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모은 '서리태콩물', 집에서 만들려면

조회수 2018. 4. 24. 11:1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영자도 반한 '서리태콩물' 직접 만드는 방법

최근 화제를 모은 '블랙푸드'가 있죠.


유명한 슈퍼푸드도 아니고, 값비싼 수입과일도 아닙니다. 

출처: 123rf
바로 서리태~!

어릴적, 밥에서 열심히 골라내던 그 서리태입니다.
출처: mbc
서리태는 개그우먼 이영자가 얼마전 '전지적 참견시점' 예능프로그램을 통해 언급하면서 화제를 모았는데요.
출처: mbc
이영자는 평소 '서리태콩물'을 자주 마신다며 탈모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소개했어요. 휴게소 음식인 '소떡소떡' 등 최근 이영자가 화려한 입담으로 소개하는 음식들은 모두 이슈가 되고 있죠.

이영자도 반한 서리태콩물, 집에서도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을까요?
물론입니다. 서리태콩물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출처: 대관령 눈마을 황태
1. 먼저 서리태콩을 깨끗이 씻은 후 물에 5시간 정도 충분히 불려주세요. (전날 미리 불려놓으면 좋겠죠)
잠깐~!!

이때 불린 콩물은 버리지마세요.


서리태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수용성 성분인데요. 서리태를 물에 불리는 과정에서 안토시아닌이 물에 용출되기 때문에 불린 콩물을 활용하면 영양소를 최대한 섭취할 수 있어요. (콩을 삶을때 활용함)

출처: 123rf
2. 다음은. 냄비에 불린 콩과 물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10분간 삶아줍니다. (불린 콩에서 나온 콩물도 함께 넣어줍니다.)
출처: 대관령 눈마을황태
3. 믹서기에 콩과 물을 섞어 넣어 곱게 갈아주면 끝~! (완성된 뒤에는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보관)
간단하죠?


조리 Tip

1. 콩은 덜 익히면 비린내가 나고 너무 오래 삶으면 메주 냄새가 나서 고소한맛이 덜해요. 삶는 시간을 적당히 조절해주세요. 


2. 콩을 갈 때 한 번에 많은 양을 믹서에 갈면 콩물이 거칠어지므로, 적당량을 넣고 갈아줍니다.

 

3. 소금으로 간을 해도 좋아요.


출처: 123rf
서리태 콩물은 음료처럼 마시거나, 라떼에 넣을수도 있는데요. 또한 밥을 할때 넣어도 좋습니다. 씻은 쌀에 서리태콩물을 함께 넣어 밥을 하면 됩니다.
출처: 123rf
사실 서리태는 블랙푸드의 대표 주자로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출처: 123rf
우선, 건강한 모발형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모발 성장에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cysteine)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방지 효과가 있어요. 또 말초혈액순환도 도와 두피에도 영양공급이 잘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탈모예방과 모발의 건강에 도움이 될 뿐,
탈모가 진행된 상태에서 놀라운 치유 효과를 기대하시면 안돼요.
출처: 123rf
또한 서리태에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여성호르몬이 감소되는 갱년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노화방지에도 좋아요.
출처: 123rf
또한 안토시아닌과 레시틴 성분은 탁해져 있는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없애 혈액을 맑게 해주고, 혈액내 혈전의 예방에도 좋습니다.
출처: mbc
맛도 좋지만, 효능도 좋은 서리태의 매력.

"시집 잘 간 송혜교가 부럽지 않다"고 할 정도로 이영자가 반할만 합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