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천주·개신·불교 대학 주변 숙박업소 조사

By 이웃집과학자
프로필 사진
이웃집과학자 작성일자2018.01.10. | 7,613 읽음
댓글
무술년 새해가 밝았어도 <이웃집과학자>의 빅데이터 시도는 이어집니다. 지난 빅데이터 분석에서 페이스북에 개설된 각 대학 대나무 숲을 조사해봤는데요. 각 대학 '대나무 숲' 분석하니 '천차만별', 서울·연세·중앙대 대나무숲, "감성 폭발", 영대·전대·충대 "개성 만점"

이번에는 연말연초를 맞아 각 대학 근처에는 숙박업소가 어떻게 분포돼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이유는 뭐 모텔에서 스터디를 할 수도 있고, 외국인 손님에게 숙박 업소를 안내해줄 일이 생길지도 모르니까요. 음. 이웃님들의 자유로운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그럼 어느 학교를 어떻게 분석할 것인지가 남습니다. 알아두면 쓸데없다는 신비한 잡학사전 인기에 편승해 저희도 큰 의미부여 없이 대상 학교를 선정해봤습니다. 사실 그 방송은 알아두면 박식해지는 맛은 있지만 이 콘텐츠는 또 다른 맛을 추구합니다(병맛?).


이왕이면 모텔 같은 숙박업소와 이미지가 겹치지 않았으면 했습니다. '천주교, 개신교, 불교 대학은 어떨까요?' 회의 때 나온 아이디어를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가톨릭대, 장신대, 동국대로 대상 대학을 선정한 이유입니다. 다른 뜻은 없으므로 모든 건 여러분의 해석에 맡겨드립니다(숙박앱 광고주 적극 환영). -편집자 주-
분석 도구

표본 자료는 서울시에서 만든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와 '서울시 열린 데이터 광장'에서 공수했습니다. 서울시 데이터가 연동돼 있는 이 사이트들을 이용하면 특정 상권에서 어떤 업종이 어떻게 분포돼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여관업'을 눌렀고 평균 매출액 및 상권 내 점포수를 비교했습니다. 이렇게 모은 데이터를 총 6개의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숙박업소가 많을수록 진한 파랑색을 띄도록 지도를 제작했습니다.  

참고로 이 콘텐츠에서 숙박업소란 호텔, 모텔, 여관, 여인숙, 게스트하우스 등 서울시에서 정식으로 여관업으로 신고하고 영업 중인 곳들입니다. 에어비앤비는 제외됐습니다.

'중구'에 모텔 가장 많아

종로구, 중구, 동대문구 중에서 숙박업소가 가장 많은 곳은 중구.

창업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홈페이지.

출처 :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종로구, 중구, 동대문구를 전체적으로 봤을 때 모텔이 가장 많은 곳은 중구였습니다. 280개의 모텔이 있었습니다. 종로구가 219개로 뒤를 이었고 동대문구에는 170개의 모텔이 소재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 종로구 - 가톨릭대학교

종로구에서는 종로1,2,3,4동에 가장 많았습니다.

종로구만 따로 떼놓고 보니 장화 모양이네요. 숙박업소는 종로 1,2,3,4동에 가장 많이 분포돼 있었습니다. 이곳에만 100곳이었습니다.

창신1동에 30개 있었고 종로 5,6동에 28개, 숭인2동에는 총 28곳입니다. 대체적으로 유명 어학원 주변에 모텔이 많았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그건 여러분 상상에. 

가톨릭대학교 캠퍼스 전경.

출처 : 가톨릭대학교

가톨릭대 본관이 자리한 혜화동에서는 7개의 숙박업소를 확인했습니다.

가톨릭대 근처 모텔들.

출처 :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그렇다면 주소지 말고 반경 1km에는 숙박 업소가 몇 개나 있을까 헤아려봤습니다. 총 12개였습니다. 지난해 9월 기준 월 평균 매출액은 1,039만원이 나왔군요. 하루 평균 34만 원 정도의 매출이 발생한 겁니다.

2) 중구 - 동국대학교

명동에 가장 많았습니다.

중구에서 숙박업소가 가장 많은 곳은 핫플레이스 명동이었습니다. 89개인데요. 아무래도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동네이다보니 호텔 등 숙박업소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을지로동에 50곳, 광희동에 26곳의 숙박업소가 검색됐습니다.


관광지여서 그런지 중구 전체 15개 동 중에 숙박업소가 20곳 이상인 동이 6개동이었습니다. 회현동에 25곳, 장충동에서 20곳의 숙박업소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시 중구 필동로에 위치한 동국대 캠퍼스 전경.

출처 : 동국대학교

동국대가 자리한 필동에는 숙박업소가 6곳이었습니다.

동국대 근처에 위치한 모텔들.

출처 :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동국대학교 주변 1km에는 숙박시설이 77개가 나왔습니다. 각 점포당 평균 매출액은 9월 기준으로 1억 2,400만 원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30으로 나누면 413만 원정도 입니다. 하루 자는데 10만원이라고 치면 매일 40개의 방에서 사람들이 묵은 셈이네요. 단순 계산입니다.

3) 동대문구 - 장신대학교

동대문구에는 숙박업소가 고루 분포돼 있습니다.


동대문구에는 숙박업소가 45개 이상 검색된 동네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지도를 봐도 색깔이 옅죠? 동대문구에서 숙박업소가 모여 있는 곳은 제기동이었습니다. 총 31개.

서울장신대학교 전경.

출처 : 서울장신대학교


장신대 서울캠퍼스가 있는 청량리동에는 숙박업소가 18곳이 검색됐습니다.

장신대 근처에도 꽤 있네요.

출처 :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장신대를 기준으로 1km 반경 안 여관업으로 등록된 업체는 46곳이었습니다. 청량리역과 제기동 주변에 많이 몰려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들 업소의 평균 매출액은 9월 기준 750만 원이네요.

정리하면

숙박업소가 가장 많은 구는 중구(280개)였습니다. 동으로 따지면 종로 1,2,3,4동에 숙박업소가 가장 많았습니다. 유명 종교대학 근처에서는 동국대 주변이 77개로 숙박업소가 가장 많았습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편의점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