령대에서 액션 카테고리 비율이 매우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두말 할 것 없이 <배틀그라운드> 효과라 하겠습니다. 실제 연령대별 MAU TOP5 앱을 확인해 보시죠.

앱에이프의 국내 모바일 게임 리포트를 작성한 지 1년 반이 되어가는데, 이런 순위표는 처음입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배틀그라운드>가 첫등장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출시 초기의 성별 연령대별 비율에서는 남성 : 여성 비율은 약 7:3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남성 10대가 약 35%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30대에서는 오랜만에 <리니지M>이 5위권에 진입하였습니다. 지난 5월에 서비스 개시 1주년을 기념하여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진 효과였을까요, 지난달 대비 MAU가 약 3% 상승하며 5위에 자리하였습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여성 사용자 역시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지난달에 비하여 액션 카테고리의 MAU 비율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특히 10대에서는 지난 4월과 비교해 약 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여성 사용자의 모든 연령대에서도 첫 등장 5위권에 자리하였습니다. 특히, 10대, 20대, 50대에서는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또 한 가지 주목할 앱은 여성 20대 4위를 차지한 입니다.


유료로 판매되었던 가 5월 9일부터 일주일간 무료로 배포되었는데 이때 앱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한 사용자가 급증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몽환적인 분위기의 퍼즐 게임으로 유명한 이 앱의 주된 사용자층은 20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만, 10대 남녀 역시 무료 배포 기간을 통해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정리

 

PUBG CORPORATION의 <배틀그라운드> 출시가 시장에 끼친 영향은 예상을 넘어서는 것이었습니다. 게임 카테고리 전체의 MAU가 2018년에 들어서 처음으로 상승세를 보인 것이 온전히 <배틀그라운드>의 영향이라 단언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출시하자마자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든 연령대에서 MAU TOP5에 진입하였다는 점은 그 영향력을 가늠케 합니다.


또한, <배틀그라운드> 출시와 함께 사용자 규모가 대폭 줄어든 가 추후 어떤 대책을 보일지 주목됩니다. 그 외에도 각종 이벤트로 MAU가 상승한 앱들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기간 한정 무료 배포 이벤트로 크게 사용자가 늘어난 마케팅 효과에 대해서는 다른 기획 기사를 통해 자세히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반려동물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