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 Ape LAB] 2017년 5월 한국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 분석

조회수 2017. 6. 28. 16:40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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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징 스타, <펜타스톰> 은 모바일의 LOL이 될 수 있을까?

App Ape(앱에이프)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각 앱별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 Ape LAB에서는 이 App Ape Analytics를 통해 도출한 연령대 비율, MAU, DAU, 액티브율 외에도 시간별 사용자 수, 평균 실행 횟수 등을 토대로 다양한 인사이트를 담은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심도 있는 리포트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연령별 사용자 규모와 주 이용 게임 카테고리 그리고 MAU 상위 앱 등을 정리한 이 리포트를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5월 한 달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다뤘습니다.


#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 개요

사용자 전체 분포에서 남성이 55.5%를 차지했으며, 여성 사용자의 경우 44.2%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남녀 통틀어 20대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50세 이상의 경우는 남녀 각각 전체에서 5%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연령대별로 어떤 카테고리의 게임 앱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성별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

5월 국내 남성 사용자 MAU 비율은 4월과 비슷했습니다. 상위권에 위치한 카테고리들의 경우 상위 10대를 제외하고 큰 비율 변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하위권에 유지한 카테고리는 각 나잇대에서 약간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유일하게 상위권 카테고리 변화가 있었던 1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 액션 카테고리가 오랜 시간 상위권에 머물러있었던 아케이드 카테고리를 뛰어넘어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이 현상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앱은 바로 <펜타스톰 for Kakao>입니다. 2016년 지스타에서 공개되었으며, 2017년 4월 25일에 정식 출시된 <펜타스톰 for Kakao>는 텐센트가 개발하고, 넷마블이 유통하는 AOS(실시간 대전) 장르의 게임입니다.


또한, 5월 25일에는 펜타스톰 e-스포츠 대회까지 개최하면서 모바일의 리그 오브 레전드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덧붙여 인터넷상의 게임 BJ를 계속 모집하고 있으며, PC방을 통해 오프라인 대회도 꾸준히 기획하고 있어 오프라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설치 사용자 수 추이를 살펴보니 4월 25일 출시 이후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며, 한 달이 지난 이후에도 큰 감소 없이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남성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App Ape 2.0을 바탕으로 분석해보니 10대 남성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었습니다. 또한, 20대부터 30대 남성에게도 적지 않은 사랑을 받고 있었습니다.

활동량이 가장 많은 시간대는 정오 시간대였으며, 오후 7시와 자정 즈음에도 활동량이 많아졌습니다.

출시 1개월 정도 지난 5월 31일까지는 라이트 유저(월간 실행 일수가 10일 미만 사용자)가 56%가량으로 가장 많은 층을 이루고 있었지만, 헤비 유저(월간 실행 일수가 20일 이상 사용자) 도 6정도로 낮지 않은 수치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설치 후 실행하지 않은 비활성 사용자의 경우는 23정도의 준수한 수준으로 분석되었습니다.


20대의 경우에는 여전히 롤플레잉 카테고리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2위는 지난달에 이어 액션 카테고리가 차지했지만 <펜타스톰 for kakao>의 영향으로 2%가량 상승했습니다.


3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 지난달보다 롤플레잉 카테고리가 2%가 감소한 28%를 나타냈지만 여전히 롤플레잉 카테고리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액션 카테고리의 경우도 1%가 상승하여 10%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그 뒤로 퍼즐, 스포츠, 아케이드 순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4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 또한 지난달과 순위가 같았으며, 각각의 점유율만 소폭 달라진 모습입니다.


50대 이상의 남성 사용자의 경우 역시 퍼즐/카드/카지노에 집중된 현상이 계속되고 있으며, 아케이드, 보드 카테고리가 하위권에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여성은 주로 어떤 카테고리를 즐겼을까요? 아래 분석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5월 국내 여성 사용자의 경우에는 거의 변화가 없었으며 4월과 대부분 동일한 추이를 나타냈습니다. 다만 재미있는 부분은 여성 20대에서 40대까지의 사용자층에서 어드벤처 카테고리 비율이 소폭 상승했다는 것입니다. App Ape에서 그 이유를 분석해본 결과, 4월보다 5월 <포켓몬 고> 사용자 중 여성 20대~40대 사용자의 비율이 소폭 상승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대체로 모든 수치가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왜 유독 5월 20대부터 40대의 여성 사용자의 <포켓몬 고> 이용 비율이 증가했던 것일까요? 예측해보건대, 5월 황금연휴와 SKT의 제휴이벤트인 “T월드 포켓스톱” 이벤트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다른 나잇대에 비해 이탈률이 적은 20대와 40대 여성 비율이 조금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1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여전히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Pocket Ed.>, <Piano Tiles 2™>, <Dancing Line>, <좀비 고등학교> 등의 아케이드 카테고리 게임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을 즐길 수 있는 <Piano Tiles 2™>의 후속작인 <Dancing Line>은 Cheetah Games가 출시한 게임으로, 단순한 조작감과 아름다운 배경음악을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출시 후 MAU 수치도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남성 사용자보다는 여성 사용자가 많은 활동량을 보이지만, 전체적으로 10대 남녀에게 큰 호응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계속해서 다른 연령대별 여성 사용자 카테고리 비율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20대 여성 사용자 MAU 수치의 경우 23%로 퍼즐 카테고리가 가장 많았으며, 2위에는 시뮬레이션 카테고리가 올랐습니다.


