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꿀팁 소개

조회수 2016. 2. 2. 09:52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알고 이용하면 더 재밌다
2016년 1월 7일, 넷플릭스가 한국 서비스를 시작했다. 넷플릭스에 관한 다양한 기사가 나오고 있고, 넷플릭스 활용 방법에 대한 글들도 많이 있다. 유용한 몇 가지를 정리해보았다. 참고로 이 글은 넷플릭스를 어느 정도 써 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작성한 것이다. (필자)

모바일 데이터 절약하기



넷플릭스를 주로 스마트폰에서 이용하는 이용자라면 데이터 소진에 신경이 쓰일 것이다. 한국의 LTE는 제법 속도가 빠르고, 넷플릭스는 기본적으로 인터넷 속도에 따라 화질을 자동으로 변경하므로 와이파이 상태가 아니라면 동영상이 고화질로 세팅되어 데이터를 금방 소진할 수 있다.
깜짝!
이럴 때는 화질을 ‘자동’이 아니라 원하는 정도로 설정할 수 있다. 단, 이 방법은 앱(app)에서는 불가능하다. 데스크탑 혹은 스마트폰의 인터넷 브라우저에서만 가능하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인터넷 브라우저로 넷플릭스에 로그인한다. (모바일, 데스크탑 모두 가능)
  • “계정”을 선택

     - 모바일은 좌측 상단 햄버거 메뉴를 누르면 확인 가능  
     - 데스크탑은 우측 상단 자신의 프로필에 마우스를 올리면 확인 가능 
  • 프로필 항목에서 “재생 설정” 선택
  • “자동”으로 되어 있는 설정을 원하는 것으로 변경 (중간 화질 혹은 저화질로)
반대로 모바일이든 데스크탑이든 항상 고화질로 보고 싶으면 고화질을 선택하면 된다.

데스크탑 단축키



모든 하드코어 이용자들은 단축키를 애용한다. 영화 감상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단축키를 암기하자.
스페이스바: 동영상 재생/정지
엔터: 동영상 재생/정지
페이지업(PgUp): 재생
페이지다운(PgDn): 정지
F: 전체 화면 토글
Esc: 전체 화면일 때 해제
←: 정지 후 10초 이전으로
→: 정지 후 10초 이후로
↑: 소리 크게
↓: 소리 작게
M: 뮤트

한국에서 볼 수 있는 작품 확인하기



파인더닷컴에서 정리한 자료를 보면 현재 한국에서 볼 수 있는 작품 수는 TV쇼 152개, 영화 507편이다. 넷플릭스가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를 할 터이니 작품수는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이다.
출처: 파인더닷컴
파인더닷컴에 가면 상세 리스트도 볼 수 있다. 작품명과 편수(TV쇼인 경우), 출시일, 넷플릭스 평점, 장르, 지원 언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숨겨진 카테고리로 브라우징하기 (크롬 확장)



이용자들은 넷플릭스에서 제법 평범한 카테고리(장르)만 확인할 수 있지만, 넷플릭스가 실제로는 작품의 카테고리(장르)를 매우 상세하게 나눈다는 건 잘 알려진 사실이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 한국 서비스에서는 TV 프로그램, 한국 영화, 액션 모험, 가족/아동 영화, 코미디 등 기본적으로 12개의 카테고리만 표시된다.


하지만 넷플릭스 수퍼 브라우즈(Netflix Super Browse)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훨씬 더 상세한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은 서비스되는 작품 편수가 적기 때문에 이 기능이 그리 유용하진 않지만, 만약 미국에서 넷플릭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유용한 확장 기능이다. 넷플릭스 수퍼 브라우즈가 크롬 확장이니 당연히 크롬 브라우저로 넷플릭스를 이용하는 경우 활용하면 된다.

IMDb, 로튼토마토 평점 보기 (크롬 확장)



역시 크롬 확장이다. 엔인핸서(NEnhancer)를 설치하면 리스트 화면에서 마우스를 작품 썸네일 위에 올리면 IMDb 평점과 로튼토마토 평점을 함께 볼 수 있다. 유튜브에 올라온 예고편도 볼 수 있다.
단점은 인터페이스 언어를 한글로 하면 잘 안 되고, 영어로 해야 잘 된다. 변경하는 방법은 “프로필 관리”에 접속해서 언어를 영어(English)로 하면 된다. IMDb와 로튼토마토의 평점을 어느 정도 신뢰하는 사람이라면 본편을 감상하기 전 어느 정도 판단 자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커스텀 자막 이용하기 (크롬 확장)



넷플릭스는 한국 이용자가 볼 수 있는 동영상에 모두 한글 자막이 함께 제공한다. 따라서 자막의 번역 수준이 정말 못 봐줄 정도라거나 하는 이유가 아니라면 굳이 커스텀 자막을 이용할 필요가 없다.
옳다구나!
하지만 영어를 잘 못하는 한국인인데 미국에서 넷플릭스를 본다면? 90% 가까이 되는 동영상에 한글 자막이 없으니 그림의 떡일 것이다. 이럴 땐 커스텀 자막을 이용하면 된다.

