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스마트폰 액정보호필름은 꼭 붙여야 할까?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프로필 사진
스피드웨건 작성일자2018.01.12. | 287,758 읽음
댓글

 해당 질문을 받았을 때는 "당연히 필요한 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스마트폰을 처음 구매하면 정말 애지중지 다루는데, 이런 스마트폰을 보호하기 위해서 케이스나  액정보호필름을 붙이는 일은 너무나도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왜 이런 질문을..?)

 근데 스마트폰에 액정보호필름을 붙이지 않아도 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그 주장의 근거는 현재 대부분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액정은 코닝사에서 제조한 '고릴라 글래스'라는 고도강화유리이므로 생활기스를 막아준다는 겁니다.

▲스마트폰에 액정보호필름이 없어도 된다고 주장하는 영상

출처 : 정승제 사생팬 · 휴대폰을 깨끗이 쓰는법은 필름를 벗겨버리는것이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스마트폰을 제조할 때 기스가 쉽게 생기게끔 만들지는 않았을 겁니다. 또한, 스마트폰에 액정보호필름을 붙였을 때 화면이 가장 잘 보이게끔 만들지도 않았을 겁니다.

 즉, 액정보호필름이 없는 상태일 때가 소비자에게 가장 최적의 상태이자 보여주고 싶었던 모습일 텐데, 액정보호필름을 붙여버리니 제조사 입장에서는 조금 황당하기도 했을 겁니다.

 물론 붙이지 말라고 했다가 문제라도 생기면 책임져야 할 수 있으므로 말리지는 않겠지만, 참으로 역설적인 상황입니다.

출처 : 고릴라 글래스

 필름에는 일반필름과, 지문방지필름, 올레포빅 필름, 우레탄 필름, 강화유리, 미러 필름, 펄 필름 등 다양한 필름이 있는데, 종류가 다양해도 스마트폰의 자체 액정과는 다른 소재입니다.

▲예전에 사용했던 스마트폰이고, 액정보호필름이 붙어있는 상태입니다. 나름 깨끗하게 사용했던 폰인데, 이렇게 보니 더럽군요.

출처 : VEGA

 그래서 실제 보호필름을 하지 않은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와의 느낌이 많이 다른데, 많은 분이 그 실제 사용 느낌을 모르실 겁니다. 

 왜냐하면, 스마트폰은 항상 액정보호필름을 붙인 채로 사용하시다가 다른 스마트폰으로 교체하시기 때문인데, 소모품인 스마트폰을 가장 최적의 상태가 아닌 채로 사용하시다가 폐기하시는 겁니다.

 그렇다고 붙이지 않아도 되느냐고 반문하시면 상황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고릴라 글래스의 경도는 약 6.5에서 7 정도인데, 위의 표와 비교해서 보시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물품 때문에 긁힐 일은 없습니다.

▲필름을 제거하고, 열쇠로 정말 박박 긁어봤습니다. 놀랍게도 멀쩡하더군요.

출처 : 더는 사용하지 않는 스마트폰

 근데 문제는 경도가 7 이상인 경우가 주변에 존재하는 상황인데, 해변가에 사시는 분들은 조금 위험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모래처럼 미세한 입자가 스마트폰 액정에 묻어 있는 상태에서 사용자가 주머니에 스마트폰을 넣고 움직이면 모래들에 긁힐 수 있습니다.

출처 : @USA-Reiseblogger

 또한, 바닥에 떨어뜨리는 경우에도 긁힐 수 있는데, 보호필름을 붙여놨어도 문제가 생길 수 있을 정도의 충격이 가해지면 액정도 무사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액정보호필름을 제거하고 사용하셔도 크게 문제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스마트폰을 최적의 상태로 사용하는 것보다 최대한 안전하고 깨끗하게 유지해서 중고로 팔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시거나 너무 덤벙거려서 스마트폰을 많이 떨어뜨리는 분이시라면 액정보호필름을 사용하시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그래서 선택은 어디까지나 본인에게 달렸는데, 많은 분이 액정보호필름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기술력이 부족해서 보호필름을 붙여야만 했을 때가 있었는데, 지금은 기술이 발전하면서 괜찮아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불안한 마음이 있으셔서 보호필름을 제거하기가 망설여지실 텐데,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투표-액정보호필름을

Tip

<액정보호필름 제거 후 한 달 정도 사용한 후기>

 저는 갤럭시 S8 플러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액정보호필름을 약 한 달 전에 제거하고, 지금까지 액정보호필름 없이 사용하고 있는 상태인데, 제가 사용한 경험에 따르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일단 액정보호필름을 붙였을 때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터치감이 정말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지문이 남지 않을까 걱정도 했는데, 오히려 필름을 붙였을 때보다 지문이 보이지 않아 화면이 정말 깨끗하다고 느낍니다.

 제가 원래 깨끗하고 조심스럽게 사용하는 편이라서 아직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사용해본 경험에 따르면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제가한번먹어보겠습니다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