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트렌딩·2017.10.01. 작성

현미밥 '맛있게·소화 잘 되게' 먹으려면

가정에서 현미밥 짓는 방법
프로필 사진
RealFoods 15,443명이 봤어요 ·개 댓글
 아래로 스크롤

현미밥 드시고 계신가요? 

현미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현미밥을 먹는 가정이나 현미차 등 관련 제품들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출처 : 123rf

현미는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대표 통곡물이죠. 현미를 자주 섭취하면 당뇨병 위험이 감소한다는 하버드대보건대학원의 연구나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들도 여러 있습니다.

출처 : 123rf

하지만 여전히 흰쌀밥만을 먹는 분들도 많으시죠.
거친 식감, 그리고 소화가 잘 안된다는 이유가 대부분인데요.

출처 : giphy.com · @gifheaven.tumblr.com

하지만 현미도 어떻게 요리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맛있고 부드러운 식감을 가질수 있어요.

출처 : 123rf

다만 쌀밥보다 시간과 정성이 더 필요합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조금 더 신경쓰면 되는 문제이겠죠?

출처 : 123rf

가정에서 현미밥을 지을때, 보다 맛있고 부드러워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할께요. 

 

1. 멥쌀과 찹쌀 비율 정하기

현미의 거친 식감이 부담스럽거나 현미밥을 처음 먹는 사람에게는 현미멥쌀과 현미찹쌀을 반반씩 섞도록 권합니다. 현미밥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면 현미멥쌀과 찹쌀현미의 비율을 6대 4 정도로 바꾸는 것도 좋아요.

출처 : 123rf

2. 물에 충분히 불리기
 
현미는 충분하게 물에 불린 후 밥을 지어야해요. 부드러운 식감이 좋다면 8시간 정도 불리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영양분의 손실은 없습니다) 저녁에 현미를 물에 불려놓은 후 아침에 밥을 지어먹으면 됩니다.

출처 : 123rf

3. 충분한 가열
  
현미밥을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은 압력밥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현미는 속껍질에 쌓여있기 때문에 일반 흰쌀보다 딱딱하기 때문인데요. 압력밥솥일 경우에는 현미와 물의 비율을 같거나 조금 많게 부은 후 강한 불을 이용, 추가 돌 때까지 15분 정도 가열해요. 이후 중간 불로 5분간 더 두었다가 약한 불로 30분 정도 뜸을 들입니다.

출처 : 123rf

일반 전기밥솥을 사용한다면 현미와 물을 1대 1.2의 비율로 넣으세요. 밥을 짓고 뜸을 들인 후에는 다시 밥을 짓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물을 자작하게 살짝 부어 섞은 후 ‘밥짓기’ 버튼을 다시 누릅니다.

출처 : 123rf

4. 오래 씹는다.
 
완성된 현미밥은 천천히 오랜 시간을 들여 꼭꼭 씹어요. 속껍질이 입안에서 충분히 깨지도록 씹어 삼켜야 현미에 들어있는 영양소를 제대로 흡수할 수 있으며 소화도 잘 됩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출처 : 123rf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1boon툰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