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건강 챙기려면 이렇게 먹어라

조회수 2017. 10. 31. 15:5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침식사, 술자리, 외식자리에서 챙기는 건강한 식습관

인기웹툰 '미생'의 유명한 명대사가 있죠. 

출처: 미생
출처: 미생
'네가 이루고 싶은게 있거든 체력을 먼저 길러라'
출처: giphy.com
그러나 현실은 늘피곤...
술자리에 야근에 과도한 업무, 그리고 스트레스까지..

직장인에게 체력은 능력으로 연결될수 있습니다. 그만큼 건강을 챙기는 자기관리가 중요한데요. 건강한 체력관리를 위해서는 운동과 함께 올바른 식습관도 중요합니다.  건강하게 잘 먹어야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니까요.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은 직장생활에서 건강한 식습관을 지킬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천목록들을 권했는데요.
하나 하나 살펴볼까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먼저. 아침 식사에 관한 것입니다.

아침을 거르면 두뇌 회전에 필요한 포도당이 공급되지 못하므로 오전 내내 집중력과 사고력이 떨어져 업무의 능률이 저하됩니다.

또 결식 시 다음 끼니에 과식, 폭식하기 쉬우며 이로 인해 영양 불균형과 비만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인은 바쁜 아침시간이 문제죠.


출처: 123rf
바쁜 아침시간에 빠른 식사를 준비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주말에 미리 밥이나 국 등을 만들어서 1인분 양만큼 냉동 보관하는 것입니다. 아침에 전자레인지로 재가열해서 먹으면 편리해요.
출처: 123rf
각종 콩류가 들어간 떡류를 먹는것도 방법인데요. 떡류는 1인 분씩 랩으로 소량 포장해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전자레인지로 해동 후 먹으면 됩니다. 찰떡의 경우 실온에서도 다시 부드럽게 됩니다.
출처: giphy.com
토스트나 샌드위치, 씨리얼 등을 이용할 때는 설탕 함유량에 주의하면서 너무 달지 않게 드세요. (시리얼은 설탕 함유량을 체크한 후 구입하세요^^)
계란 요리와 샐러드, 바나나와 같은 과일을 곁들이면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을 섭취할 수 있어서 좋아요.


직장인은 회식이나 점심으로 외식이 잦은 편이죠.  


외식에서도 고려할 사항이 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먹을 때는 평소 본인의 적정량을 지키고 과식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능하면 저칼로리, 채소가 많은 한식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양식, 중식 등의 기름진 메뉴는 가능하면 섭취 양과 횟수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한국인이 즐겨먹는 외식 메뉴별 칼로리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출처: giphy.com
마지막으로 고려할 식품은 술입니다.

술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미량영양소의 흡수율이 저하되는데요. 비타민 B1, 엽산, 비타민 B12 등의 흡수가 저하되고 간의 비타민A 저장량을 감소시킵니다. 소변 배설량이 증가해 아연, 마그네슘, 칼륨 등 주요한 무기질 손실도 일어납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적절한 음주를 위해서는 짧은 시간동안 많은 양을 먹지 않고, 단백질, 비타민 성분이 함유된 안주를 먹으면서 천천히 마십니다.
술을 마신 뒤 3일정도는 쉬어주는 게 좋습니다. 음주 후 에 생성된 지방이 빠져 간 기능이 회복되기까지는 3일 정도가 걸리기 때문입니다.
출처: 123rf
음주 후 다음날 아침에는 콩나물, 북어국 등의 해장국이나 여러 종류의 차를 마셔서 충분한 수분과 단백질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