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 즐기는 꿀팁 6가지

조회수 2017. 12. 7. 18:29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이웃집과학자

카사노바와 나폴레옹, 클레오파트라. 가수 김건모. 공통점은 뭘까요?

출처: SBS 프로그램 갈무리
60kg의 석화를 먹어치우는 중.
굴을 좋아한다는 건데요. 카사노바는 매일 아침 생굴 50개를 먹고 연인과 사랑을 나누었다고 합니다. 나폴레옹은 전쟁터에서도 끼니마다 굴을 찾았다고 해요. 클레오파트라도 즐겨 먹었다고 하는데요. 굴의 매력을 잠깐 살펴볼까요?
1. 활력제로 애용하라
출처: 대한민국 구석구석
책 <미네랄 내 몸을 살린다>를 보면 굴에 포함된 아연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와 정자 생성을 촉진한대요. 또한 굴 속 글리코겐은 췌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스태미너 증진에 좋습니다.
출처: pixabay
굴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칼슘이 풍부해 식이조절 시 부족해지기 쉬운 칼슘을 보충할 수도 있죠. 철분, 구리도 풍부해 빈혈에 좋고, 타우린이 많아 콜레스테롤 수치, 혈압 저하 작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출처: giphy.com
참고로 아연이 부족해지면 정액과 정자가 감소하고 남성 호르몬도 부족해져 발기부전, 전립선 비대증 등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2. 아기피부 가꾸기용으로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책 <체질음식>와 전남대학교 병원의 자료를 보면 굴에는 철분 함량이 많아 피부 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피부 가려움증을 유발하고 혈색이 안 좋아지는데요. 굴을 먹으면 이런 점을 극복할 수 있다는 거죠.
3. 어린이 영양 간식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굴에 풍부한 아연은 신체 발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세포 분열을 촉진하고 상처를 빠르게 낫게 합니다. 또한 면역력을 키우고 활성 산소를 제거하죠.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자료를 참고하면 활성 산소는 노화의 주범이라고 해요.
4. 5~8월엔 신중하게
서양에서는 각 달의 명칭에 ‘r’이 들어가면 굴을 먹어도 좋고, 그렇지 않으면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January, February, March, April, May, June, July, August, September, October, November, December. 5월부터 8월까지는 r이 들어가 있지 않은 걸 확인할 수 있죠?
5. 원조 산지 근처에서
굴은 경남 통영과 충남 보령의 천북 굴이 유명합니다. '굴 구이' 원조가 천북 지역이라고 하는데요.
살이 통통 오른 굴을 조개구이처럼 석쇠에 통째로 올려 굽습니다. 대한민국구석구석의 자료를 참고하면 이 굴 구이는 뱃사람들이 허기를 달래기 위해 배 위 화로에서 구워먹던 것이 유래됐다고 합니다.
출처: 대한민국 구석구석
굴칼국수, 굴찜 등 다양한 요리를 맛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생 굴로 먹거나 쪄먹는데요.
6. 가급적 익혀서
출처: giphy.com
생굴로 드셔도 큰 문제 없고 좋지만 가급적 익혀드시는 편이 낫습니다. 겨울철에도 노로 바이러스로 인해 식중독에 걸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추워도 잘 살아남기 때문이죠.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