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위주 식사에 간식으로 아몬드 먹으면..

조회수 2017. 10. 31. 13: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한국인이 부족한 비타민 E를 쑥 올려준다고?

식사 후 간식, 어떤걸로 드시나요? 

출처: giphy.com
시원하게 먹는 아이스크림?
출처: giphy.com
아니면 달콤한 케이크?

최근에는 웰빙 바람이 불면서 간식에도 건강한 식품이 각광받고 있는데요. 특히 간식으로 견과류을 먹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출처: `123rf
'하루한줌' 견과류 섭취로 건강 챙기시는 분들, 많으시죠?
출처: 123rf
그중에서도 인기가 높은 견과류는 아몬드입니다.
아몬드는 100건 이상의 관련논문이 발표되면서 견과류 중 가장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식품인데요. 기타 견과류 대비 식이섬유, 비타민E, 리보플라빈과 나이아신 함유율이 가장 높은 견과류로 영양적 효능을 인정받고 있어요.
출처: 123rf
뷰티에도 좋은 간식입니다. 아몬드에는 노화를 방지해 주는 비타민 E가 풍부해 모발에 윤기가 나도록 하며, 탈모를 예방해주기도 하는데요. 또한 혈액의 흐름을 도와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있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출처: 123rf
아몬드에는 단일불포화지방산과 식이섬유(4g), 식물성 단백질 (6g) 등 11가지의 필수 영양소가 들어있는데요. 특히 주목할 만한 영양소는 비타민E입니다.

아몬드 한 줌(30g, 약 23알)에는 8㎎의 비타민 E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하루 권장량의 73%를 충족한다고 해요.

한 연구결과에서도 아몬드는 한국인에게 부족할 수 있는 혈중 비타민 E 수치를 높이는 등 영양상태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연구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네요. 

출처: 123rf
유럽영양학저널에 게재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연구팀의 논문에 따르면 과체중/비만인 한국인이 일반적인 한식 위주의 식사를 하면서 아몬드를 간식으로 섭취하자, 영양소 섭취 및 혈중 비타민 E 수치에서 개선 효과가 나타났어요.
출처: 123rf
총 12주간 90명의 대상자를 상대로 아몬드를 간식으로 섭취한 그룹(이하 ‘아몬드군’)과 동일한 칼로리의 과자를 간식으로 섭취한 그룹(이하 ‘과자군’)으로 나눠 건강관련 지표를 비교했는데요.
  
아몬드를 4주간 섭취한 ‘아몬드’군에서는 단일불포화지방산, 비타민 E, 식이섬유소, 칼슘, 마그네슘의 섭취가 증가했을 뿐 아니라 혈중 비타민 E의 농도가 8.5% 상승했어요.
출처: 캘리포니아아몬드협회
반면, 총 에너지 섭취량 중 탄수화물이 차지하는 비율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123rf
‘아몬드군’은 ‘과자군’에 비해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도 줄었어요.

또한 아몬드 섭취로 인해 총 에너지 섭취량이 증가했으나, 체중, 허리둘레, 신체 구성에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연구팀은 아몬드를 섭취하면 오랫동안 포만감이 느껴져 체중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어요.
출처: 123rf
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에 따르면 한국 성인은 총 칼로리의 65% 이상을 탄수화물로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또 한국인은 비타민 E의 한 형태인 ‘알파-토코페롤’의 섭취가 부족한 것으로 알려져 있죠.
출처: 1223rf
연구팀의 곽호경 교수는 “일반적인 한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한국인이 아몬드를 간식으로 먹으면 불포화지방산과 마그네슘의 섭취량을 늘리고 항산화비타민인 비타민 E 영양상태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전했습니다.
출처: 123rf
최근에는 아몬드 열풍으로 아몬드를 활용한 식품들도 참 다양해졌죠.
출처: 123rf
열량이 높은 가공식품으로 대신 건강한 아몬드 간식 어떠신가요.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