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서울의 새로운 재생 공간

서울새활용플라자와 서울하수도과학관을 찾았다. 혐오시설로 분류되었던 하수처리시설이 이토록 알찬 업사이클링 박물관으로 다시 태어났다.
프로필 사진
더트래블러 작성일자2017.12.05. | 1,066 읽음
댓글

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쓰는~

알뜰살뜰한 여러분들의
시선을 사로 잡을 이색공간을 소개할게요!
재활용품이 어떻게 변신할 수 있는지
궁금한 사람들 여기여기 모여라~
서울새활용플라자

폐가구, 폐목재, 헌 옷, 자투리 가죽, 종이, 알록달록한 헌책들이 귀중한 자산이라도 되는 양 버젓이 진열된 이곳은 바로 '소재은행'이에요.
이곳의 존재의 이유이자 '새활용-폐기물에 디자인을 더하는 21세기의 연금술'을 가장 명확하게 보여주는 전시관이죠.

출처 : 여행 매거진 <더 트래블러>

1층 전시장은 새활용플라자에 입주한 주요 업체의 제품과 더불어 세계적인 새활용 아티스트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어요. 버려지는 물건에 새로운 디자인을 더하는 작업은 새로운 욕구를 불러일으키고 그 과정마저도 예술적인 상상력을 자극할거에요.

출처 : 여행 매거진 <더 트래블러>

전시된 제품을 감상하는 것에 멈추지 않고 스스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있답니다. 바로 이곳, 소재라이브러리에서는 새활용이 가능한 소재들을 두 손으로 직접 체험해요. 창작자라면 이곳은 영감과 아이디어를 얻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곳이겠죠?

출처 : 여행 매거진 <더 트래블러>

매월 첫째 주 주말은 진입로와 야외 광장에서 새활용마켓이 열려요. 이미 이름이 널리 알려진 '문호리 리버마켓'을 비롯해 전라북도 장수군과 협력하여 진행되는 '장수모이장', 아름다운 가게의 제품 판매 등이 함께 어우려져 다채로운 즐길 거리를 제공해요.

출처 : 여행 매거진 <더 트래블러>

새활용에 대한 대중적 인지도를 높이고 업사이클링 산업의 기반을 넓히기 위해 설립된 기관인 서울새활용플라자.
일상적인 생산, 유통, 소비의 선순환을 도모하겠다는 이 곳의 아름다운 목표를 함께 새기고 구경해보는 건 어때요?

출처 : 여행 매거진 <더 트래블러>
여기서 조금만 더 걸으면
바로 서울하수도과학관이 나온답니다!
서울하수도과학관

서울하수도과학관은 국내 최초의 하수도 테마 과학관이에요. 우리의 일상에 깊이 침투해 있으면서도 무심코 지나쳤던 하수도의 구구절절한 역사와 사회학적인 의미, 그 과학적 역할을 다각도로 접근하고 해석해요.

출처 : 여행 매거진 <더 트래블러>

하수도과학관 1층에는 하수도의 역사와 그 역할을 설명하는 영상물이 상영되는 영상실과 상시 전시실이 있어요. 이곳은 실제로 사용되었던 근대화 이전의 하수시설 사료는 물론 최신 정보와 과학적 사실을 상술 및 보존하고 있답니다.

출처 : 여행 매거진 <더 트래블러>

2층 전시실에는 하수가 발생하는 과정과 그 흐름, 오염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전시하고 이를 아이들이 놀면서 공부할 수 있도록 꾸몄어요. 이곳에선 5세에서 9세 사이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설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 중이죠.

출처 : 여행 매거진 <더 트래블러>

옥상인 3층으로 오르면 탁 트인 공간이 반겨요. 양팔을 넓게 펼친 듯한 건물의 만듦새는 마치 공원화된 물 순환 테마파크를 끌어안고 있는 형상이죠.

출처 : 여행 매거진 <더 트래블러>

비스듬한 경사로로 지상과 바로 연결되는 하수도과학관의 팔을 따라 내려오면 약 3만 9000제곱미터에 달하는 넓은 코스모스 정원에 닿을 수 있답니다. 푸른 하늘과 어우러지는 서울 도심의 풍경이 가슴을 녹일 거에요.

출처 : 여행 매거진 <더 트래블러>
몰랐던 서울 도심의 매력에 대해 알게된 것 같나요?
도심에서 즐기는 서울의 재생공간!
꼭 한 번 방문해봐요.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한파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