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트위치에서 이례적인 인기를 끈 국산 모바일 게임

얍얍이 플레이 한 그 게임!
프로필 사진
레드불 작성일자2018.03.11. | 27,106 읽음
댓글

'프렌즈마블'

출처 : 카카오게임즈

‘트위치’(Twitch)는 게임 전문 스트리밍 사이트입니다. 트위치에서는 마니아층이 즐기는 ‘하스스톤’, ‘배틀그라운드’ 등 온라인 게임이나 콘솔 게임이 주로 인기가 많습니다. ‘리니지m’, ‘듀랑고’와 같은 국산 모바일 게임은 찾아보기 힘들죠. 


트위치에서 ‘프렌즈마블 for 카카오’가 이례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인기의 시작은 스트리머 ‘얍얍’입니다. 몇몇 스트리머가 ‘프렌즈마블’을 먼저 플레이했지만, 화제를 모으진 못했습니다. 얍얍도 처음에는 마찬가지였죠. 얍얍이 ‘프렌즈마블’을 처음 했을 때, 시청자들은 “숙제(돈을 받고 특정 게임을 홍보하는 행위)냐?”, “한물간 게임 아니냐?”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프렌즈마블'

출처 : 카카오게임즈

‘프렌즈마블’은 ‘모두의 마블’, ‘블루마블’처럼 주사위를 사용하는 보드게임입니다. 귀여운 캐릭터를 내세운 게임처럼 보이지만, 엄청난 금액의 게임머니가 플레이어 사이에서 오갑니다. 주사위 숫자에 따라 힘들게 모은 게임머니가 순식간에 날아갈 수도 있습니다. 얍얍은 1조가 넘는 게임 머니를 한번에 날려서, 분노한 나머지 키보드를 내려치거나 손을 덜덜 떠는 모습을 생중계했습니다. 얍얍은 큰돈을 잃어서 불행하겠지만, 시청자에게는 즐거움일 뿐입니다. ‘항아리 게임’(Getting over it)에서 단숨에 시작 지점에 떨어져 고통스러워하는 스트리머를 보면서 웃는 심리와 비슷하죠.


얍얍은 ‘프렌즈마블’에서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와 랜드마크를 뽑기 위해 약 400만 원이 넘는 돈을 썼습니다. 대부분 국산 모바일 게임은 확률형 아이템(랜덤박스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많은 돈을 들여야 좋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죠. 얍얍은 ‘피파 18’에서 선수 카드를 뽑기 위해 1000만 원이 넘는 돈을 쓰기도 했죠. 시청자들은 얍얍이 현질을 하는 모습을 보며 대리만족을 느낍니다. 평상시에는 'Pay to Win' 게임을 ‘X돼X게임’이라며 욕하지만, 랜덤박스에서 좋은 아이템이 나올 때의 쾌감은 크니까요.


한동안 트위치에서 ‘프렌즈마블’의 인기는 쉽게 그칠 것 같지 않습니다. 최근 얍얍은 ‘푸딩좌’라고 불리는 시청자와 환상의 케미로 2만 명에 가까운 시청자수를 기록했습니다. 공혁준, 동수칸, 침착맨, 탬탬버린, 머독 등의 스트리머도 ‘프렌즈마블’을 플레이했습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라면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