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단맛에 빠진 당신, 이것을 먹어라

조회수 2018. 1. 11. 12: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설탕중독 극복에 도움되는 음식들

우리가 좋아했던 캐릭터 '곰돌이 푸'는 꿀을 너무너무 좋아하는 곰돌이죠. 만화를 보면 꿀만 보면 정신을 못차리는 푸의 모습이 귀엽게 그려지지만.... 

출처: 구글 이미지
(보기만 해도 끈적인다...)
만약 현실에서 저렇게 꿀에 빠져서 산다면, 건강엔 썩 좋지 않을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달콤한 간식이나 음료를 습관적으로 찾는 사람이 참 많습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12∼18세)의 하루 평균 당 섭취량은 80g.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50g을 우습게 넘겨버립니다. 


배도 안 고픈데 버릇처럼 단 음식을 찾는 설탕 의존증은 당뇨병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됩니다. 

출처: 123rf

최근엔 당을 너무 많이 먹으면 암이 생길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충격을 줬습니다. 연대세 생화학과 백융기 특훈교수팀이 최근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몸으로 들어간 당 분자가 암을 억제하는 단백질의 기능을 방해해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그럼 어떻게 당 섭취를 조절해야 할까요...

설탕이 들어간 모든 음식을 하루아침에 끊어버리는 방법으로 설탕 중독을 해결하긴 어렵습니다. 금세 금단 증상이 나타나니까요. 


v 과자, 디저트 등에 든 ‘단순당’ 섭취를 서서히 줄여나가되, 대체식품을 통해 단맛 섭취는 어느정도 유지해야 좋습니다. 


v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을 골라 먹어서 배고픔이 생기는 시간 간격을 넓히는 것도 필요해요. 


단순당을 대체할 수 있는 ‘건강한 단맛’을 지녔거나,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들을 정리했습니다.

출처: 123rf
과일

과일은 설탕과 지방이 많이 든 온갖 가공식품을 대신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선택지입니다. 사과, 포도, 망고 등은 천연의 단맛을 가지고 있으며, 건강에 좋은 식물성 화합물과 다량의 섬유질도 품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다크 초콜릿

밀크초콜릿은 단맛에 빠진 사람들이 즐겨 찾는 음식 중 하나죠? 설탕이 많은 밀크초콜릿 대신 코코아 함량이 70%가 넘는 다크초콜릿으로 설탕 의존을 서서히 줄여보세요. 다크초콜릿엔 폴리페놀을 비롯한 건강한 식물성 화합물도 많습니다.


물론 시중에 판매되는 다크초콜릿도 가공 과정에서 약간의 설탕이 첨가됩니다. 무분별한 섭취는 안 돼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섬유질 덩어리면서, 게다가 달콤하기까지 합니다. 비타민 A와 C, 칼륨 등 주요한 미네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고구마를 먹으면 포만감이 오래 유지됩니다. 덕분에 불필요한 식욕을 다스릴 수 있죠. 


출처: 올가니카
에너지 바

제대로 만든 에너지바도 좋은 선택입니다. 


사실 시중에 판매되는 에너지바는 저마다 건강함을 강조하잖아요? 하지만 자세히 따져보면 설탕과 지방 범벅인 것들이 있습니다. 통견과류를 쓰고 말린 과일로 단맛을 낸 제품을 선택하세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치아씨드

단맛이라곤 전혀 느껴지지 않는 치아씨드도 설탕 중독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엔 오메가-3 지방산을 비롯해 몸에 좋은 식물성 화합물이 많이 들었습니다. 특히 치아씨드의 수용성 섬유질은 장 속에서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포만감이 오래 유지됩니다. 


각종 콩류

렌틸콩, 이집트콩 등 각종 콩류도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로 뭉친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이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고 설탕 생각을 몰아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 123rf

올해는 설탕 앞에서 무릎꿇지 않도록, 화이팅!!


[리얼푸드=박준규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