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잠자는 자세가 이렇게 중요합니다

By 이웃집과학자
프로필 사진
이웃집과학자 작성일자2018.04.24. | 99,292 읽음
댓글

이웃님들 지난 밤 안녕히 주무셨나요? 이웃님들은 어떤 자세로 주무시는 게 편한가요?

꿀잠 자는 중.

출처 : fotolia

잠을 자는 자세는 매우 중요합니다. 잘못 자면 '결림'으로 한 동안 불편하죠. 오늘은 잠 자는 자세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1) 똑바로 누운 자세

편안해 보이는군요.

출처 : fotolia

손을 엉덩이 위치 양 옆에 두고 등을 대는 자세가 숙면에 좋은 자세라고 해요. 이 자세는 요가 자세 중 '사바아사나(Shavasana)'와도 비슷한데요. 이 자세는 보통 요가에서 마무리 자세라고 합니다. 군인 자세라고도 불립니다. 

인도의 벵갈루루에 소재한 스트레스 감소 비정부기기관인 'The Art of Living'의 자료를 보면 이 자세는 척추와 목, 팔에 이상적인 자세입니다. 가슴이 처지는 것과 피부 주름 발생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두통도 줄여준대요.

하지만 임신부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Typical Sleep Positions in Pregnant Women'의 연구 결과를 보면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 유산의 위험도 존재합니다.

2) 옆으로 누워 자기

옆으로 자기.

출처 : shutterstock

두 팔을 아래로 곧게 뻗고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입니다. 'Effect of sleep position on sleep apnea severity' 연구 결과를 보면 이 자세는 자연스러운 척추 곡선을 만들기 때문에 허리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수면 중 숨을 쉬지 않는 무호흡증이나 코골이를 줄일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American Pregnancy Association'의 자료를 보면 임신부들에게 추천하는 자세라고 합니다.

하지만 안 좋은 점도 있어요. 한 쪽 다리가 충분히 지지받지 못해 등이나 엉덩이가 아플 수 있다고 해요. 목에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얼굴에 주름이 생길지도 몰라요. 큰 베개를 배 목에 통증을 유발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허벅지 사이에 베개를 두는 것도 좋다고 해요.

3) 태아 자세

태아 자세가 좋대요.

출처 : fotolia

뱃속 태아처럼 웅크리고 자는 자세입니다. 옆으로 누워 무릎은 가슴쪽으로 당기고 턱은 아래로 내렸는데요. '코골이센터(The Snoring Center)'의 자료를 보면 이 자세는 코골이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왼쪽으로 주무신다면 신체 장기를 쉬게 할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과도하게 웅크리면 등과 목에 긴장을 주고 고통을 유발할 수 있어요. 그리고 옆으로 누워자는 것과 마찬가지로 피부에 주름이 생기거나 가슴이 처질 수 있습니다.

4) 엎드려 자기

엎드려 자니?

출처 : fotolia

'Sleep Position, Age, Gender, Sleep Quality and Waking Cervico-Thoracic Symptoms' 연구 결과를 보면 엎드려 자는 자세는 가장 나쁜 수면 자세입니다. 코골이를 감소시킨다는 일부 연구 결과도 있지만 안 좋은 점이 더 많아요.

우선, 목과 척추에 부담을 주는 자세라고 해요. 얼굴까지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얼굴에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몸 속 장기에도 스트레스를 주는 자세라고 합니다. 


소중한 이웃 여러분, 오늘은 꿀잠 주무세요.

잘자요~

출처 : giphy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미투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