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칼로리 낮은 초코 케이크가 있다고?

조회수 2018. 1. 19. 16:59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가로수길에서 핫한 비건 케이크 먹어봄
먹어도 먹어도 맛있기만 한 케이크~!
출처: 123rf
특히 따뜻한 커피와 먹으면 환상 조합이죠.
요즘 카페에서는 대부분 케이크를 같이 판매하기 때문에 더 케이크를 자주 먹게 되는데요.
하지만 칼로리가 너무 높다는 사실~!

리얼푸드가 예전 투썸플레이스, 스타벅스, 파스쿠찌 등 카페 세 곳과, 베이커리전문점인 파리바게트, 뚜레쥬르의 조각케이크 칼로리를 비교한 결과, 대부분 밥 한공기 정도의 높은 칼로리를 갖고 있었는데요. 

출처: 리얼푸드
5개 회사의 치즈케이크 평균 칼로리는 293.2kcal/100g 입니다. 거의 300kcal에 가깝죠.
출처: 리얼푸드
달달함의 끝판왕 '초코케이크'는 평균 칼로리가 365.6kcal/100g로, 흰 쌀밥 한 공기 142kcal/100g의 약 2.5배 수준을 상회합니다.
생각보다 꽤 높... 죠....
칼로리도 높고. 케이크에 들어있는 당분과 지방도 높고..
건강하고 칼로리도 더 낮은 케이크가 없을까요?
있습니다. 

최근에는 베이커리류에도 건강한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특히 비건케이크는 꼭 비건이 아니더라도 건강한 케이크를 찾는 사람들에게 트렌드처럼 관심을 끌고 있어요.  
출처: 더닐크팩토리
국내 최초로 백화점 매장에서 비건 케이크를 판매한
곳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신사동 가로수길에 있는 오프라인 매장으로 직접 찾아가봤어요.
출처: 리얼푸드
우선 음료 메뉴판을 보니 아몬드 우유만을 사용했다는 문구가 들어가 있네요. 이곳은 '비건 케이크'와 '글루텐프리 케이크', '글루텐프리 무설탕 케이크'를 판매하고 있답니다.

아몬드우유와 아몬드 버터 등도 있어요.
출처: 리얼푸드
아인슈페너와 당근케이크, 아보카도 초코크림비건 케이크를 주문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케이크보다 조금 비싸네요.
(들어가는 재료가 달라서 가격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
출처: 리얼푸드
'글루텐프리 무설탕'에 속하는 당근 케이크를 먼저 먹어봤어요.

일반 당근 케이크보다 당근이 더 많이 들어있네요.
부드러운 식감은 덜했어요. 하지만 건강한 재료 맛이 느껴졌죠. 맛은 일반 케이크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출처: 리얼푸드
곧바로 '아보카도 초코크림 케이크'를 먹어봤으요. ('비건 케이크' 에 속하는 메뉴입니다.)

한 입 베어문 순간, 너무 달지 않은 브라우니를 먹는 느낌?
건강한 케이크라고 해서 맛이 없을거라고 생각했지만 입안에서 진한 초코 맛과 달콤함이 감돌았어요.
건강한 케이크인데 어떻게 이런 맛이 나올수 있지?
대체 이 안에는 뭐가 들어있고 뭐가 없는건가?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이곳에서 케이크를 만드는 김단율 셰프와 회사의 대표직을 맡고 있는 지쿄다카유키 씨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출처: 리얼푸드
"모든 케이크에는 글루텐을 비롯해 색소, 방부제, 화학첨가물을 넣지 않아요. 밀가루 대신 쌀가루나 현미가루, 아몬드파우더를 사용하죠. 특히 비건 케이크에는 밀가루는 물론 버터와 우유, 계란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주 원료를 다 빼고 빼고. 그럼 대체 뭘로 만드나요?
출처: 리얼푸드
여기서는 직접 만드는 식재료나 소스가 많았어요. 우유대신 직접 생 아몬드를 12시간 정도 불린 후 첨가물없이 아몬드우유를 착즙해 넣습니다. 버터대신 아몬드 버터를 넣고, 설탕 대신 데이츠 시럽(대추야자시럽)이나 친환경 채소ㆍ과일의 단 맛을 이용해요. 생강 엑기스도 직접 만든다고 합니다.
출처: 리얼푸드
'무설탕 당근 케이크'에서 달콤함이 느껴졌던 것은 당근과 생강에서 나오는 단맛 때문이라고 하네요.
출처: 더닐크팩토리
마찬가지로 딸기 케이크에는 딸기가 맛있으면 케이크가 맛있고.
출처: 더닐크팩토리
'시금치 토마토 케이크'의 경우, 신선한 시금치와 토마토가 맛을 좌우한다고 합니다.
출처: 리얼푸드
케이크의 맛은 '좋은 천연재료'에 있었습니다.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케이크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다가 그 답을 천연재료에서 찾았어요"
출처: 더닐크팩토리
비건 케이크에 들어가는 크림도 달랐어요.

“식물성 생크림을 이용하는 비건 식품도 있지만, 식물성 생크림에는 트랜스 지방이 있고 방부제나 화학첨가물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어요. 칼로리도 높죠, 대신 100% 아몬드우유로 크림을 만들면 더 건강한 비건 케이크가 됩니다"

이쯤에서 궁금해졌습니다. 그렇다면 케이크 칼로리는 얼마나 되나요? 

출처: 더닐크팩토리
"모든 케이크의 1회제공량은 90~200 초반 칼로리에요. 몇가지 케이크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100칼로리 대 입니다"
건강한 재료만으로 저칼로리에 단 맛의 케이크를 만들수 있다니..
남다른 철학으로 건강한 케이크를 만들게 된 이곳의 히스토리에는 아내에 대한 대표의 지극한 사랑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출처: 리얼푸드
지쿄 다카유키 대표는 건강이 안 좋아진 한국인 아내를 위해 매일 ‘로푸드’를 직접 만들고, 아몬드 우유까지 착즙했다고 해요. 그 정성때문인지 아내는 건강이 회복됐고, 이러한 건강 음식을 사람들에게도 알리자는 마음으로 한국에서 회사를 설립하게 됐습니다.
출처: 리얼푸드
힘들어서 후회를 한 적도 있었다는 지쿄 다카유키 대표,

“100% 아몬드파우더를 만들기 위해서는 48시간이 걸리죠. 천연재료는 유통기한도 짧고, 가격이 비싸다는 반응도 나옵니다. 하지만 건강한 브랜드라는 철학을 저버릴 수는 없었어요.”
출처: 더닐크팩토리
처음에는 생소한 반응을 보이던 고객들도 차츰 늘어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중이거나 암 환자, 비건,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이 찾아왔고 최근에는 비건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도 높아졌다고 해요.

“계란ㆍ밀가루ㆍ 우유를 먹지 못하는 아이들이 이렇게나 많은지 몰랐어요. 태어나 처음으로 빵을 먹었다는 아이들을 보면 보람을 느낍니다. ”
출처: 더닐크팩토리
이곳 외에도 최근들어 케이크를 비롯해 비건 베이커리를 판매하는 곳이 늘고 있는데요.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베이커리가 더 다양하게 개발됐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