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트렌딩·2017.10.10. 작성

제철 과일 배, 무엇을 어떻게 골라야 할까?

동양배vs서양배.. '배'에 대한 모든 것
프로필 사진
RealFoods 277,956명이 봤어요 ·개 댓글
 아래로 스크롤

그도 그럴 것이 배의 제철은 9~11월,
10월인 지금은 배가 한창인 시즌입니다.

제철과일 배, 배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 싶지 않으신가요?

출처 : shutterstock
Q. 배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예로부터 배는 기관지 질환이 있을 때 민간요법으로 많이 먹던 과일입니다. 쓴 약을 먹기 싫어하는 아이에겐 약 대신 배를 먹이기도 하지요.

배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바로 이 성분이 기침, 감기 등의 기관지 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해열기능도 있어 열이 날 때 먹어도 효과가 있어요.

출처 : shutterstock

그래서 배를 달이고 꿀을 넣어 차로도 먹기도 했다죠.

출처 : shutterstock

배는 식이섬유 덩어리입니다. 그래서 변비와 장운동에도 도움을 주죠. 변비에 고생 중이라면 배가 특효약이 될 수 있어요.

출처 : shutterstock

또한 배는 숙취해소에 좋은 아스파라긴산도 풍부합니다. 배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다당류인 아스파라긴산은 간장 활동 촉진 및 체내 알코올 성분의 분해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죠. 술을 많이 마신 다음 날, 배 음료로 숙취해소를 하게 되는 묘한 끌림.. 괜히 나온 게 아니었네요!

출처 : @jarmoluk

배에는 비타민C와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편입니다. 특히 칼륨은 고혈압을 유발하는 몸속의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배는 고혈압 예방에도 좋지요.

출처 : shutterstock
Q. 외국 가보니 배의 모양이 달랐어요.

네. 맞습니다. 해외여행을 하다 보면 우리나라 배와 달리 조롱박처럼 길쭉하게 생긴 배를 볼 수 있는데요, 물론 이것도 '배'입니다.

출처 : shutterstock

배는 원산지에 따라 서양종과 동양종으로 나뉩니다. 서양배는 씹을 때 아삭한 식감을 더해주는 부드러운 알갱이인 석세포가 적고 향기와 단맛이 강한 편이죠.

출처 : shutterstock
Q. 배, 손질 방법은?

배를 손질할 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껍질을 벗길 때는 최대한 얇게 벗기도록 합니다.

아참, 껍질이 맑고 투명하며 꼭지가 끈적거리지 않는 배를 고르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겠죠!?

출처 : shutterstock
Q. 배, 어떻게 보관하나요?

배의 적정 보관 온도는 0~2℃로 냉동되지 않을 만큼 최대한 낮은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배를 오래 보관하기 위해선 구입한 후 랩이나 신문지로 하나하나 싸서 냉장고 아랫칸에 보관해주세요. 바람이 드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출처 : 머니투데이

마지막으로 배를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무르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너무 완숙된 것이고, 껍질에 푸른기가 도는 것은 제대로 익지 않은 배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피하면 좋겠죠?

이 가을과 어울리는 과일 배. 어차피 먹을 배, 맛있게 먹어보도록 해요!

[리얼푸드=김태영 에디터]

출처 : shutterstock
더 많은 리얼푸드 기사 보기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건강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