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트렌딩·2017.05.12. 작성

어쩐지, 왜 배고픈가 했더니...허기 유발 음식은?

몸에는 좋은 것 같은데 먹어보니 배고파!
프로필 사진
RealFoods 119,252명이 봤어요 ·개 댓글
 아래로 스크롤

혹시 지금 다이어트 중이신가요? 수많은 다이어터들이 체중 감량의 의지로 먹는 양을 줄이고 칼로리를 제한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중엔 먹는 양은 줄이되 필요한 영양소는 골고루 채워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헛둘헛둘

자칫 식단 조절을 잘못했다가 되려 더 큰 배고픔을 느껴 다이어트에 실패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이 아니라도 어떤 음식들의 경우 잔뜩 먹고 난 이후에도 금세 허기를 불러오기도 합니다.

밥먹자

전문가들에 따르면 대개 지방, 섬유소, 단백질이 함유된 음식은 포만감을 높이고, 이 같은 영양소가 없는 식품은 허기를 더 빨리 느끼게 합니다. 때문에 지금 다이어트 중이라면 이 음식들은 살짝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먹고 나서도 배고픔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통밀 빵

다이어트를 위해 통밀빵만 먹을 경우 끝없는 허기의 함정에 빠지게 됩니다. 통밀빵은 섬유질은 높지만 귀리나 퀴노아와 같은 단일 성분의 곡물보다는 더 많이 가공된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지방과 단백질이 다소 부족한 대표적인 식품이기도 하고요. 다만 이때 아보카도나 달걀을 곁들이면 충분한 식단이 됩니다. 아보카도의 건강한 지방, 완전식품 달걀이 통밀빵에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줍니다.

출처 : 123RF

2. 과일 주스

과일은 무수히 많은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를 함유한 자연의 선물입니다. 다만 단백질과 지방이 거의 없어 완전식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시중에 판매 중인 과일주스는 과일 자체의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 추천할 만한 식품은 아닙니다.

주스의 경우 일반적으로 과즙의 함량에 따라 종류를 나눕니다. ‘혼합음료’는 과즙 함량이 10% 미만, ‘과채음료’는 10~ 95%, ‘과채주스’는 과즙이 95% 이상일 때만 표기할 수 있는데요. ‘100% 천연 과즙’일지라도 성분표에 과채음료라고 표기돼있다면 ‘100% 천연과즙’은 최소 10%만 들어간 음료일 수 있습니다.

출처 : 123RF

3. 달걀 흰자
 
달걀은 완전식품이지만 흰자만 놓고 보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달걀 흰자에도 물론 많은 영양소가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메디오닌과 라이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E가 100g당 1.0mg으로 풍부해 항산화 작용에도 뛰어납니다.

하지만 노른자와 달리 칼로리가 거의 없고 단백질과 지방이 부족합니다. 달걀 흰자의 칼로리는 100g당 53kcal 밖에 안 됩니다. 배우 안재욱처럼 달걀 노른자를 먹지 않고 흰자만 먹는다면 원하는 영양소를 채울 수 없을 뿐 아니라 먹고 난 이후에도 아무 것도 먹지 않은 것처럼 허기가 금세 찾아옵니다.

출처 : 123RF

4. 무지방 유제품
 
무지방 우유나 요구르트는 칼로리는 적지만 허기를 채우기엔 역부족입니다. 전문가들은 “무지방우유는 우유에 존재하는 설탕, 즉 유당의 분해를 늦추게 하는 지방을 제거했기 때문에 무지방 우유를 섭취하면 우리 몸의 시스템이 스스로 유당을 분해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소 작용을 한다”고 설명합니다. 자연히 소화가 빨라지고 먹은 이후에도 허기를 느끼게 되는 것이죠. 전문가들은 무지방 유제품 보다는 단백질이 풍부한 그릭 요거트 등을 권합니다.

출처 : 123RF

5. 절임음식
 
오이피클, 장아찌, 김치와 같은 절임 음식은 염분이 많은 식품군입니다. 절임음식들은 전 세계적으로도 관심이 높아진 건강 식품군인데요. 특히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합니다. 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품은 갈증을 불러오는데요. 수분 부족을 느낄 경우 우리 몸은 허기를 느끼게 됩니다.

출처 : 123RF

수분이 부족하다고 물만 찾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음식을 통해 수분을 섭취하는 것과 물을 마셔 섭취하게 되는 수분 섭취량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수분 부족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 인체는 수분이 부족한 상태에 적응하게 되고, 수분 대신 다른 음식으로 부족한 수분을 채우려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절임음식은 다른 음식과 함께 먹게 되지만 지나치게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이 같은 결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해결책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물이나 조리되지 않은 생야채를 많이 섭취해 갈증 해소를 줄이면 허기도 채워집니다.

위에서 열거한 음식들은 자체로도 좋은 것들이 많습니다. 다만 다이어트를 위해 하나만 먹거나 편식할 경우 허기가 질 수 있다는 것이니 영양소를 보충할 다른 식품들과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출처 : giphy.com · @micdotcom.tumblr.com
더 많은 리얼푸드 기사 보기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편의점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