3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역시 27%로 퍼즐 카테고리가 가장 많았습니다. 지난달 처음으로 순위권에 진입했던 롤플레잉 카테고리는 다시 수치가 떨어져 시뮬레이션 카테고리에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4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 또한 퍼즐 카테고리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지난달 7%를 유지하며 5위에 있던 액션 카테고리는 카드 카테고리에 자리를 내줬습니다.


5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여전히 퍼즐 카테고리가 가장 높았습니다. 남녀 성별, 연령대 모두 통틀어 가장 높은 퍼즐 카테고리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1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지난달에 이어 꾸준하게 <클래시 로얄>이 정상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3위에는 새롭게 <펜타스톰 for Kakao(5v5)>가 올라왔습니다. 또한, 4위에도 새롭게 <클래시 오브 클랜>이 올라온 모습입니다.


2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지난 달에 이어 <모두의마블 for Kakao>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펜타스톰 for Kakao(5v5)>는 3위에 새롭게 진입했습니다.


30대 남성 사용자층에서는 변함없이 <리니지2 레볼루션>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위에는 지난달 3위였던 <클래시 로얄>이 한 계단 상승하면서 지난달에 이어 계속 상승세를 타고 있었습니다.


4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 또한 <리니지2 레볼루션>이 변함없이 1위에 있었습니다. 지난달에 4위, 5위를 차지했던 <클래시 오브 클랜>, <클래시 로얄>이 한 계단씩 올라 3위, 4위에 올라와 있네요.


50대 이상의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지난달과 변함없이 <피망 뉴맞고 : 대한민국 1등 고스톱>, <피망 포커 : 카지노 로얄(7포커, 로우바둑이, 하이로우)>, <한게임신맞고 : 국가대표 무료고스톱> 등 카드 카테고리와 카지노 카테고리의 게임들이 상위권에 대거 포진해 있었습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다음으로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하였습니다.

1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 지난달 3위였던 <모두의 마블 for Kakao>가 1위로 올라섰습니다.


2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 역시 <모두의 마블 for Kakao>가 1위를 차지했으며, <프렌즈팝콘 for kakao>의 순위가 상승했습니다.


30대, 4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도 퍼즐 카테고리의 게임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큰 순위 변화 없이 지난달과 비슷한 추이를 보였습니다.


50대 여성 사용자층에서는 <피망 뉴맞고 : 대한민국 1등 고스톱>이 지난달에 이어 1위를 유지했으며, 그 외 순위에는 퍼즐 카테고리의 게임들이 대거 포진해 있었습니다.


남성, 여성 사용자의 5월 MAU TOP5 의 추세는 큰 변화 없이 지난달의 형세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강했습니다. 남성 사용자층에서는 <펜타스톰 for Kakao(5v5)>만이 게임 순위에 영향을 끼쳤던 모습이었지만, 여성 사용자층의 경우 비교적 오랫동안 서비스했던 게임들이 기존의 자리를 되찾아가는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모두의 마블 for Kakao>가 남녀 사용자에게 비교적 좋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신규 설치 사용자 수 랭킹 추이를 살펴보면 최근 하락세를 회복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를 살펴보더라도 5월 기준으로 조금씩 회복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증가했던 비활성 사용자(1개월동안 실행 수가 0인 사용자)수가 소폭 감소, 유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시 4년이 지난 게임임에도 비교적 준수한 비활성 사용자 수를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전체 사용자는 감소하고 있지만, 각각의 헤비사용자, 중간 사용자, 라이트 사용자의 비율을 꾸준히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꾸준한 고객관리와 끊임없는 이벤트와 업데이트로 좋은 운영을 하고 있다는 결론을 낼 수 있겠습니다.


# 정리


5월은 오랜만에 등장한 루키 게임과 인디 게임, 기존 게임이 비교적 균형을 유지했던 한 달이었습니다. 이번 달은 전체적으로 긴 연휴가 포함되어 있어서, 전체 MAU가 증가했으며, 최근 계속 하락세에 보이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이 조금이나마 회복세를 보여줬습니다.


비록 하위권에 있는 신규 루키 게임이나, 인디 게임을 자세하게 소개하지는 못했지만, 전 달에 비해 좋은 시장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중하위권에 있는 루키 게임, 인디 게임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6월에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이 더 활성화되기를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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