역시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다. 이름은 수퍼 넷플릭스(Super Netflix).
이 확장을 설치한 후 넷플릭스에서 동영상을 플레이하면 우측에 3개의 메뉴가 생긴다. 그 중 첫 번째 아이콘이 바로 자막과 관련한 기능이다. 자막 파일은 dfxp 형식만 이용할 수 있다. dfxp 파일은 마크업 언어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smi나 srt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 미리 준비한(?) 자막 파일을 업로드만 하면 dfxp 형식의 파일로 변환, 내려받을 수 있다.

[IT 클라우드]에 [인셉션] 자막을 넣어본 예
이렇게 만든 자막 파일을 첫 번째 아이콘을 선택한 후 골라주면,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자막이 아닌 자신이 준비한 자막을 동영상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넷플릭스 지역 제한 우회하기



넷플릭스는 국가별로 볼 수 있는 영화의 편수가 다르다. 따라서 해외여행 등 다양한 이유로 자신이 원하는 지역의 영화를 감상할 수 없을 때가 있다. 이럴 때 쓸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1. VPN을 이용한다.
  2. 스마트 DNS를 이용한다.
여기서 VPN이나 스마트 DNS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비유적으로 간단하게 설명하면 VPN은 특정 지역에 가상의 터널을 뚫고 그 터널을 이용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서비스고, 스마트 DNS는 위치 관련 정보만 특정 지역을 통과하는 방식을 이용, 마치 전체 데이터가 특정 지역에서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게 해주는 서비스다.
넷플릭스 외에도 지역별로 제공 컨텐츠에 차등을 두는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는 훌루(Hulu), HBO Go, 판도라, 아마존 프라임, 디즈니 XD 등 많다. 이런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들의 지역 제한을 우회할 때는 VPN보다는 스마트 DNS를 이용하는 게 좋다.
  • 첫째, VPN은 전체 데이터가 제3의 서버를 통해 움직이지만, 스마트 DNS는 위치 관련 정보만 확보하기 때문에 속도 저하가 거의 생기지 않는다.
  • 둘째, VPN 프로파일 설정이나 VPN 앱 설치가 불가능한 스마트TV, 애플TV, 플레이스테이션 등은 아예 VPN을 이용할 수 없다. 스마트 DNS는 이용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 DNS를 제공해주는 서비스 업체가 많은데, 대부분 특정일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체험 기간을 준 다음 그 이후에는 1개월 단위 혹은 1년 단위 유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기가 많은 서비스 몇 개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 SmartyDNS (1달에 $4.95, 1년에 $39.95)
  • Unblock-Us (1달에 $4.99, 1년에 $49.90)
  • CactusVPN (1달에 $4.99, 1년에 $38.99. 미국, 영국, 독일 등 일부 국가만 지원)
  • Unlocator (1달에 $4.99, 1년에 $49.95)
당연히 더 저렴한 곳도 있고, 무료인 곳도 있다. 그리고 업체마다 가격뿐만 아니라 이용 조건, 지원하는 기기, 동시 이용 가능 IP 등 세부적인 내용은 모두 다르다. 이용자 환경에 따라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서비스도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런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무료 테스트 기간을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최고!
서비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각종 기기의 DNS 정보를 해당 업체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변경만 하면 된다. 만약 한 번에 작동이 안 된다면 기기를 한번 껐다 켜주면 된다. (캐시 삭제)
윈도우라면 이 부분을 변경하면 된다.


참고로 넷플릭스가 VPN을 막겠다는 발표를 했지만, 아직 모든 VPN 혹은 스마트 DNS 서비스가 막힌 것은 아니다. 이런 우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다. 넷플릭스의 이용약관에 어긋나는 행위라고 볼 수도 있지만, 넷플릭스 상담사의 말을 따르면 그들은 이런 우회 서비스를 권장하지 않을 뿐, 우회 서비스를 이용해도 무방하다고 한다. 하지만 앞으로 이와 관련하여 논란은 끊이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