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이라고 다 같은 호박이 아니다?

조회수 2018. 5. 6. 14: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애호박, 늙은호박, 단호박, 땅콩호박..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호박이라고 다 같은 호박이 아니란 사실, 알고 계신가요? 덜 자란 어린 호박 ‘애호박’, 가을에 많이 보이는 늙은 호박등등. 

애호박이 저칼로리에 섬유소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면, 늙은 호박은 이뇨작용이 뛰어나 부종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같은 효능이라도 이유가 조금 다른 셈이죠.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애호박과 늙은 호박만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닌데요. 호박은 종류가 다양하고, 또 종류에 따라 칼로리 등도 다릅니다.

출처: 리얼푸드

▶ 늙은 호박


늙은 호박은 ‘가을 보약’으로 불리는 몸에 좋은 채소입니다. 비타민 A인 카로틴과 비타민C, 칼륨, 레시틴이 풍부하죠. 특히 비타민 C는 100g에 15㎎, 칼륨은 334㎎ 가량 함유돼 있습니다. 열량도 100g에 27㎉에 불과해 다이어트에도 좋은 채소입니다. 아울러 늙은 호박에 가득 들어있는 수분은 이뇨 및 해독 작용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부기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출처: 리얼푸드

▶ 단호박


단호박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노화 방지와 암 예방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눈 건강에 좋은 채소입니다. 실제 늙은 호박과 애호박 100g에 비타민A가 각각 119㎍RE, 27㎍RE 가량 함유돼 있다면, 단호박에는 191㎍RE가 들어있습니다. 또 단호박은 소화가 잘 되는 채소이기 때문에 위가 약하거나 병후 회복기에 있는 분들이 섭취하기 좋습니다.

출처: 리얼푸드

▶ 버터넛 스쿼시


생소한 이름의 이 호박은 땅콩호박이라고도 불리는 조롱박 모양의 호박입니다. 껍질이 단단하고 두꺼워질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겨울 호박에 가깝습니다. 100g에 45㎉로 달콤한 맛에 비해 비교적 칼로리가 낮아 특히 서양에서 사랑받는 호박 중 하나입니다. 또 호박 가운데서 가장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