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고기 뺀 'KFC 치킨' 상상이 되시나요?

조회수 2018. 6. 8. 18:3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영국KFC '비건 치킨' 개발 중..

KFC의 상징 바삭바삭한 치킨!


기름진 비주얼에 고개를 끄덕이고

고소한 냄새에 침을 삼키고

짭쪼롬한 맛에 감탄하는...


출처: 123rf
초심을 지키며 치킨만 팔아도 망하지 않을 것 같은 KFC.
하지만 최근 대담한 시도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미국 푸드매체 푸드비스트(Foodbeast)가 소개한 내용인데요, 내용을 들여다봤습니다.
출처: 123rf
영국 KFC는 글로벌 패스트푸드 브랜드 가운데에선 최초로 '비건 치킨' 연구개발에 돌입했다고 해요. 

비건 치킨? 

진짜 닭고기 대신에 '식물성 고기'로 만든 치킨을 말합니다. 식물성 고기는 '가짜 고기(fake meat)'라고도 불리죠. 당연히 채식하는 사람들도 먹을 수 있습니다. 


KFC가 만약 비건 치킨을 정식 출시하더라도 패스트푸드 업계 최초는 아닙니다. 이미 작은 업체들 중에선 '100% 비건 패스트푸드'를 지향하는 곳들이 있었거든요. 


영국에선 2017년 초 런던에 문을 연 

'템플 오브 세이탄(Temple of Seitan)'

이란 식당이 유명해요. 

치킨과 햄버거 죄다 '고기 없이(meat-free)' 만들어 팝니다.

참고로 식물성 고기의 재료는 다양해요. 보통 콩, 버섯, 견과류로부터 단백질을 추출해 고기와 비슷한 질감을 내지요. 밀 속에 든 글루텐을 활용해 만드는 식물성 고기도 있습니다. 


※ 글루텐 단백질로 만든 고기를 영국에선 '세이탄'(seitan)이라고 불러요.

출처: 리얼푸드
(참고사진) 콩 단백질로 된 식물성 고기를 튀겨낸 콩치킨

KFC가 출시를 준비하는 비건 치킨 레시피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워낙에 비밀리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죠. 영국 KFC 측은 푸드비스트에 이렇게 말했어요. 

"일단 레시피를 마련한 뒤, 올해 중에 고객들을 대상으로 맛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내년엔 비건 치킨을 출시할 수 있을 것."


이 비건 치킨은 어디까지나 영국 KFC가 영국 시장을 겨냥해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예요. 성공적으로 레시피를 개발한다고 해서 곧 전세계 KFC 매장에 쫙 깔리는 건 아녜요. 

출처: 123rf
하지만 출시 이후에 고객들의 반응이 나쁘지 않다면, (당연히) 다른 나라 매장에서도 비건 치킨을 만날 수 있겠죠?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저마다 채식 메뉴 개발에 열심이에요.
 
대표적으로 맥도날드는 지난해 말부터 스웨덴과 핀란드 매장에서 채식버거인 '맥 비건'을 출시했죠.  

북유럽 사람들의 후기는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호의적이었어요. "후회할 줄 알았는데, 나쁘지 않았다"

한때는 지극히 소수만의 전유물 취급을 받던 채식이 점점 하나의 식문화와 옵션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고기를 넣지 않아도, 빼어난 맛을 자랑하는 채식 메뉴들이 더 많아지길 기대합니다.
[리얼푸드=박준규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