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물 1리터 꾸준히 마셨더니 나타난 변화

조회수 2018. 3. 13. 10:42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늘부터 나도 한 번!?
봄 봄 봄이 왔어요~
미세먼지가 말썽이긴 하지만 그래도 화창한 날씨는 실내에서라도 운동을 하고 싶게 만드는데요,

그런데 이렇게 운동을 하고 무엇을 드시나요?
에너지음료??

그렇다면 다시 한번 잘 생각해보셔야겠습니다. 에너지음료 1캔의 최대 섭취 열량은 무려 160kcal로, 빨리 걷기를 30~40분가량 했을 때 소모되는 열량과 같거든요~
믿었던 에너지음료마저...
출처: shutterstock
가장 좋은 방법은 '물'입니다.

이는 운동을 많이 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비법이 될 수 있는데요, 매일 물 1ℓ 를 꾸준히 섭취하면, 1년에 체중이 2㎏이나 감소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다는 사실!

무엇 때문에!?

출처: shutterstock
우리 몸의 50~60%를 구성하는 물은 신체 대사와 기능을 원활히 작용하게 해 탈수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물은 특히 다이어트를 할 때 체내에 생성되는 분해물질을 배출시키므로,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셈이죠.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하루에 물 1.5~2ℓ를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럼 물을 많이 섭취하면,
무엇이 좋을까요?
출처: shutterstock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좋은 이유, 바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물이 열량이 높고 당류 함량이 높은 음료수를 대체하게 되면서 총 섭취 열량이 감소하기 때문인데요,
출처: shutterstock
실제로 지난 2008년 미국 비만 학회지에 소개된 논문에 따르면, 173명의 과체중 여성을 대상으로 물 섭취와 체중감량의 상관성을 1년 간 연구한 결과, 하루에 물을 1ℓ 이상 꾸준히 섭취한 그룹에게서 2kg의 체중감소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가당 음료의 80%를 물로 대신 섭취했을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체중 2.4kg, 허리둘레 2.8cm, 체지방률 1.6%가 감소했다고 하네요!


출처: shutterstock
다른 기능도 있습니다. 물을 식사 전 섭취할 경우, 식사 전 배고픔을 줄이고 식사 후 포만감을 증가시켜 역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출처: shutterstock
연구에 따르면 정상체중의 성인이 식사 전에 물 500㎖를 섭취할 경우, 식사 섭취 에너지가 75~90kcal까지 감소했다고 합니다.

또한 과체중 및 비만인 성인이 식사 전 500㎖의 물을 섭취했을 경우, 식사 섭취량이 13% 줄었다고 하네요!

귀가 솔깃하죠?

오늘부터라도 하루 물 1ℓ이상 꾸준히 마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리얼푸드=김태영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