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트렌딩·2017.08.02. 작성

평양냉면, 전통의 강자 vs 신흥강자 빅매치

너의 입맛을 찾아봐 !
프로필 사진
RealFoods 26,797명이 봤어요 ·개 댓글
 아래로 스크롤

평양냉면은 섬세한 음식이다. 밋밋한 육수 맛의 매력은 한 번의 만남으론 만끽하지 못한다. 조금씩 음미해야, 더 오래 머금어야 알게 되는 깊은 맛이다.

그럴 지라도 '평양냉면' 입문자에게 그저 밍숭 밍숭 '맹물' 같은 음식인지도 모른다.

해마다 여름이 되면 '평양냉면' 특집을 진행하는 '수요미식회'(tvN)의 MC 전현무는 평양냉면 첫 해 방송 당시 명언을 남기기도 했다. "육수 맛이 진한 걸 좋아하면 평양냉면 맛을 모르는 것"이라는 신동엽의 이야기에 건넨 답변이다. "맹물을 마셔, 맹물을!"

출처 : Video Clips! · Korean Food: Pyeongyang Nangmyeon,Pyeongyang-style Cold Buckwheat Noodles 필동냉면(평양냉면)

마니아들은 다 안다는 그 미묘한 맛의 차이, 평양냉면 고수들도 인정한 맛집들로만 엄선했다. 전통의 강자와 신흥 강자 빅매치다.

1. 을지면옥

1985년 개업한 서울 종로의 을지면옥은 의정부 계열의 평양냉면집이다. 아버지의 대를 이어 둘째 딸이 운영하는 이 곳 냉면엔 평양냉면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고춧가루와 파가 송송 올라가 있다. 메밀의 겉껍질을 깐 뒤 면을 만들어 메밀면이라고 믿기지 않을 만큼 매끈한 면발이 인상적이다. 소 양지머리와 돼지고기를 삶아낸 육수 맛도 특색 있다. 서울 4대 냉면집으로 북한의 평양냉면 맛을 지키고자 하는 ‘전통의 맛’이 강점. ‘실향민이 꼽은 고향에 가까운 맛’으로 꼽히기도 했다.

출처 : tvN '수요미식회'

2. 평양면옥

장충동파 평양면옥의 선두주자다. 서울 장충동과 강남, 경기도 분당으로 흩어진 가족들이 4대째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소고기 양지와 사태, 채소를 넣어 육수를 내 진하면서도 깔끔한 맛을 낸다. 통메밀을 찧어 전분과 배합한 면발이 찰기를 준다.

출처 : tvN '수요미식회'

3. 우래옥

1946년 문을 열어 70여 년간 전통의 맛을 지켜온 평양냉면집이다. 3대째 이어진 이 곳은 오픈도 전에 사람들이 긴 줄을 늘어선다. 한우 양지살과 사태살로 육수를 내는 지라 육수 맛이 덜 심심하다는 특징이 있다. 메밀 70% 정도의 면발은 탄성이 있어 씹는 맛이 좋다. 평양의 유명 맛집 '명월관'의 전통을 잇고 있는 냉면집으로 알려져있다. 평양냉면 입문 코스로도 안성맞춤이다.

출처 : tvN '수요미식회'

4. 능라도

서판교에 위치한 능라도는 평양냉면 계의 신흥강자다. 지난해 '수요미식회' 출연 이후 명성이 더욱 높아진 곳으로, 메밀로 뽑아낸 뽀양 면발에서 나오는 메밀향과 육향의 균형이 잘 잡혔다. 특히 면의 탄성이 좋고 굵기도 적당해 평양냉면 마니아들의 사랑을 금세 받아 강남 분점까지 열었다.

출처 : tvN '수요미식회'

5. 진미 평양냉면

강남의 신흥강자다. 그렇다 해도 평양면옥 20년 장인이 독립해 만든 곳으로 기본에 충실한 맛을 낸다. 이 곳의 주방장이 평양냉면의 양대산맥인 의정부와 장충동 계열의 주방을 섭렵, '평양냉면 계의 성지'가 되고 있다. 평양냉면 마니아들 사이에선 한 번쯤 가봐야 할 곳으로 꼽힌다. 주방장의 출신답게 의정부와 장충동파 두 계열의 맛을 모두 가진 곳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출처 : tvN '수요미식회'

6. 정인면옥

경기도 광명의 유명 맛집이 여의도로 진출했다. 광명이 너무 멀어 가고 싶어도 엄두를 못 냈던 평양냉면 마니아들의 정서적 허기를 달래준 곳이다. 냉면은 면 종류에 따라 순면과 메밀면 두 가지 가 있다. 순면은 메밀면보다 조금 거칠고 툭툭 끊어지는 느낌.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좋다. 육향이 진하고, 밍밍했던 육수 맛이 낯선 입문자들에겐 더 적당한 냉면이다. '수요미식회' 방송에서 전현무와 이현우는 "육수에 간을 한 것 같은 맛"이라고 평하기도 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출처 : tvN '수요미식회'
더 많은 리얼푸드 기사 보기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공감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