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라이브러리·2017.08.13. 작성

요즘 북한이 위협하는 '괌'의 무시못할 군사력

프로필 사진
스마트인컴 178,494명이 봤어요 ·개 댓글
 아래로 스크롤

지난 화요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화염과 분노"(fire and fury) 발언 이후 북한은 곧바로 미국 태평양 영토인 괌을 공격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더 정확히 말해서 CNN에 따르면 김정은 정부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이용해 괌의 앤더슨 공군기지를 타격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해마다 5만여명이 여행으로 찾는 괌이 그렇게 만만할까요? 다음은 요즘 북한이 위협하는 '괌'의 무시못할 군사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괌은 북한에서 약 3,540km, 하와이에서는 6,43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제주도 면적의 3분의 1 수준인 괌에는 약 16만2천명의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죠.

▲1898년 미국-스페인 전쟁이 종료된 후, 스페인은 미국에게 괌을 넘겨줬습니다. 1941년에는 일본군이 괌을 점령했는데, 미군이 다시 1944년에 탈환하게 되었죠.

▲현재 괌에는 6,000여명의 미군 병력이 주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섬의 3분의 1 면적을 미군이 사용하고 있죠.

▲위는 바로 태평양의 미국 공군 핵심기지인 앤더슨 공군기지(Anderson Air Force Base)입니다. 일본 다음으로 한반도에 투입되는 항공기들의 전략적 요지라고 볼 수 있죠.

▲이 기지에는 6대의 B-52 폭격기와 B-1 랜서, B-2 스피릿 등 미군의 주력 전략폭격비행단이 위치하고 있죠.

▲지난 7월 북한의 위협이 계속 되자, 제37원정폭격비행단 소속의 B-1B 랜서 폭격기가 미국 본토로 부터 지원을 오게 되었습니다.

▲앤더슨 공군기지 다음으로 괌에서 가장 중요한 군사기지는 바로 위에 보이는 해군 공군 합동사령부가 위치한 괌의 해군기지입니다.

▲이 해군기지에는 제15 잠수함대가 이끄는 USS 시카고, USS 토페카, USS 키웨스트, USS 오클라호마시티 등 4척의 잠수함들이 평상시 배치되어 있고, USS 버팔로와 USS 프랭크케이블 그리고 USS휴스턴까지 최근 합세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4개의 네이비씰 팀들이 그룹되어 있는 제11특수전그룹이 이 해군기지를 지키고 있습니다. 여기에 EOD 제5 이동부대와 제14 해상전투헬기비행대대가 함께 임무를 수행하고 있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 큰 이슈가 되었던 사드 시스템이 괌에 전격 배치되어 있습니다. 총 갯수와 정확한 위치는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다수의 시뮬레이션 시험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하죠.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결정장애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