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파란 영양제' 블루베리, 어떻게 먹어야 더 좋을까?

조회수 2018. 5. 21. 15:13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많이 먹으면 되는 건가?

블루베리의 별칭은 ‘파란 영양제’!


특히 지금은 '야생 블루베리'의 계절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야생 블루베리(로우부시, Lowbush)는 국내에서 재배되는 하이부시(highbush) 블루베리의 조상 격이에요. 아메리칸 인디언들의 식량과 약용으로도 사용된 북미의 토착 과일 중 하나죠. 역사는 무려 1만 년에 달합니다.

야생 블루베리의 가장 큰 영양학적 특성은 항산화 성분이 다른 베리류나 과일에 비해 풍부하다는 점입니다. 2010년에 발표된 미국 농무부(USDA) 자료에 따르면 야생 블루베리는 크랜베리, 블랙베리, 라즈베리 등 20여 종의 다른 과일과 비교했을 때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 함량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일반 블루베리에 비해서도 2배 정도 많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 뭐가 좋을까?

야생 블루베리는 건강상 이점이 다수의 연구를 통해 수차례 확인됐습니다.

과연 뭐가 좋을까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야생 블루베리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플라보노이드는 과일이나 채소에 함유된 식물 색소 성분을 말합니다. 먹었을 때 인체에서 항산화 작용을 해, 세포 손상을 억제합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영국 리딩대 클레어 윌리엄스 교수팀이 2017년 2월 영양학회지(Nutrients)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야생 블루베리로 만든 음료를 섭취하면 긍정적인 기분 변화가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남녀 초등학생(7~10세) 51명과 남녀 대학생(18~21세) 21명으로 야생 블루베리로만 만든 음료를 섭취하기 두 시간 전과 두 시간 후에 일시적인 감정을 측정하는 감정 척도검사(PANAS)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야생 블루베리 음료 섭취 후에 사람들은 섭취 전에 비해 매우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폴라보노이드는 블루베리같은 베리류 과일과 녹색 채소, 홍차, 녹차, 와인에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출처: 123RF
야생 블루베리는 장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식이섬유의 섭취가 적고 패스트푸드, 가공식품의 섭취가 많은 현대인은 장내 유익균의 보존이 쉽지 않습니다. 우리 몸에는 수백 가지의 박테리아가 살고 있는데, 이 중 유익한 박테리아(유익균)가 80%, 해로운 박테리아(유해균)가 20% 정도면 이상적인 수치죠.

이탈리아 밀라노 국립대학에서 진행한 연구(2011)에서 야생 블루베리 음료를 6주 간 섭취하자 장내에서 비피더스균이 늘었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출처: 123RF
야생 블루베리는 노화로 인한 인지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국 신시내티 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한 야생블루베리가 노인들의 기억기능을 개선하고 우울증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 어떻게 먹을까?
 
야생 블루베리의 영양성분을 가장 잘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얼려 먹는' 것입니다. 블루베리도 마찬가지예요.

블루베리의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얼렸을 때 더 진하고 풍부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미국 사우스다코타 주립대학교 식품학과 연구진은 지난 2014년 신선한 블루베리를 수확 즉시 냉동 보관할 경우, 대표적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의 농도가 더 증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연구진은 특히 블루베리를 얼려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다른 식물조직의 방해로 일정부분 농도가 짙어지기 어려운데, 냉동 상태에서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다른 식물조직의 방해를 받지 않고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오늘부터 블루베리는 얼려 먹어야 한다는 것!

잊지 말자고요!!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