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트렌딩·2017.04.18. 작성

채식주의자는 철분 부족? 천만의 말씀!

고기보다 철분 많은 음식은?
프로필 사진
RealFoods 179,613명이 봤어요 ·개 댓글
 아래로 스크롤

흔히 채식주의자들은 충분한 철분 섭취에 대한 우려가 나옵니다. 붉은 고기에 철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철분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고기는 최고의 공급원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고기 못지 않게 철분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 많습니다. 채식주의자가 철분 부족에 시달릴 것이라는 오해는 금물입니다.


한국인의 1일 철분 권장 섭취량은 성인 남성은 10mg, 성인 여성은 14mg, 임신부는 24mg입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옵니다. 어린이는 발달장애나 인지능력 손상이 올 수 있고, 임신부의 경우 임신성 빈혈은 물론 조산, 미숙아 사산 위험이 있고요. 리얼푸드가 부족한 철분을 채워줄 건강한 채소들을 알려드립니다.

1. 브로콜리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 식품 중 하나입니다. 브로콜리는 각종 영양소가 상당히 많이 함유돼있지만 그 중에서도 철분 함유량은 월등합니다. 다른 채소들보다 2배 이상 함유량이 높아 ‘철분의 왕’으로 불립니다. 또한 비타민C 함유량은 레몬의 2배나 되는데, 다량의 비타민이 철분 흡수를 촉진합니다.

출처 : 123RF

2. 렌틸콩
 
렌틸콩은 철분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검정 렌틸콩 한 컵에는 8mg의 철분이 들어있어 여성들이 필요로 하는 철분의 절반 이상을 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용해성 섬유소가 풍부하고, 칼륨, 단백질 함량이 높은 건강식입니다.

출처 : 오픈애즈

3. 케일
 
케일은 워낙 몸에 좋은 성분이 많아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채소로 꼽힙니다. 마그네슘과 철분, 비타민B군, 엽록소가 풍부한데요. 특히 케일 세 컵에는 3.6mg의 철분이 함유돼있습니다. 케일은 단백질과 비타민 함량은 좀 낮지만 항산화제와 섬유질이 풍부해 항암, 항염증 효과에 탁월합니다.

출처 : 123RF

4. 감자
 
커다란 구운 감자엔 닭고기 85g에 함유된 철분과 같은 양의 철분이 들어있습니다. 감자는 사실 사람이 필요로 하는 모든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감자에 함유된 철분은 같은 양의 쌀밥보다 많습니다.

출처 : 오픈애즈

5. 참깨
 
참깨 1큰술에는 철분 1.3mg이 들어 있습니다. 참깨 한 컵이면 무려 20mg의 철분을 섭취하게 됩니다. 심지어 구리, 인, 비타민E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참깨는 한국인의 식탁 어디에나 오르기에 활용방법도 간단합니다. 각종 밑반찬에 조금씩 뿌려주면 하루 권장량은 금세 채워집니다.

출처 : 123RF

6. 콩
 
콩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철분제입니다. 조리된 한 컵의 콩에는 무려 8~9mg의 철분이 들어있습니다. 검정콩은 100g당 7.8mg, 콩가루 볶은 것은 10.4mg 정도가 됩니다. 콩으로 만든 두부 역시 풍부한 철분 공급원입니다. 특히 콩은 풍부한 단백질 공급원이기에 다이어터들에게도 필수품입니다.

출처 : 오픈애즈

7. 다크 초콜렛
 
의아할 수 있지만 다크초콜릿에도 철분 함유량이 의외로 높습니다. 카카오 함유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은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도 좋은 식품이지만 철분 섭취를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1온스(28g) 짜리 다크 초콜릿에는 2~3mg의 철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같은 무게의 소고기보다 많은 양입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출처 : 123RF
더 많은 리얼푸드 기사 보기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결정장애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