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독증 무찌르는데 도움이 되는 '이것'

조회수 2018. 2. 6. 10: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건강한 출산을 기원합니다!
임신중독증

혹시 '임신중독증'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여기서 '중독'은 우리가 흔히 아는 '중독되다'의 중독이 아닌, 임신 기간 중 혈압의 상승과 더불어 소변에서 단백이 검출되는 질환입니다.

혈압이 상승하면 사실 산모, 태아 모두에게 위험한 것이 사실이죠.
그런 임신중독증을 무찌르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의학적으로 발견된 바 있으니, 그건 바로...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임신 중 요구르트 등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한다면 조산 또는 임신중독증 증세 중 하나인 자간전증(임신 중 소변 단백 검출 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학계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고 해요.

출처: shutterstock
로이터 통신은 지난 1일, 스웨덴 예테보리 살그렌스카 대학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마사 노르드크비스트 박사가 임신 초반에 생균제를 섭취하면 조산 위험을, 임신 후반기에 섭취하면 자간전증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출처: shutterstock
노르드크비스트 박사는 임신을 처음 한 여성 7만여 명을 대상으로 임신 15주, 22주, 30주에 식습관, 병력, 생균제 섭취 등을 묻고 조산, 임신 합병증과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shutterstock
연구 중 임신 초반에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한 여성은 다른 여성에 비해 조산율이 21%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요,
출처: shutterstock
또 임신 후반기에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은 여성은 자간전증 발생률이 20% 낮았습니다. 다만 임신 초반기에만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은 여성은 이러한 효과가 없었다고 해요.

이런 증세는 임신여성 중 약 5%에게 나타난다고 하니, 평소에 프로바이오틱스 음식 섭취를 하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은 식품, 단지 요거트 뿐만은 아닙니다.

출처: shutterstock
우리나라의 김치, 독일식 김치인 자우어크라우트, 우유를 발효시킨 캐피어 등 발효식품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네요.

모든 예비산모님들, 건강 상태 잘 체크하시고 무사히 출산하시길 기원합니다!

[리얼푸드=김태영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