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과학자들이 인정한 체중 감량 음식들

이거 먹고 가즈아~~
프로필 사진
RealFoods 작성일자2018.01.18. | 631,088 읽음
댓글

해마다 빠지지 않는 새해 결심은 ‘체중 감량’입니다. 올해에도 다이어트를 새해 목표로 삼으셨나요? 하지만 너무 힘듭니다. 먹는 것을 참기도 어려운데 안 하던 운동까지 해보려니 쉽지 않습니다. 

다이어트가 너무나 힘든 분들에게 과학자들이 알려주는 조언이 있습니다. 과학이 입증한 체중감량에 도움되는 음식들, 지금부터 알려드립니다.

 

1. 계란
 
체중감량을 할 때 계란을 먹어도 될까요? 수많은 다이어터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입니다. 먹어도 됩니다.

실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코네티컷 대학 영양학과에서 진행한 연구결과, 이 같이 나타났습니다.

출처 : @congerdesign

연구팀은 20~70세의 남성 21명을 두 그룹으로 나눈 뒤 아침 식사로 각각 계란과 베이글을 먹는 효과를 비교했습니다. 또한 혈당, 인슐린, ‘공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그렐린의 수치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계란으로 아침식사를 한 남성들은 베이글을 아침 식사로 한 그룹보다 이후 식사량이 적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계란을 섭취한 그룹은 포만감과 만족감이 높았으며 혈당과 인슐린 수치 변화, 그렐린 호르몬 수준도 낮았습니다.

출처 : @JayMantri
최고!

2. 오트밀
 
전 세계가 주목한 건강식품인 귀리를 볶아 만든 오트밀은 다이어터들의 인기 아침식사입니다. 실제로 오트밀은 체중감량에 뛰어납니다.

출처 : @the5th

미국 컬럼비아 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트밀을 아침식사로 먹은 사람들은 콘플레이크를 먹은 사람들에 비해 점심 식사를 50%나 적게 먹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출처 : @StarFlames
깜짝!

오트밀은 특히 다른 곡물에 비해 혈당지수가 낮아 탄수화물이 체내에서 당으로 바뀌는 속도가 느립니다. 이에 인슐린 분비가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소인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병, 당뇨병 환자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출처 : @Pexels
최고!

3. 콩
 
병아리콩, 완두콩, 렌틸콩 등 콩과 식품은 풍부한 단백질과 식이섬유 함량으로 체중 감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포만감을 높이고 수용성 식이섬유가 소화 흡수를 늦추기 때문입니다.

출처 : @bigfatcat
매우 감동

미국영양학회 학술지에 실린 연구(2015)에선 콩 식품이 포함된 식사가 상당한 체중 감량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완두콩을 비롯한 콩류 식품은 폐경기 이후 여성들의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폐경기 이후 여성들은 여성호르몬이 줄어 어려움을 겪습니다. 하지만 콩에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인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더불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도 좋습니다.

출처 : @tangyi178
밥먹자

4. 견과류
 
적정량의 견과류 섭취는 건강을 지키는 것은 물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출처 : @FelixMittermeier

아몬드는 특히 체중 감량에 꼭 필요한 식품입니다. 이란 쉬라즈 의과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선 108명의 과체중 여성을 두 그룹으로 나눠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두 그룹 모두 저칼로리 식단을 구성했으며 그 중 한 그룹에만 매일 50g의 아몬드를 제공했습니다. 3개월 후 확인한 결과, 아몬드를 섭취한 그룹에선 허리 사이즈, 체질량 지수, 총 콜레스테롤, 혈당 수치의 감소가 나타났습니다.

출처 : @stevepb

유럽영양학회지에 실린 연구에서도 견과류를 많이 먹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많은 체중이 줄어들었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다만 견과류는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진행된 연구에선 무려 50g의 아몬드를 섭취했으나 저칼로리가 아닌 일반식단을 구성할 경우 적당량은 30g입니다. 아몬드 24개(미국 농무부 기준, 이하 동일), 호두 반개 기준 12~14개, 피칸 15개면 충분합니다.

출처 : @PublicDomainPictures

5. 아보카도
 
아보카도 역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 국민 건강 및 영양 조사에 따르면 아보카도를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체중이 적고 체질량 지수가 낮았습니다. 다만 이 연구에선 평소 식단도 중요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아보카도를 먹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과일, 채소 등 섬유질을 많이 먹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또한 아보카도를 먹은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건강에 좋은 식단을 섭취했고 다른 사람들보다 설탕 섭취량이 훨씬 적었습니다.

출처 : @jill111

아보카도는 우리 몸이 소화시키는 데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고, 수용성 식이섬유의 원천입니다. 함유된 단백질로 포만감도 높입니다. 식단에 추가하면 자연히 식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출처 : @stevepb

6. 녹차
 
녹차는 최고의 ‘다이어트 푸드’입니다.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이 체내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녹차가루를 뿌려 먹으면 지방을 태우는 효과도 있습니다. 물 대신 녹차를 마시면 칼로리 연소에 도움이 됩니다.

출처 : @rawpixel

일본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매일 차가운 녹차 한 병을 마신 사람들은 2주 후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지방을 더 많이 연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국 앵글리아 러스킨 대학 연구팀은 녹차는 최소 하루 7잔을 마셔야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출처 : @dungthuyvunguyen
더 많은 리얼푸드 기사 보기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한파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