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계란 후라이도 마음껏 못 해먹는 세상

조회수 2017. 5. 15. 17:4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계란 한 판이 1만원, 6월에는 더 오른다고?
출처: giphy.com
치킨 얘기만 나오면 모두 이렇게 춤을 추던 우리들에게 작년 안타까운 소식이 하나 있었습니다.
출처: 헤럴드경제
바로 AI. 조류독감입니다. 지난해 말 시작된 사상 최악의 조류인플루엔자(AI)로 인해 국내 전체 산란계의 36%에 해당하는 2518만 마리가 살처분됐죠.
출처: 123rf
산란계가 없어지니 치솟기 시작한 계란값, 이러한 날들이 지속돼자 정부가 조금이라도 낮게 하기 위해서 들여온 게 바로,
출처: 헤럴드경제
미국산 하얀 계란이었죠. 우리나라에서 흔히 보던 계란 색상이 아니어서 의아하다는 여론이 있었지만 그래도 비싼 국내산 계란보다는 저렴해 마트에서 조금 팔리나 싶었는데...
출처: cnn
곧 미국도 AI가 걸리면서 미국에서 오는 병아리(닭, 오리), 가금, 애완조류 및 계란(식용란, 종란) 수입이 전면 금지가 됐습니다.
출처: 헤럴드경제
이러다 보니 농가에선 살아남은 산란계(알 낳는 닭) 들을 이용해 열심히 계란을 뽑아(?) 내고 있지만,
출처: [그래픽=김태영]
사실상 산란계들도 낳는 알의 수가 한정적이어서 어렵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다 보니 100주 안팎의 노계라도 생계를 위해 열심히 알을 낳아야 하는 실정인 거죠.
이처럼 문제가 심각해지니,
출처: 헤럴드경제
농림축산식품부는 AI가 발생한 미국 대신 덴마크와 네덜란드, 태국 등지로부터 계란 수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어요. 계란도 이제 몇 개 나라에서 들어오는 거냐!?
출처: giphy.com
정부는 위생 절차도 조기에 완료하고 해상 운송비도 지원해서 판매 가격 역시 보다 저렴하게 하겠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움직여 준다고 해도 수입 절차와 운송 기간 등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헤럴드경제
그와는 달리 약간 낮아지던 계란 가격이 최근 서울 및 경기 지역의 일부 소매점에서 한 판(30개)에 1만 원을 넘는 경우도 속속 목격된다고 하는데요, 6월에는 더 오른다는 소문도 돌고 있습니다.
출처: 123rf
AI가 잦아들고 있지만 이런 계란 품귀현상이 가중되는 모습을 보면 일부 검은 유통상들이 비싼 가격에 팔기 위해 많이 사두고 팔지 않고 있는, 일종의 매점매석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있는데요,
출처: 헤럴드경제
그래서 정부에서 계란 사재기 매점매석 점검에 나섰다고 합니다. 당분간은 계란의 가격 추이를 좀 지켜봐야겠네요!
출처: giphy.com
흠... 걸리기만 해봐!
철저한 감시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리얼푸드=김지윤 에디터 & 김태영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