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효능보려면 껍질까지?

조회수 2017. 7. 12. 10:45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양파 속보다 껍질에 더 많은 효능
출처: 123.rf
구워먹어도 볶아먹어도 삶아먹어도... 맛있는 양파..
출처: giphy.com
몸에 이로운 성분들도 많이 가지고 있어 건강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죠.
양파는 비타민 C와 칼륨, 무기질, 섬유질이 풍부하며,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기도 해요.
출처: 123rf
소화에도 좋아요. 양파는 위장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성장을 억제하며, 위점막과 장의 점막을 자극해 소화를 도움을 줍니다.
출처: giphy.com
또, 양파 속 성분이 체내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요. 또 혈액순환을 촉진해 심근경색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출처: giphy.com
이러한 양파의 효능은 양파에 들어있는 케르세틴이라는 항산화제 때문이에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케르세틴은 혈관 속 콜레스테롤을 분해해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요. 또한 면역력을 증가시키죠.
그런데 여기서 잠깐~!
출처: 123rf
이러한 케르세틴은 양파 알맹이보다 껍질에 더 많이 들어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이는 양파의 겉쪽으로 갈수록 케르세틴의 함유량이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출처: 123rf
그런데 껍질엔 양파 속보다 최대 60배나 많은 케르세틴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출처: 123rf
이때문에 양파껍질까지 활용할 수 있는 양파즙이나 양파 물로 섭취해야 양파의 효능을 빠짐없이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123rf
양파 껍질에는 항암에 도움이 되는 생리활성 물질도 들어있어요. 한국해양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양파껍질은 알맹이보다 플라보노이드 등 생리활성 물질이 48배 이상이나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출처: 123rf
양파껍질 추출물이 염증을 완화하고 과체중이나 비만인 이들의 체지방률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렇게나 좋은 양파껍질, 하지만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가장 손쉽게 양파 껍질을 섭취하는 것은 차를 통해서입니다. 양파 껍질을 말려 물에 끓인 후 차로 마시면 부담 없이 마시기 좋아요.
요즘처럼 더운 날씨에는 양파껍질 끓인 물을 식힌 후 얼음을 띄워 마시면 건강음료로 제격입니다.
양파를 껍질째 갈아 만든 양파즙으로 먹을 수도 있어요. 양파즙의 경우에는 토마토와 당근 등을 섞어 마시면 맛이 더 좋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다만 양파즙은 매운 성분이 있어 위장이 예민한 사람이 공복에 마시면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므로 식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