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검게 변한 바나나, 먹어야 할까

조회수 2017. 5. 23. 10:58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바나나에 대한 흔한 오해들
바나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과일 중 하나죠. 달콤한 맛과 풍부한 영양성분, 그리고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간편성이 인기 비결로 꼽히는 데요.
대중적인 인기만큼 바나나에 대한 오해들도 있어요. 바나나에 반한 한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상식들을 살펴볼께요.
출처: 123rf
1. 바나나, 검게 변하면 안 먹는다?
바나나에 검은 반점이 생기면 상한 것 같아 안 먹는 경우가 있죠.
출처: 123rf
하지만 검은 반점인 ‘슈가 스팟(Sugar Spot)’ 나타났을 때 바나나의 당도는 최고점을 이루며 가장 맛있습니다. 또한 면역력까지 높아진다는 연구도 있는데요. 일본의 한 연구에 따르면, 후숙 바나나는 푸른 바나나에 비해 최대 8배까지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출처: 123rf
다만 ‘슈가 스팟’이 온 뒤에는 부패가 빠르게 찾아오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먹어야 해요.
출처: 123rf
2. 바나나는 나무에 열리는 열매?
바나나는 거대한 나무에 열리는 열매라고 생각되기 쉬우나 정확히 말하자면 나무가 아닌 풀에서 열려요.
출처: 123rf
바나나는 파초과 ‘여러해살이 풀’에서 자라나며 3m에서 크게는 10m까지나 된다고 합니다.
출처: 123rf
3. 바나나 색깔은 노란색뿐?
바나나는 100개 이상의 품종이 있어요. 다양한 품종에 따라 노란색뿐 아니라 연한 갈색이나 붉은색, 주홍색 등이 있죠.
출처: 123rf
과육의 색도 흰색 이외에 노랑, 분홍 등의 색깔을 띠는 바나나도 있는데요. 크기도 엄지손가락만 한 것에서부터 50㎝를 넘는 것 등 다양해요.
출처: 123rf
5. 바나나는 씨가 없다?
현재 우리가 먹고 있는 바나나는 씨가 없지만 원래 야생 바나나는 씨를 갖고 있었어요.
출처: 123rf
우리는 품종을 개량시킨 것을 먹지만, 바나나 안쪽의 거무스름한 부분이 야생 바나나 씨의 흔적이라고 하네요.
출처: 123rf
6. 바나나 껍질은 꼭지부터 벗긴다?
흔히 바나나 껍질을 벗길 때는 꼭지가 있는 부분부터 벗기죠.
출처: 123rf
하지만 그 부분은 바나나가 자라날 때 줄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단단합니다. 따라서 꼭지가 없는 부분부터 껍질을 벗겨 먹어야 훨씬 더 쉽게 벗길 수 있어요.
출처: 123rf
또한 이는 바나나 끝에 있는 까만 가루를 미리 제거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맛있는 간식, 바나나, 알고 먹으면 더 맛있겠죠?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