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게임, 테일즈런너가 모바일로 등장했다

조회수 2017. 9. 21. 14:1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017년 8월 한국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 분석

App Ape(앱에이프, https://appa.pe/ko/)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각 앱별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 Ape LAB에서는 이 App Ape Analytics(https://analytics.appa.pe)를 통해 도출한 연령대 비율, MAU, DAU, 액티브율 외에도 시간별 사용자 수, 평균 실행 횟수 등을 토대로 다양한 인사이트를 담은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심도 있는 리포트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연령별 사용자 규모와 주 이용 게임 카테고리, 그리고 MAU 상위 앱 등을 정리한 이 리포트를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길 바랍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8월 한 달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을 분석한 내용을 보내드립니다.

 

 

#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 개요

남녀 비율은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10대와 40대는 남녀 모두 그 비율이 증가했습니다. 한편, 20대 남녀와 30대 여성은 그 비율이 감소했습니다. 특히 20대 남성과 30대 여성 비율이 크게 줄었는데요. 이러한 사용자층의 변화가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더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부터 확인해볼까요?

 

 

# 남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카테고리별 MAU 비율

남성 사용자의 카테고리별 MAU 비율은 전체적으로는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20~40대에서 롤플레잉 카테고리의 비율이 줄어든 것이 눈에 띕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과 <리니지M> 등, 롤플레잉 카테고리 상위권 앱의 MAU가 크게 하락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8월 <음양사 for kakao>, <소녀전선>, <다섯왕국 이야기> 등 굵직한 롤플레잉 신작들이 주목을 받았지만, 카테고리 사용자는 전체적으로는 감소하며 그 비율이 줄어들었습니다.

 

10대 사용자층에서 가장 MAU 비율이 높은 아케이드 카테고리에서는 지난 7월에 출시된 Ketchapp의 <Rider>가 큰 인기를 끈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하나 10대 남성이 주목한 아케이드 카테고리 신작은 NEXON Company의 <테일즈런너R>이였습니다.

2005년 PC용 온라인 게임으로 출시되어 큰 인기를 얻었던 게임이 모바일용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원작이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개그맨 양세형이 출연하는 광고로 출시 이전부터 많은 화제를 일으켰습니다. 앱에이프(App Ape) 데이터에 의하면, 모바일 게임 역시 출발이 순조로워 보입니다.

10대 남성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지만, 성별 연령대별로 고른 분포를 보였습니다. 아기자기한 디자인과 간단한 조작법으로 다양한 층의 사용자를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 여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카테고리별 MAU 비율

여성은 주로 어떤 카테고리를 즐겼을까요? 아래 분석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모든 세대에서 퍼즐과 아케이드 카테고리가 강세를 보인 가운데, 10대와 20대에서는 음악 카테고리가 크게 비율이 높아졌습니다. 8월 초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가 출시한 <더뮤지션>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출시 한 달 만에 이미 설치 사용자 수가 백만을 넘겼고 MAU는 80만을 넘어섰습니다.

또한, 아이돌 그룹 워너원의 광고로도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데요. 출시 첫 달에는 10대와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플레이 리뷰 및 각종 기사를 확인해 보니 앱 콘텐츠에 대한 평가가 높습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사용자로부터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음으로 성별 연령대별로 MAU가 높았던 앱을 정리했습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클래시 로얄>의 강세가 이어진 가운데 20대에서는 <하스스톤>이 두 계단 상승하여 5위권 안에 진입했습니다.

 

8월 11일에 신규 확장팩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이 추가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데이터를 확인해 보니 11일을 기점으로 사용자가 약 1.5배 증가했습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이 30대 층에서 5위권 밖으로 밀려난 가운데, 7월에 출시된 <다크어벤저3>이 3계단 상승하여 4위에 자리 잡았습니다. 

출시 전부터 화려한 그래픽이 돋보이는 티저 영상을 통해 큰 화제를 모았던 만큼 첫 출발 역시 순조로워 보입니다.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40대 순위권에는 오랜만에 가 진입한 것이 눈에 띕니다. 또한, 지난달 4위였던 <리니지M>이 순위권 밖으로 밀려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다음으로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했습니다.

8월 여성 사용자 MAU 순위는 꽤 변화가 있었는데요. 위의 카테고리 비율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더뮤지션>이 출시되자마자 10대와 20대에서 각각 1위와 2위를 기록했습니다. 50대 사용자층에서도 5위를 차지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또한, 20대 사용자층에서 새로운 앱이 눈에 띄었는데요. 바로 첫 출시에 5위를 차지한 DK Inc.의 <오버액션 토끼방 -키우기 개임->입니다.

이 게임은 카카오톡 스탬프로 인기가 높은 캐릭터를 이용한 육성 게임입니다. 일본인이 개발한 게임으로 종종 오타 및 어색한 표현을 지적하는 리뷰(?)가 눈에 띄지만, 동시에 어색한 표현마저 귀엽다는 평가를 많이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톡 스탬프의 IP를 이용한 아기자기한 분위기에 끌린 것일까요? 출시 첫 달의 사용자층 비율은 10대와 20대를 중심으로 한 여성 사용자가 대부분이었습니다.

 

 

# 정리

 

8월을 요약하자면 시장 전체 사용자 규모와 남녀 연령대별 비율은 7월과 비슷한 수준이었지만 MAU 순위는 눈에 띌 만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Rider>, <테일즈런너R>, <더뮤지션>, <오버액션 토끼방 -키우기 개임-> 등 신작 게임이 출시와 동시에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M> 등 빠르게 인기를 잃고 있는 앱도 있었습니다. 물론 그 와중에 오래도록 변함없이 사랑받는 앱과 이벤트 등으로 사용자를 다시 불러드리는 것에 성공한 앱도 존재했습니다.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통해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동향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