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트렌딩·2017.05.17. 작성

에너지드링크 때문입니다

건강하던 16세 소년이 갑자기 우리 곁을 떠났다
프로필 사진
RealFoods 151,889명이 봤어요 ·개 댓글
 아래로 스크롤

피로하거나 무기력한데 억지로 깨어있어야 하는 경우 많으시죠?

출처 : giphy.com · @joelandkitty.com

그럴 땐 우린 에너지 드링크를 마십니다.

출처 : giphy.com · @nascar

학생들은 시험기간에 밤샌다고 마시고, 직장인들은 야근한다고 마시고... 졸린 상태에서 마시면 정신이 번쩍 뜨이게 하는 느낌적인 느낌도 선사하죠.

출처 : 페이스북

하지만 최근 미국에서는 건강하던 16세 고등학생이 수업 중에 갑자기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는데요,

출처 : 셔터스톡

한 달 만에 밝혀진 그의 사망 원인은 바로 '카페인 과다 섭취' 였다고 합니다.

출처 : giphy.com · @olaszmida

실제로 친구들의 증언에 따르면 사망 2시간 전부터 에너지 음료 한 캔과 카페인 많은 탄산음료 빅 사이즈를 마셨고 점심 식사 후에는 카페라떼도 한 잔 했다고 합니다. 이 정도의 카페인 양이면..

출처 : giphy.com · @www.youtube.com

아메리카노를 5~6잔 동시에 마신 정도와 같습니다. 이런 카페인이 심장을 뛰게 만들어 사망에 이르기까지 된 것이죠.

출처 : 셔터스톡

사실 이러한 카페인 음료는 성인보다 청소년들에게 더욱 취약합니다. 식약처에서 제시한 카페인의 최대 권장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셔터스톡

1일 카페인 최대 권장량

▶성인 : 400mg

▶임산부 : 300mg

▶청소년(체중 50kg 기준) : 125mg

▶9~12세 : 86mg

▶8세 미만 : 60mg

위의 수치를 보면 청소년은 성인에 비해 1/3 수준의 카페인을 섭취해야 한다는 사실 보이시나요? 어린 시절 어머니께서 본인은 마시면서 저에게 커피를 못 마시게 하던 이유가 여기에 있었네요.

출처 : 헤럴드경제

즐겨마시는 아메리카노와 캔커피, 그리고 청소년들이 자주 마시는 우유까지 우린 너무 많이 카페인에 노출돼 있네요. 청소년들은 커피우유 한 잔에, 직장인들은 하루 종일 미팅하면서 마시는 아메리카노 2~3잔에 사무실 믹스커피까지 하면 하루 권장량을 훌쩍 넘겨버리게 됩니다.

출처 : 세계일보

카페인을 과다 복용하면 어지럼증이나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주의를 하셔야겠습니다.

출처 : giphy.com · @kidkidkidkid

의도적으로 안먹으면 좋겠다지만 카페인 섭취를 끊을 수 없는 상황에 놓인 분들은 대신 무엇을 마시면 좋을까요?
1. 차(茶)

카페인을 대체할 '차(茶)'를 마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페퍼민트 차는 잠을 깨는데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하네요. 야근에 피곤하시면 커피보다는 페퍼민트를 한 잔 마셔보세요.

출처 : @congerdesign
2. 블루베리 등 각종 먹거리

시험을 앞두고 집중력을 키우려고 에너지 드링크를 마셔야 한다면 차라리 뇌의 회전을 빠르게 도와주는 블루베리 어떠세요? 이 밖에 호두, 호박씨, 말차 등 다양한 식품들이 카페인의 대체재로 언급된 아래의 기사도 한 번 읽어보세요.

출처 : @Couleur

자주 마시는 커피, 탄산, 에너지음료 등의 카페인 수치는 어느 정도 알아두면서 스스로 자제하고, 주변에 어린이나 청소년이 있으면 최대한 카페인을 피할 수 있게 도움을 줘야겠습니다.

[리얼푸드=김태영 에디터]

출처 : @Republica
더 많은 리얼푸드 기사 보기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취향저격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