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경유차에 휘발유 넣으면 어떻게 될까?!

By 이웃집과학자
프로필 사진
이웃집과학자 작성일자2018.01.08. | 154,383 읽음
댓글

주유소에서 주의할 점이 여러 가지 있지만 '혼유'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혼유란 내 차에는 휘발유를 넣어야 하는데 경유를 잘못 주유할 경우, 혹 그 반대의 경우를 가리키는 건데요. '에이 나는 안 그럴꺼야'라고 코웃음 칠 수 있으나 꽤 흔하게 일어나는 실수입니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에는 경유 차량에 휘발유를 주유하는 사고가 연일 접수되고 있어요.

멋지다. 이 차 사야지 나중에.

출처 : porsche
혼유하면 '4행정' 제대로 작동 못해

엔진의 작동 원리는 4행정, 즉 흡입-압축-폭발-배기입니다. 이건 뭐 6차 교육과정까지는 '기술' 교과서에 수록된 내용인데 이후는 잘 모르겠습니다. 중요한 건 엔진은 실린더로 연료나 공기를 빨아들인 후 압축시켜 폭발시킨 힘으로 피스톤을 밀어내고, 밀려난 피스톤이 축을 회전시키면서 그 힘을 바퀴에 전달해 자동차를 굴리는데요. '가솔린이냐 디젤 방식이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이 차이가 바로 혼유를 해서는 안 되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참고로 가솔린 엔진은 휘발유를 사용해야 하고, 디젤엔진은 경유를 사용해야 한다는점을 말씀드릴게요. 

혼유가 되면 엔진 연소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습니다. 디젤 엔진(경유 차량)과 가솔린 엔진(휘발유 차량)의 가장 큰 차이는 점화방식인데요. 디젤 엔진은 스파크를 발생시키지 않고 온도와 압력을 높여서 연소시킵니다. 반면 가솔린 엔진은 스파크가 있어야 합니다.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차이점.

출처 : GS

혼유가 되면 디젤 엔진에서는 자연발화가 발생하지 않고 가솔린 엔진에서는 스파크가 튀어도 엔진이 폭발을 일으키지 않게 됩니다. 

우선 디젤 엔진에 휘발유를 넣으면 어떻게 될까요. 자동차 업체의 자료를 참고하면 디젤 엔진(경유 차량)은 공기와 연료를 압축해 압축열로 점화를 시키는데 휘발유가 들어가면 압축이 되기 전에 폭발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엔진의 배기 시스템은 정확한 타이밍에 의해 작동하는데 타이밍이 달라지면 모든 부품이 손상될 수 있다고 해요. 실린더 내부도 뒤틀릴 수 있죠.

반대로 가솔린 차량(휘발유 차량)에 경유가 들어가는 상황을 살펴보죠. 가솔린 차량에 경유를 넣으면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다고 해요. 걸려도 금새 꺼져 버립니다. 경유가 휘발유보다 발화점이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불행 중 다행일까요? 디젤 차량에 혼유한 경우보다는 손상 정도가 그나마 덜 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를 모른 채 계속 주행하게 되면 엔진이 심각하게 망가집니다. 

두 종류의 차량 모두 주유 사고가 발생하면 엔진이 망가져 소리가 이상해지죠. 차량이 덜컹거리는 등 진동과 소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화재 위험도 커집니다.

차량 수리비 현황.

출처 : 1372 소비자 상담센터

이거 수리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의 자료를 보면 수리비 지출내역은 100만 원 이하부터 400만 원 이상까지 어마어마합니다.


수리비는 경유 차량에 휘발유가 주유된 경우 엔진 운전 여부 및 운전 시간에 따라 다르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잘 확인하세요!

출처 : pixabay
주의사항

1. 주유 전 주유원에게 차량 유종을 알리고 주유 과정을 확인하세요.

2. 주유 전 반드시 차량의 시동을 끄세요.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주유 사고가 발생하면 간단하게 연료탱크 클리닝 조치로 수리가 가능하지만, 시동을 켠 상태에서는 연료계통 라인 등 수리 범위가 커지고 수리비도 많이 듭니다. 경우에 따라 본인 부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가급적 현금보다는 신용카드로 결제하고 결제 시 금액 및 유종을 확인하세요.

대부분의 주유 사고는 주유소에서 주유 후 일정 기간 운행 중 차량 이상으로 정비받으면서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해당 주유소에서 주유한 사실을 입증하지 못할 경우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안물안궁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